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니언즈
하이가드 방역 마스크(KF94)4중 구조 정전 필터가 특장점. 3단 접이식 입체 구조로 상하 밀착력을 높였다. 착용 후 입술이 마스크에 닿지 않아 위생적이고, 코 지지대를 내장해 안경 착용 시 김 서림을 최소화했다. 신축성 좋은 이어밴드 역시 이 마스크의 장점이다.
디자인 ★★★☆☆
착용감 ★★★★☆
기능성 ★★★★☆
위생성 ★★★★☆
구매 의향 ★★★★★
"캐릭터 덕후라면 환장할 패키지가 눈에 띈다. 다른 마스크에 비해 소재가 부드럽고 도톰해 겉돌지 않고 얼굴을 감싼다. 립스틱을 바르고 착용해도 묻어나지 않는다는 게 가장 마음에 든다. 아쉬운 점은 마스크를 벗었을 때 광대뼈 윗부분에 자국이 생긴다는 것. 그래도 전반적으론 만족한다." -
웰킵스
스마트 황사 방역 마스크(KF94)3단 접이식 입체 구조로 착용감을 높였다. 하드셸을 적용해 마스크와 입 사이 공간이 넓어 호흡하기 편안하고 장시간 착용 시에도 쾌적하다.
디자인 ★★★☆☆
착용감 ★★★☆☆
기능성 ★★★★☆
위생성 ★★★★★
구매 의향 ★★★★☆
"가위로 잘라보니 실제로 4중 구조였다. 필터 기능이 있어 숨 쉬기 편하다. 코 높이를 맞춰주는 와이어 기능을 잘 사용해야 90%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상하로 접을 수 있어 보관이 용이하고 위생적이다. 가격에 따라 끈 조절 기능이 다른데, 기능이 없는 제품도 나쁘지 않았다. 마스크 전문 브랜드 제품이라 신뢰가 간다. 무엇보다 가성비 갑."
-
에어워셔
블랙 황사 방역용 마스크 (KF94)피부에 닿는 안감에 대해 독일 더마 테스트를 완료, 엑설런트 등급을 획득했다. 특허받은 끈 조절 기능이 얼굴에 맞게 밀착되도록 돕는다. 경북테크노파크에서 세균 차단 평가를 완료했다.
디자인 ★★★★★
착용감 ★★☆☆☆
기능성 ★★★☆☆
위생성 ★★☆☆☆
구매 의향 ★★★☆☆
"겉감은 블랙, 안감은 화이트로 설계한 점이 마음에 든다. 조금 뻣뻣한 재질로 만들었는데 피부에 닿는 부분은 좀 더 부드러운 소재로 만들어야 할 것 같다. 바깥 부분에서 끈을 잡아당기면 얼굴 사이즈에 맞게 조절할 수 있어 좋다. 특유의 화학 냄새가 나지 않는 게 가장 큰 장점." -
필슨
황사 마스크(KF80)나노 섬유를 한 번 더 코팅해 PM 2.5 초미세먼지를 필터링하고 장시간 착용에도 필터 효율이 유지된다.
얼굴 굴곡을 고려한 입체 설계 구조가 유해 물질 유입 및 안경 김 서림을 방지한다.
디자인 ★★★★☆
착용감 ★★★☆☆
기능성 ★★☆☆☆
위생성 ★★☆☆☆
구매 의향 ★★☆☆☆
"간혹 너무 커서 마스크 윗면이 눈을 찌르는 경우가 있는데 코와 턱을 감쌀 정도의 알맞은 크기였다. 밀착력도 편이다. 귀에 거는 고리에 밀착력 조정이 가능한 기능이 더해지면 만족도가 더 높아질 것 같다. 다만 마스크의 두께가 타 브랜드보다 얇아서 기능에 대한 의문이 들었다. 재구매 의향은 없다."
-
아이리스
황사 마스크(KF80)특수 입체 디자인과 코 부분의 흘러내림을 잡아주는 콧대 고정 와이어로 빈틈을 줄여 이물질의 흡입을 막아준다. 귀걸이용 고무 밴드에 부드러운 평형 고무를 적용해 장시간 착용해도 불편하지 않다.
디자인 ★★★☆☆
착용감 ★★★★☆
기능성 ★★★★☆
위생성 ★★★★☆
구매 의향 ★★★★★
"사방에 한 번 더 눌림 처리가 돼 있어 밀착력이 우수하다. 특히 콧등 부분에 철사와 함께 스펀지가 덧대어져 코 부분 밀착력이 상당히 좋다. 반면에 광대뼈 부위에는 눌림이 있는 편. 귀에 거는 밴드가 동그랗지 않고 탄력 있는 넓은 면 형태로 돼 있어 아프지 않다는 게 가장 좋다. 반으로 접혀 있어 한 번에 펴서 쓰기 좋지만 약간 오리 주둥이처럼 보여 착용한 모습이 예쁘지는 않다." -
크리넥스
방역용 마스크 베이직 플러스(KF94)초정전 필터가 포함된 5중 구조. 기능성 코 지지대로 김 서림을 방지하고, 4단 접이식 디자인으로 착용감과 휴대성을 높였다.
