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IND TEST PLAN
아무리 공들인 메이크업도 한여름의 자외선 앞에서는 무용지물이다. 모공 사이사이 솟구치는 피지와 줄줄 흘러내리는 땀 때문에 외출하자마자 번지고 녹아내리기 일쑤. 메이크업을 강력하게 고정해주는 조력자가 필요하다. 점점 공격 지수를 높여가는 자외선에도 끄떡없이 메이크업을 지켜줄 메이크업 픽서 7개를 모아 테스트했다. 촉촉한 광채를 선사하는 '헤라', 보송하게 마무리되는 '블리블리', 시원한 쿨링 효과까지 겸비한 '한스킨', 뿌린 듯 안 뿌린 듯 안개 분사되는 '정샘물', 피지 흡착 파우더가 들어 있는 '맥', 피부 표면을 얇게 코팅하는 '랩코스', 결 정돈으로 밀착력을 높이는 '쏘내추럴'까지. 분사력도 중요한 평가 기준이기 때문에 동일한 공병에 담기보다는 자체 케이스의 브랜드명을 철저히 가린 뒤 블라인드 테스트로 진행했다.
1 헤라 메이크업 픽서
보습력 좋은 목화 추출물과 코코넛 오일이 함유돼 촉촉하다.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폴리올 성분 덕분에 뿌리자마자 빛나는 광택을 선사한다. 따로 두드려 흡수시키지 않고 찬 바람으로 말려주기만 해도 땅기지 않는다. 110ml 3만2천원대.
평점 82.3 분사력 ★★★☆☆ 고정력 ★★★★☆ 마무리감 ★★★☆☆ 구매 의향 ★★★★☆
"평소 건조해서 사용하기 힘들었던 매트 파운데이션을 바른 뒤 뿌리면 윤광이 흐른다. 메이크업의 밀착력이 높아져 오래도록 들뜨지 않는다." 황혜진(<우먼센스> 뷰티 에디터)
2 블리블리 밀착 픽서
피부에 얇고 균일한 보호막을 형성하는 워터 텍스처로, 메이크업을 오래도록 보송하게 유지한다. 과다 분비된 피지와 유분을 잡아주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도 메이크업이 번지지 않고 깔끔하다. 120ml 1만5천원.
평점 88.9
분사력 ★★★★☆
고정력 ★★★★☆
마무리감 ★★★★★
구매 의향 ★★★★☆
"물방울이 맺히거나 뭉치는 현상 없이 산뜻하게 흡수된다. 메이크업이 흘러내리지 않고 오랫동안 처음 그대로 유지된다." 유혜수(메이크업 아티스트)
3 한스킨 픽스 앤 락 메이크업 픽서
시원한 쿨링감의 페퍼민트 성분이 함유돼 자외선에 달아오른 피부 온도를 낮춰준다. 섀도, 립스틱 등 색조 메이크업 입자를 피부에 완벽하게 밀착시켜 컬러가 날아가거나 지워지지 않는다.
평점 87
분사력 ★★★★☆
고정력 ★★★★☆
마무리감 ★★★★☆
구매 의향 ★★★★☆
"더운 여름엔 유독 향에 민감한데 은은한 장미 향이라 마음에 든다. 얼룩 없이 뿌려지고 번들거림을 잡아준다." 이지현(뷰티 인플루언서)
4 정샘물 에센셜 물 마이크로 피팅 미스트
미세한 안개 분사 타입으로 얼굴 전체에 촘촘하게 스며든다. 장시간 메이크업을 고정시킬 뿐만 아니라 부스팅, 수분 충전 효과까지 있어 실용적이다.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하는 체코 온천수가 들어 있어 과한 유분기와 건조함을 해결한다. 120ml 3만2천원.
평점 94
분사력 ★★★★★
고정력 ★★★★★
마무리감 ★★★★★
구매 의향 ★★★★★
"분사력이 월등히 좋다. 입자가 미세해 골고루 뿌려지고 즉각적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메이크업의 무너짐도 적다." 김시진(모델)
5 맥 프렙+프라임 픽스+ 매티파잉 미스트
기존 베스트셀러 픽서의 매트 버전이다. 사용 전 충분히 흔들면 바닥에 가라앉은 피지 흡착 파우더가 표면의 번들거림을 잡아준다. 과한 유분을 제거하고 보송하게 마무리돼 메이크업의 유지력이 높아진다. 100ml 3만5천원.
평점 83.5
분사력 ★★★☆☆
고정력 ★★★★☆
마무리감 ★★★★☆
구매 의향 ★★★★☆
"시원한 향 덕분에 갓 샤워를 마친 듯 상쾌하다. 외출 후 땀이 나거나 유분기가 올라올 때 뿌리면 기분 전환도 된다." 안수연(뷰티 인플루언서)
6 랩코스 컬러스테인 픽싱 미스트
깃털처럼 가벼운 특수 필름 폴리머 성분이 함유돼 뿌린 듯 안 뿌린 듯 가볍게 흡수된다. 피부 표면을 얇게 코팅하기 때문에 답답하거나 무겁지 않고, 컬러 메이크업의 발색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80ml 1만5천원.
