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와 명상 수련을 위한 콘텐츠 브랜드 '숨 쉬는 고래'를 운영하는 요기니 김부진 씨는 위워크와 카카오 등 여러 기업에서 명상과 요가를 가르치고 티 전문 브랜드 맛차차와 함께 '그린 마인드 보디(Green Mind Body)'라는 요가&티 명상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따로 수업을 듣지 않아도 일상에서 '쉼'을 경험할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요가와 명상, 책을 읽어주는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있다.
Q 요가를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요가를 시작하기 전에는 예민하고 불안정한 심리 상태였어요. '미래의 행복을 위해선 현재의 희생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죠. 그렇다 보니 애쓰며 살면서 늘 삶에 치이는 생활을 했어요. 운동도 하면서 즐겁다기보다 건강하고 날씬해지기 위해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것'으로 받아들였고요. 이런저런 운동을 하다가 만난 요가는 저의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더욱 건강하게 만들어준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더라고요.
Q 요가로 인해 어떤 변화를 느꼈나요?
요가를 하면서 가장 큰 변화는 일상이 순조롭고 행복해졌다는 거예요. 요가는 늘 우리가 살아 숨 쉬는 '지금'에 초점을 둬요.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고 몸에 느껴지는 자극에 온전히 몰입하게 도와주거든요. 어려운 자세나 처음 해보는 자세를 할 때 자신을 무리하게 몰아붙이는 것이 아니라, 숨을 쉬며 지금 자신의 상태를 관찰하고 더 도전해 나아갈지, 혹은 좀 더 편안한 자세로 숨을 고를 것인지 스스로 선택하는 방법을 배우게 하죠. 자세와 동작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의 장점과 힘,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게 해줘요. 또 어떤 일에 임할 때 경쟁하기보다 자신을 위한 마음으로 대하게 해서 삶이 도전의 연속이 아닌, 즐거운 경험으로 느껴지더라고요. 이런 즐거움을 느끼며 요가 수련을 계속하게 됐어요.
Q '명상 요가'는 무엇인가요?
요가는 원래 명상에 뿌리를 두고 있어요. 아주 옛날 인도에서 명상을 하던 사람들이 가부좌 자세로 오래 앉아 있기 위해 강하고 유연한 몸이 필요했는데, 이를 위해 고안한 것이 요가거든요. 요가는 명상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골반을 유연하게 만들고 척추를 곧게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련이에요. 복부와 척추 주변 근육을 키우는 수련이 중심이 돼요. 제가 가르치는 '명상 요가'는 기존 요가와 원론적으로는 차별점이 없어요. 다만 오늘날에는 '몸'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는데 저는 마음과 쉼에 대해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몸과 마음을 수련하는 요가를 가르치고 있어요.
Q 현대인에게 명상이 왜 필요할까요?
행복해지기 위해서요. 요즘 우리 주변에는 자극이 정말 많아요. 누군가가 말하는 행복, 남들의 기준에 맞는 행복이 자신에게 입혀지죠. 하지만 그것이 진정한 행복이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삶일까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 내가 속한 상황과 나를 둘러싼 관계 속에서 행복하지 않다면 왜 벗어나지 못할까? 벗어날 수 없다면 좀 더 편안한 마음 상태로 남을 수는 없을까? 혹은 그만둘 용기가 있나? 이 모든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은 정말로 '나'를 느낌으로써 알게 되는 것이죠. 최근 서점의 베스트셀러를 보면 자신을 돌아보고 사랑할 줄 알라는 내용의 인문 서적과 심리 에세이가 대부분을 차지하더라고요. '퇴사'에 대한 책도 쏟아지고 있죠. "성공만을 위해 달려왔더니 정작 행복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들에 대한 답을 저는 명상에서 찾았어요. 과학자이자 작가이며 명상 전문가인 존 카밧진 박사의 책에 이런 구절이 있어요. "명상은 세상사를 분명히 보는 일이며, 세상사와의 관계에서 신중하게 당신 자신의 위치를 바로잡는 일이다." 현대인에게, 특히 요즘 우리에게 명상이 필요한 가장 정확한 이유인 것 같아요.
Q 건강한 삶을 위해 요가 말고 하는 것이 있다면?
