Q 각자 운동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이고, 현재 어떤 운동을 하고 있나요?
한지영(이하 '한') 8살 때부터 무용을 시작해 발레를 전공했어요. 대학교에 다닐 때 전공과 관련해 요가와 필라테스를 배우길 권장하더군요. 그래서 요가와 필라테스를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강사의 길로 들어섰죠. '바디핏디자인'이라는 운동 센터를 운영하며 발레와 피트니스를 접목한 발레핏, 요가, 필라테스 수업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매일 운동을 하게 돼요. 가끔 남편을 따라 짐이나 크로스핏 센터에 가서 함께 운동하기도 하고요.
홍성헌(이하 '홍') 타고나길 왜소한 체격이었어요. 자신감도 없고 점점 움츠러들기만 하는 제 모습에 대학생이던 어느 날 안 되겠다 싶어 운동을 시작했죠. 남자들이 흔히 하는 것처럼 몸을 키우기 위해 헬스클럽에서 웨이트트레이닝을 하고 가끔은 수영을 했어요. 2011년에는 충남에서 공중보건의로 일했는데, 미스터 충남 & 피트니스 선발대회 60kg급에서 1위를 하기도 했죠. 지금은 일주일에 2회 크로스핏을 하고 퇴근 후엔 맨몸 운동이나 웨이트트레이닝을 하기도 해요.
Q 부부가 운동을 함께 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한 결혼 전부터 주말에 같이 짐에 가서 운동을 했어요. 저희 부부에게는 일종의 데이트였던 거죠. 처음에는 같이 가도 각자 운동했는데, SNS에서 함께 운동하는 커플의 영상을 보고 그때부터 같이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았죠. 커플 요가, 크로스핏, 야외 계단에서 마주 보며 하는 맨몸 운동도 하고, 기계체조 동호회에 같이 들어가 고난도 동작을 하다가 남편이 다친 적도 있어요.(웃음)
홍 운동을 같이 하면 아무래도 더 친해져요. 그래서 커플뿐 아니라 가족이 함께 운동하는 것을 정말 추천하고 싶어요. 또 내가 하기 싫어도 와이프가 하자고 하면 마지못해 하게 되는데, 운동이라는 게 일단 시작하면 또 하게 되잖아요. 그런 점도 좋고, 운동하면서 중간중간 경쟁심도 생기는데 그것도 재미있거든요. 서로 어떻게 몸을 써야 하는지 잘 알기 때문에 보조 역할을 해줄 수 있어 시너지가 많이 생겨요.
Q 현재진행형 '다이어터'로서 다이어트에 대한 철학이 있다면요?
한 어렸을 때 무용을 시작했기 때문에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다이어트를 했어요. 음식에 대한 집착이 심해 폭식을 하기도 했죠. 대학교 때까지도 통통한 편에 속했기 때문에, 대회에 나가는 등 필요할 때마다 살을 빼고 그 외의 기간에는 운동이나 식이 조절을 느슨하게 했어요. 늘 요요가 왔고 다이어트를 달고 살았던 것 같아요. 제일 중요한 것은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에요. 날씬하고 예뻐지기 위한 것도 좋지만 100세 시대이니 건강한 삶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아침은 굶고, 점심 한 끼만 먹고 저녁은 또 건너뛰고 회식 자리에 가는 등 불규칙하게 식사를 하면 우리 몸이 살찌는 체질로 바뀌거든요. 조금씩 여러 번 먹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되죠. 그러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돼요.
Q 그럼 어떻게 먹어야 하죠?
한 저는 아침에 두유와 바나나 혹은 사과를 먹고, 점심은 일반식을 먹되 반식으로 해요. 국이나 찌개는 피하고요. 그리고 오후 4시쯤 한 번 더 먹어요. 일반식도 좋고 견과류나 바나나 등 속을 좀 채울 수 있는 걸로요. 저녁에도 수업이 있어 8시에 다이어트 도시락으로 마무리해요. 오후 6시 이후에는 절대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생활 패턴에 맞게 식사도 조절하는 거죠. 기본적으로 폭식을 피하고 위를 늘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요.
홍 와이프는 평일에는 엄격하게 식이 조절을 하는 편이고, 주말 하루는 함께 치팅 데이(Cheating Day)를 가져요. 여름이 다가오는 요즘은 함께 식단을 신경 써요. 함께 즐기던 맥주와 디저트를 줄이고요. 같이 하면 오히려 야식 충동도 줄일 수 있어요.
Q 발레핏의 효과는 무엇인가요?
한 발레의 기본자세를 변형한 동작들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스트레칭 효과를 볼 수 있어요. 평소 잘 쓰지 않는 속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디라인이 슬림해지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크지만 거북목이나 굽은 등처럼 자세가 바르지 않은 분들에게 더 추천해요. 잘못된 자세를 교정할 수 있어 혈액 순환, 부종에 도움이 되거든요.
Q 앞으로의 계획은요?
홍 지금처럼 각자의 일을 열심히 하고 운동도 함께 하면서 즐겁고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고 싶어요. 커플 운동을 알려주기 위해 만든 <닥발부부> 채널도 열심히 해볼 생각입니다.
한지영·홍성헌 부부의 #커플운동
코앞으로 다가온 여름! 둘이 함께 해서 더욱 즐겁고 효과 좋은 커플 운동 5.
#외복사근자극 #코어운동
커플 런지 트위스트
1 한 사람이 양손에 짐볼을 쥔 채 서로 뒤돌아 서서 오른발만 뒤로 보내 뒤꿈치를 든다. 2 각자 런지 자세를 취한 상태에서 몸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3 같은 방향을 볼 수 있게 몸통을 돌려 공을 주고받는다. 상체를 틀 때 골반은 고정하고 옆구리 양쪽 외복사근에 자극을 느낀다. 반대쪽도 똑같이 10회씩 3세트 반복.
#하체근력향상
커플 스쿼트
1 서로 등을 기대 서서 편한 자세로 팔짱을 낀다. 2 다리는 한 발짝씩 앞으로 나가고 엉덩이부터 등은 온전히 밀착한다. 3 천천히 내려오면서 스쿼트 자세를 취한다. 무릎이 발보다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10회씩 3세트 반복.
#복근자극 #척추유연성
커플 복근 운동 1
1 마주 보며 무릎을 골반 너비로 벌려 바닥에 붙이고 서서 깍지로 서로 손을 맞잡는다. 2 들이쉬는 숨에 양팔을 펴면서 상체를 뒤로 기울인다. 이때 허리가 꺾이거나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게 한다. 내쉬는 숨에 엉덩이가 빠지지 않게 천천히 올라온다. 10회씩 3세트 반복.
#따로또같이 #전신운동효과
커플 복근 운동 2
1 남자는 플랭크 자세를 취하고, 여자는 두 손을 엉덩이 옆 바닥을 짚고 두 다리를 상대방의 상체 아래로 뻗는다. 2 남자는 팔꿈치를 구부려 가슴이 바닥과 가까워지게 내려간다. 이때 엉덩이가 빠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여자는 팔꿈치를 살짝 펴고 두 다리는 상대방 상체 위쪽 45도 각도로 뻗는다.
#애플힙 #하체탄력
커플 런지
1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려 마주 보고 서서 팔을 뻗어 깍지로 서로 손을 맞잡는다. 2 들이쉬는 숨에 각자 오른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왼쪽 뒤꿈치를 든 상태로 무릎이 지면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내려간다. 3 내쉬는 숨에 올라오고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한다. 10회씩 3세트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