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 네일 계속 받아도 될까요?
유리알 광택, 빠른 건조, 엄청난 지속력이라는 젤 네일의 매력에 폭 빠져 대부분의 여성이 네일 폴리시에서 젤 네일로 완전히 갈아타던 시점에 슬픈 소식이 들려왔다. 젤 네일을 받기 위해서는 꼭 거쳐야 하는 자외선램프의 파장이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다니. 여러 뉴스에서 보도됐고 SNS에서도 쉽게 발견할 수 있었지만 많은 여성이 보고도 못 본 척했으리라. 그럼에도 포기할 수 없을 만큼 젤 네일은 예쁘고, 빠르고, 오래가니까.
먼저 자외선램프에 대한 팩트 체크가 필요했다. 정말 소문대로 주기적으로 젤 네일을 받는 것만으로도 피부암에 걸릴 수 있을까? "젤 네일에 사용되는 자외선램프는 태닝 머신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지만 강도가 그렇게 강한 것은 아닙니다. 단, 장시간 반복해서 노출되면 피부 노화, 피부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주의 사항은 동일하게 적용되죠.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평균 주 1회 젤 네일 시술을 받는다는 가정하에 250년 이상 자외선램프에 노출돼야 피부암이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말입니다."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피부암 걱정은 접어두더라도 자외선 차단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약하더라도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은 확실하므로 시술 전 손에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관리를 받는 손톱 말고는 장갑을 끼는 등 최대한 자외선을 막으라는 것. 실제로 '젤 시술 장갑'이라는 이름으로 손톱 부분만 드러내는 장갑이 판매되고 있다.
팩트 체크를 시작한 김에 젤 네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진 문제점을 하나씩 짚어봤다. 젤 네일 상태를 오랜 시간 유지하면 손톱이 얇아지고 모양도 변한다는데 사실일까? 김홍석 원장은 그렇다고 말한다. "젤 네일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손톱이 얇아지거나 모양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손톱 위에 젤을 올리기 위해서는 접착제와 열이 필요한데, 문제는 열로 꽉 붙여놓은 접착제를 제거할 때 발생합니다. 손톱은 얇은 막으로 켜켜이 층을 이루고 있는데, 젤 네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그 막이 찢어지거나 파이는 것이죠. 상처 난 큐티클은 물이 자주 닿거나 습기에 노출되면 쉽게 곰팡이에 감염됩니다. 진균이 감염돼 손발톱 무좀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많고요. 이런 과정을 거쳐 손톱은 점차 얇아지고, 더 약해지고, 때로는 모양도 변하는 것이죠."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젤 네일이나 매니큐어의 유해 성분이 손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베이스 코트'를 꼽는다. 일종의 방어막 역할로 유해 성분은 물론 색소 침착을 막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 하지만 손톱에 가장 좋은 것은 네일을 지운 후 갖는 2~3주간의 휴식기다. 젤 네일을 지울 때 사용하는 전용 리무버도 손톱을 약하게 하는 원인 중 하나. 아세톤은 손톱이 얇아져 갈라지거나 부러지는 '조갑박리증'의 주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 리무버도 이러한데 일반 제품에 비해 아세톤이 1.5배나 많이 들었다는 젤 네일 전용 리무버는 오죽할까.
HOW TO TREAT JELL NAIL DAMAGE
안전하게 즐기는 젤 네일 대책
1 보습제 바르기
관리 후, 그리고 틈틈이 오일 성분을 함유한 손톱 전용 오일을 큐티클 라인까지 꼼꼼히 바르자. 크림이나 밤 타입 제품을 손톱 끝부터 손 전체에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바르는 것도 효과적. 손톱에 가는 하얀 줄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손톱이 약해졌다는 증거이니 네일 폴리시 타입 영양제를 도톰히 바를 것을 권한다.
2 2주 주기 지키기
젤 네일을 바른 후 2주, 최대 3주를 넘기지 않는다. 묵은 얼룩이 잘 안 지워지듯이 젤 네일도 마찬가지. 오래 두면 둘수록 손톱 표면과 유착이 심해지고 제거 과정이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제거할 때 손톱 손상도 심해진다. 제거 후 적어도 2주 이상은 손톱에 휴식기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
3 젤 효과가 나는 네일 폴리시 선택하기
일반 네일 폴리시와 비교해 짧은 건조 시간, 높은 지속력, 유리 광택이 빛나는 젤 효과가 제대로 나는 네일 폴리시를 선택한다. 일반 매니큐어에 젤 네일 광을 내는 톱 코트를 덧발라도 젤 네일 효과를 낼 수 있으니 참고할 것.
4 아세톤 프리 리무버 사용하기
손톱 손상에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아세톤을 일절 함유하지 않은 천연 식물성 제품으로 네일을 지운다. 아쉽게도 젤 네일은 이러한 제품을 사용할 수 없다.
PLUS TIP 네일 홈 케어 수칙
네일 케어는 손톱을 제대로 깎는 것부터 손톱깎이 중앙 부분을 이용해 손톱을 한 번에 잘라내는 것은 손톱 전체에 무리를 주어 단백질층이 손상될 수 있다. 손톱깎이 끝부분을 이용해 손톱 옆쪽에서 중앙으로 1~2mm씩 짧게 잘라주는 과정을 반복할 것. 손톱깎이를 이용하지 않고 네일 파일로 불필요한 부분만 부드럽게 갈아내는 것이 가장 자극이 적다.
큐티클 제거는 니퍼 말고 푸셔로 네일숍에서는 니퍼로 큐티클을 제거하지만 그건 전문가이기에 가능한 것일 뿐, 초보자들은 큐티클 제거는커녕 피만 보고 그칠 가능성이 크다. 오일이나 큐티클 세럼으로 큐티클 라인을 충분히 불린 뒤 푸셔로 살살 밀어내고 둥글려도 깨끗한 제거가 가능하니 초보자라면 후자를 선택할 것.
손톱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손톱 모양 손톱이 많이 얇아진 상태라면 손톱 끝을 스퀘어 형태로 다듬는 것이 안전하다. 라운드 형태로 다듬으면 손톱 끝이 부러질 위험이 더 커지니 참고할 것.
굳은살은 '절대' 잘라내지 않는다 손톱 양 옆으로 차오른 굳은살은 잘라낼수록 더욱 단단하게 자리한다. 파일 끝에 오일을 충분히 흡수시킨 뒤 굳은살을 부드럽게 문질러 조금씩 제거한다.
네일 초보자라면 바셀린 바셀린을 손톱 주변에 코팅하듯 넓게 펴 바르면 매니큐어가 묻어나거나 착색되는 것을 예방할 수있다. 매니큐어를 바를 때마다 손톱 주위 지우기 급급한 사람이라면 이 방법을 활용해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