바쁜 일정 속에서도 의식적으로 '물 충분히 마시기'를 실천합니다. 음식으로 섭취할 수 없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챙기기 위해 비타민 제제도 먹고 선크림은 꼭 발라요. 식단은 자유롭게 하는 편인데 채소가 부족했다면 일부러 채소를 챙겨 먹고, 한 끼를 밀가루로 먹었다면 한 끼는 밥을 먹으려고 해요. 피곤해서 달콤한 것이 당길 땐 몸의 신호를 무시하기보다 나에게 선물하는 마음으로 케이크를 먹어요. 필요 이상으로 굶는 것은 나의 행복에 반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요.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이미 기획 운영하는 클래스들와 함께 오프라인 플랫폼 확장하여 더 많은 분과 만나려고 준비 중입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제주도에서 요가 명상, 차 명상이 함께하는 리트릿을 기획하고 있어요.
김부진의 하루를 마무리하는 #명상요가
바쁜 일상에 치인 이들에게 하루를 마감하며 몸을 이완시켜주는 호흡과 요가 동작 6.
#하체근력향상
비라바드라 아사나 2 변형
1 두 다리를 크게 열어 오른쪽 다리 무릎은 90도로 굽히고 왼쪽 다리는 쭉 편다. 왼발 끝은 정면을 향하고 오른발 끝은 무릎과 일직선으로 만든다. 두 팔은 양쪽을 향해 손끝까지 밀어내듯 뻗는다. 시선은 오른손 끝을 본다. 2 들이쉬는 숨에 두 손끝을 하늘을 향해 뻗으며 오른쪽 다리도 힘 있게 쭉 편다. 시선은 정면을 보고 내쉬는 숨에 다시 ①로 돌아간다. 3회 반복 후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
#스트레스해소 #편안한마음
완전 호흡
오른손은 복부 위에, 왼손은 쇄골 아래 가슴에 올려놓는다. 눈을 감고 손을 통해 호흡의 움직임을 느껴보자. 숨을 들이쉬며 오른손이 있는 복부, 손 사이 갈비뼈를 지나 왼손 끝까지 숨을 들이쉰다. 내쉬는 숨에 쇄골-가슴-복부 순으로 호흡을 내뱉는다. 천천히 차분하게 들고 나는 숨에 집중하며 3회 반복한다.
TIP 바쁜 일상에서는 충분한 호흡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자기 전이나 아침에 일어나서 5분 만이라도 완전 호흡을 하면 편안한 마음이 되고 혈액순환도 원활해진다.
#긴장감해소 #마음안정
수카아사나 팔 움직이기
1 숨을 내쉬며 두 손을 엉덩이 옆 바닥에 내려놓는다. 2 들이쉬는 숨에 두 팔을 하늘 위로 쭉 뻗어 만세 자세를 한다. 3회 반복.
TIP 동작을 정확하게 하기보다 호흡과 동작을 조화시켜 움직인다. 자세에 집중하다 보면 점점 더 마음이 편안해진다.
#척추주변근육 #부드러운이완
소·고양이 자세
1 네 발로 기어가는 자세를 취한다. 어깨 아래 손목, 골반 아래 무릎이 일자가 되게 하고 손가락을 넓게 펼친다. 무릎 간격은 주먹 하나 정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들이쉬는 숨에 허리를 오목하게 만들고 가슴은 앞을 향해 활짝 연다(소 자세). 2 내쉬는 숨에 등을 천장을 향해 동그랗게 말고 시선은 배꼽을 향한다(고양이 자세). 호흡과 함께 척추를 앞뒤로 활발하게 움직이며 척추 주변의 긴장감을 덜어낸다. 3회 반복.
#하체순환 #골반유연함향상
4자다리 골반 열기
1 등을 대고 편안히 누운 뒤 두 무릎을 세운다. 팔도 편안하게 내려놓는다. 2 오른쪽 복사뼈 바깥쪽을 왼쪽 허벅지 위에 올린 뒤 왼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긴다. 오른손으로 다리 사이를 통과해 왼쪽 종아리에서 깍지를 낀다. 부드럽게 3회 호흡하고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
#집중력강화 #하체근력향상
나무 자세
1 두 발 사이의 간격은 주먹 하나 반 정도로 벌리고 엄지발가락과 발꿈치가 나란한 11자로 선다. 오른발에 체중을 가만히 실어 왼발 뒤꿈치를 들어 올리고 왼쪽 무릎을 바깥쪽으로 연다. 왼손으로 왼쪽 발목을 잡아 오른쪽 허벅지 안쪽에 놓는다. 다리가 준비되면 두 손을 하늘 위로 쭉 뻗는다. 시선은 한곳을 가만히 바라본다. 이 상태에서 완전 호흡 3회 반복. 마무리되면 왼쪽 다리를 내려 처음 11자 자세로 돌아온다.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 2 ①의 자세가 힘든 초보자라면 왼발을 오른쪽 발목 안쪽에 올려놓는다. 마찬가지로 완전 호흡 3회 반복 후 반대쪽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