디자인 ★★★☆☆
착용감 ★★★☆☆
기능성 ★★★★★
위생성 ★★★★☆
구매 의향 ★★★★☆
"평소에도 미세먼지를 수시로 체크하며 철저하게 마스크를 쓰는데 이 제품은 첫인상부터 단단하게 나를 지켜줄 것 같은 기분. 다른 마스크에 비해 사이즈가 작은 편이고 겉면이 단단하게 느껴졌다. 끈을 머리 뒤로 교차해 사용하는데, 끈 사이로 공기가 살짝 새는 건 보완해야 할 점이다."
-
크리넥스
황사 마스크 NEW 디자인플러스(KF80)기존 제품보다 강화된 4중 구조의 초정전 필터로 의약외품 품목 허가를 받았다. 기능성 코 지지대가 흘러내림 없이 호흡기를 보호한다. 콤팩트한 포장 디자인으로 휴대가 간편하다.
디자인 ★☆☆☆☆
착용감 ★☆☆☆☆
기능성 ★☆☆☆☆
위생성 ★☆☆☆☆
구매 의향 ☆☆☆☆☆
"흘러내림을 방지하려고 만든 귀에 거는 끈에 달려 있는 고리 때문에 심하게 조이는 느낌을 받는다. 코와 얼굴이 눌려 아프고, 얼굴 근육을 움직이는 게 불편하다. 반대로 고리를 채우지 않으면 너무 헐거워 밀착력이 떨어진다. 마스크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
동아제약
가그린 더스논(KF94)'더스논'은 'Dust'와 'Non'의 복합명사다. 식약처가 허가한 의약외품. PM 2.5 초미세먼지까지 방어하기 위해 4중 구조의 고효율 필터와 듀폰 하드셸을 적용했다.
디자인 ★☆☆☆☆
착용감 ★★★★☆
기능성 ★★★☆☆
위생적 ★★★★☆
구매 의향 ★☆☆☆☆
"마스크를 쓴 여인 뒤로 후광이 비치는 비주얼과 눈에 띄는 원색을 사용한 80년대풍 패키지 디자인이 웃음을 자아낸다. 길이 조절이 가능한 끈과 쿠션으로 감싼 와이어로 된 지지대가 있어 페이스 라인에 완전히 밀착되는 느낌이 가장 좋다. 하지만 옆에서 보면 조류의 부리처럼 보일 만큼 지나치게 각진 디자인이 아쉽고 또 아쉬울 뿐."
전문가에게 물었다
장재연 환경운동연합 대표는 미세먼지의 심각성은 인정하지만 그 공포는 언론이 조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숨을 쉴 수 없다' '피의 주말' 같은 과격하고 선정적인 표현은 시민들의 공포심을 자극할 뿐 미세먼지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었다. 마스크 사용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미세먼지 수치가 보통인 날에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Q 시중에 파는 마스크가 실제로 효과가 있나요?
효과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아주 큰 효과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를 100% 걸러주는 마스크는 존재하지 않을뿐더러 실내에선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실내의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은데도 말이죠. 장기적으로 봤을 때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노력이 더 중요합니다.
Q 그나마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마스크뿐인가요?
아직까지는 공기청정기와 마스크를 사용하는 게 미세먼지를 피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가급적이면 재활용 가능한 필터 교체형 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사용하고 버린 일회용 마스크를 소각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이 다시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해지면 또 마스크를 쓰게 될 것이고, 그럼 또 그걸 소각하는 과정에서 미세먼지가 발생합니다. 악순환이 계속되는 거죠.
Q KF 숫자가 높을수록 효과가 좋다고 볼 수 있나요?
그건 아닙니다. 미세먼지 방어율이 높을수록 숨 쉬기는 점점 불편해집니다. 마스크는 아무래도 산소 투과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오래 착용하면 머리가 아픈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노약자나 임신부들에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자신과 맞는 수치의 제품을 착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Q 일상생활에서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난방 연료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소각이 필요한 물질의 배출을 감소시키는 것입니다. '그게 무슨 소용이 있겠어?'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티끌 모아 태산입니다.
Q 미세먼지 마스크를 실패 없이 고르는 팁은 무엇인가요?
자신과 잘 맞는 KF 수치의 마스크를 골라야 합니다. 숨 쉬기 불편한 마스크는 미세먼지로부터 보호해주는 게 아니라 건강을 해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