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맛' 토마토
7월부터 9월까지 제철을 맞은 토마토를 고를 때는 과실이 크고 단단한 것이 좋다. 무엇보다 토마토는 잘 익을수록 즉, 붉은 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할수록 싱싱하고 맛이 좋다. 토마토는 칼슘을 보존하는 비타민 K는 물론,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비타민 C, 체내 염분을 배출하는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슈퍼 푸드지만 그 인기의 핵심은 라이코펜이다. 라이코펜은 토마토를 빨갛게 하는 성분으로 몸속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노화을 예방하는 효능이 뛰어나다. 특히, 여름을 맞아 다이어트를 고민하고 있다면 식사 전 토마토를 살짝 데쳐 먹는 것을 추천한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이 들고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 부기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깨끗하게 씻은 토마토에 십자로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데쳐 껍질을 벗겨내고 조리하면 식감과 영양을 모두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든든한 아침 식사 토마토컵오믈렛
"토마토와 궁합이 좋은 올리브 오일, 달걀, 우유 등을 함께 곁들여 먹는 오믈렛은 건강한 아침 식사로 최고예요. 토마토 속을 파낸 뒤 재료를 가득 채우고 치즈도 듬뿍 올려 먹음직스럽게 오븐에 구우세요. 상큼한 과즙과 함께 맛있고 예쁜 오믈렛이 뚝딱 완성!"
재료
토마토 5개, 양파 1/2개, 양송이·달걀 3개씩, 베이컨 60g, 우유 1/3컵, 바질잎 5장, 청양고추 1개, 소금·후춧가루·올리브 오일 약간씩, 모차렐라치즈 100g, 마늘 2쪽, 체다 치즈 1장, 핫 소스 적당량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꼭지 부분을 슬라이스한 뒤 속을 파내어 컵 모양을 만든다. 2 양파, 베이컨, 바질잎, 청양고추는 다지고 양송이와 마늘은 슬라이스한다. 달걀과 우유는 함께 휘핑한다. 3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른 뒤 ②의 마늘을 볶는다. 4 ③에 베이컨, 양파, 양송이 순으로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춰 볶는다. 5 ④에 달걀물을 붓고 다진 청양고추와 바질잎을 넣은 다음 한 방향으로 잘 젓는다. 6 달걀이 몽글몽글해지면 불을 끄고 ①의 토마토 컵 안에 채워 넣어 모차렐라치즈와 슬라이스한 체다 치즈를 얹는다. 7 170℃로 예열한 오븐에 ⑥의 토마토 컵을 넣어 7~8분간 굽는다. 8 취향에 따라 핫 소스를 곁들인다.
문희정은…
'문스타테이블'이라는 닉네임의 푸드 디렉터. 생기발랄한 레시피로 수많은 댓글과 '좋아요' 세례를 받는다. 최근 <문스타테이블 홈파티>를 출간했다.
@moon_stargram
따뜻한 에너지 토마토강낭콩수프
"오래도록 뭉근하게 끓여낸 수프는 그 정성 때문인지 몸과 마음에 에너지를 불어넣어줘요. 특히 여름철 입맛 없을 때는 토마토수프가 제격이죠. 부드럽게 익힌 강낭콩이 포만감을 주어 든든한 한 끼로 충분하답니다."
재료
토마토(작은 것) 6개, 토마토 페이스트 4큰술, 강낭콩 150g, 양파 1/2개, 마늘 2쪽, 양송이 4개, 화이트 와인 2큰술, 베지터블 스톡(또는 치킨 스톡) 500~700ml, 소금·후춧가루·올리브 오일·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강낭콩은 하루 저녁 물에 담가 불린다. 2 토마토는 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30초간 데쳐 바로 찬물에 담근다. 체에 걸러 껍질을 벗긴 뒤 큼직하게 자른다. 3 양파와 마늘은 다진다. 양송이 한 개는 다지고 나머지는 4등분한다. 4 냄비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다진 양파를 넣고 볶는다. 5 마늘과 양파가 노릇해지면 토마토 페이스트와 다진 양송이를 넣고 볶다가 화이트 와인을 추가해 센 불에서 마저 볶는다. 6 알코올이 날아가면 ②의 토마토와 불린 강낭콩, 베지터블 스톡을 넣고 끓인다. 베지터블 스톡의 양은 농도를 보며 조절한다. 7 끓기 시작하면 중약불로 줄이고 50분~1시간 동안 끓인다. 8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고 남은 양송이는 프라이팬에 구워 수프 위에 토핑한다. 9 파슬리 가루와 올리브 오일을 뿌려 낸다.
김유경은…
인스타그램에서 '콤마테이블'로 활동하는 푸드 디자이너. 두 아이의 엄마로 가족의 건강을 생각한 채식 위주의 로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commatable
여름 브런치 토마토샌드위치
"시원한 토마토를 듬뿍 넣은 토마토 샌드위치는 더운 여름 간단한 한 끼로 즐기기 좋은 메뉴예요. 토마토는 미리 얼음물에 한 시간 정도 담갔다가 사용하면 아삭한 식감이 살아나 더욱 맛있어요."
재료
샌드위치 식빵 4개, 양상추 4장, 토마토 2개, 베이컨 4줄,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홀그레인 머스터드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올리브 오일 1/2큰술
만드는 법
1 홀그레인 머스터드, 올리고당, 올리브 오일을 섞어 소스를 만든다. 2 샌드위치 식빵은 그릴에 노릇하게 굽는다. 3 토마토는 얇게 슬라이스한다. 4 양상추는 흐르는 물에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한다. 5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베이컨을 바삭하게 굽는다. 6 ②의 식빵 한쪽에 소스를 얇게 바르고 양상추, 토마토, 베이컨 순으로 올린 뒤 식빵 한 개로 덮는다.
홍서우는…
<요리하기 좋은 날, 오늘의 요리>의 저자로 인스타그램 '홍서우테이블'과 카카오스토리 '오늘의 요리' 등에서 재기발랄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seou_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