평점 83 분사력 ★★★☆☆ 고정력 ★★★★☆ 마무리감 ★★★★☆ 구매 의향 ★★★★☆
"메이크업의 지속력이 현저히 높아졌다. 오전에 메이크업을 한 뒤 뿌리고 나가 오후 내내 한 번도 수정하지 않았는데 모공 끼임 없이 깔끔했다." 김지혜 K-QUEEN 6기, 뷰티 인플루언서)
7 쏘내추럴 올데이 타이트 메이크업 세팅 픽서
메이크업 전에 사용하면 피붓결을 정돈해 밀착력이 높아지고, 메이크업 후에 사용하면 피부를 쫀쫀하게 고정한다. 피지와 땀으로 인해 지워지는 현상이 줄고 은은한 윤기를 선사한다. 레몬과 티트리 성분이 더해져 산뜻하다. 75ml 1만5천원.
평점 90.7 분사력 ★★★★★ 고정력 ★★★★★ 마무리감 ★★★★☆ 구매 의향 ★★★★★
"입자가 작아 한 번만 뿌려도 얼굴 전체에 고르게 분사된다. 땀처럼 송골송골 맺히지 않아 밖에서 수시로 사용하기 좋다." 김지혜(K-QUEEN 6기, 뷰티 인플루언서)
REAL COMMENT
<우먼센스> 뷰티 에디터와 인플루언서, 메이크업 아티스트, 모델이 직접 써보고 평가한 메이크업 픽서 리얼 품평기. 사용 전(향·브랜드 호감도), 사용 중(분사력·마무리감), 사용 후(고정력·구매 의향)로 나눠 항목별로 평가했다.
극강의 밀착력, 김지혜
"수정 메이크업을 거의 하지 않는다. 오래도록 지워지지 않도록 메이크업의 밀착력을 높여주는 제품을 찾고 있다."
사용 전 BEST / 쏘내추럴
향 ★★★★☆
브랜드 호감도 ★★★★★
"향이 강하지 않아 여름에 뿌리기에도 부담 없다. 쏘내추럴의 픽서가 좋다는 뷰티 인플루언서들의 리뷰, 광고를 많이 접해서 기대된다."
사용 중 BEST / 정샘물
분사력 ★★★★★
마무리감 ★★★★★
"얼굴 전체에 고르고 균일하게 뿌려진다. 입자가 작아 흡수도 잘되고 메이크업이 완벽하게 밀착된다."
사용 후 BEST / 정샘물
고정력 ★★★★★
구매 의향 ★★★★★
"시간마다 덧뿌려도 메이크업이 뭉치거나 얼룩지지 않는다. 빠르게 스며들어 즉각적으로 메이크업을 고정하기 때문에 오래도록 깔끔하다."
초미세 안개 분사, 안수연
"분사되는 입자가 크면 메이크업이 번지거나 밀려 오히려 지저분해진다. 가볍고 고르게 분사되는 제품이 좋다."
사용 전 BEST / 맥
향 ★★★★★
브랜드 호감도 ★★★★★
"지금 딱 쓰기 좋은 산뜻한 향이다. 맥은 워낙 인지도 높은 글로벌 브랜드이기 때문에 메이크업 제품에 신뢰가 간다."
사용 중 BEST / 쏘내추럴
분사력 ★★★★★
마무리감 ★★★★★
"다른 제품에 비해 분사력이 탁월하다. 입자가 곱고 미세해 뿌리자마자 끈적임 없이 보송하게 마무리된다."
사용 후 BEST / 정샘물
고정력 ★★★★★
구매 의향 ★★★★★
"분사력과 고정력을 둘 다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초미세 안개 분사로 빠르게 흡수돼 메이크업이 강력하게 고정된다."
촘촘한 입자, 유혜수
"아이 메이크업이 잘 지워진다. 유분기가 많은 눈가에 뿌려도 번지지 않을 만큼 고운 입자의 제품을 원한다."
사용 전 BEST / 헤라
향 ★★★★★
브랜드 호감도 ★★★★☆
"여름에 독한 향의 픽서를 뿌리면 땀 냄새와 섞여 불쾌해질 수 있는데, 이 제품은 향이 은은해 수시로 뿌려도 거부감이 들지 않는다."
사용 중 BEST / 랩코스
분사력 ★★★★☆
마무리감 ★★★★★
"뿌린 후에 뭉치거나 물방울 맺히는 현상 없이 깔끔하게 유지된다. 산뜻하게 마무리돼 피부가 답답하지 않다."
사용 후 BEST / 블리블리
고정력 ★★★★★
구매 의향 ★★★★★
"입자가 매우 작아 뿌린 자국이 남지 않는다. 메이크업이 얼룩지지 않고 오래도록 깨끗하게 고정된다."
보송한 마무리감, 이지현
"땀을 많이 흘려 메이크업이 쉽게 무너진다. 땀과 피지에도 번지지 않도록 끈적임 없이 보송하게 마무리되는지 체크한다."
사용 전 BEST / 블리블리
향 ★★★★☆
브랜드 호감도 ★★★★★
"크게 거슬리지 않는 은은한 향이다. 블리블리의 쿠션 파운데이션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어서 픽서도 믿음이 간다."
사용 중 BEST / 정샘물
분사력 ★★★★★
마무리감 ★★★★★
"전체적으로 곱고 가볍게 분사된다. 번들거리거나 끈적이지 않아 뿌리고 나서도 잔여감이 남지 않는다.
사용 후 BEST / 정샘물
고정력 ★★★★★
구매 의향 ★★★★★
"분사력이 좋고 고정력도 우수하다. 메이크업 위에 뿌렸을 때 지저분해지거나 번짐이 없고 시간이 지나도 무너지지 않는다."
즉각적인 흡수력, 김시진
"겉도는 느낌을 싫어해 흡수력에 신경 쓴다. 뿌리자마자 빠르게 스며들어 답답하지 않은 제품을 찾는 중."
사용 전 BEST / 한스킨
향 ★★★★☆
브랜드 호감도 ★★★★★
"지금까지 사용해본 한스킨 제품이 대부분 저렴하고 만족도도 높았다. 가성비 좋은 브랜드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
사용 중 BEST / 정샘물
분사력 ★★★★★
마무리감 ★★★★☆
"분사되는 범위가 넓어 얼굴 전체에 고르게 뿌려진다. 가볍게 막을 씌우는 느낌이라 메이크업이 뭉치지 않는다."
사용 후 BEST / 쏘내추럴
고정력 ★★★★★
구매 의향 ★★★★★
"즉각적으로 흡수돼 끈적이지 않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든다, 안개처럼 미세하게 뿌려져 분사력도 뒤지지 않는다."
짱짱한 픽싱, 황혜진
"T존에 유분감이 많은 편. 처음에 한 메이크업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고정력을 중요시한다."
사용 전 BEST / 정샘물
향 ★★★★★
브랜드 호감도 ★★★★★
"금방 날아가는 가벼운 향이다. 전문적인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노하우가 담겨 있는 브랜드라 기대된다."
사용 중 BEST / 쏘내추럴
분사력 ★★★★☆
마무리감 ★★★★★
"분사력이 뛰어나 여러 번 뿌려도 부담스럽지 않다. 속건조를 잡아줄 정도로 촉촉하면서 표면은 보송하게 마무리된다."
사용 후 BEST / 한스킨
고정력 ★★★★★
구매 의향 ★★★★★
"베이스 단계에서 스펀지에 뿌려 두드리니 밀착력이 훨씬 높아졌다. 메이크업을 진하게 한 날에도 수정하는 횟수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BEST OF BEST
<우먼센스> '뷰덕' 테스트단의 선택!
정샘물 에센셜 물 마이크로 피팅 미스트
여름철에는 항상 믿고 쓰던 파운데이션과 섀도, 블러셔를 그대로 사용하는데도 유지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자외선을 그대로 받아 베이스가 녹아내리고, 주체할 수 없이 흐르는 땀과 피지가 지속력을 방해하기 때문. 메이크업을 강력하게 고정하는 픽서가 주목받는 시기다. 피부 타입과 취향이 다른 6인의 <우먼센스> 뷰티 평가단은 푹푹 찌는 더위에도 하루 종일 무너질 걱정 없이 '예쁨'을 유지하기 위해 메이크업 픽서 7종을 모아 테스트했다. 메이크업 마지막 단계에 뿌리는 제품이라 공들인 화장이 번지지 않도록 분사력을 중요시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그런 점에서 안개처럼 고르게 뿌려지고 뭉치지 않는 '정샘물 에센셜 물 마이크로 피팅 미스트'가 좋은 점수를 얻었다. 입자가 고운 만큼 빠르게 흡수돼 고정력 부분에서도 별점이 높았다. 피부를 최대한 가볍게 만드는 게 중요한 계절이기 때문에 얇게 코팅돼 수시로 뿌릴 수 있는 제품에 큰 점수를 줬다는 의견이다.
정샘물 에센셜 물 마이크로 피팅 미스트 120ml 3만2천원.
<우먼센스> '뷰덕' 테스트단의 평가
1 분사력 끝판왕! 아무리 여러 번 뿌려도 물방울이 맺히거나 얼룩지지 않는다. 분사가 한 곳에만 집중되는 경우 뭉침 현상이 생겨 지저분해지는데,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넓고 고르게 스며들기 때문에 번질 걱정이 없다. 입자가 미세해 모공 사이사이에 쫀쫀하게 흡수되는 것도 장점이다.
2 메이크업 철통 방어! 과다 분비된 피지를 잡고 건조함을 해결해 메이크업을 오래도록 깔끔하게 유지한다. 스스로 습도를 조절하는 능력을 지닌 수염 틸란드시아 추출물이 함유돼 덥고 습한 날씨에 제격. 유·수분 밸런스를 이상적으로 맞춰 번들거리거나 땅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