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인스타그램(@ssol_0923)에 올라오는 사진이 늘 화제를 모으고 있어요. 건강한 볼륨감과 '피트니스계의 성유리'라 불리는 미모로 인기가 많더라고요. 팔로어 수가 3만1천여 명이나 되는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요?
피트니스 선수이자 스포츠 모델, 심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프리랜서 대회를 준비하는 선수를 가르치고 있어요. 좀 더 체계적인 수업을하기 위해서 조만간 제 이름을 건 피트니스 센터가 오픈될 예정이에요. '피트니스계의 성유리'라는 별명은 감사할 따름이죠. 덕분에 채널A 프로그램 <별을 닮은 그대>에 성유리 닮은꼴로 출연하기도 했어요.(웃음) 방송 출연도 종종 하지만 아직까지는 피트니스 선수로 알려지고 싶은 마음이 커요. 여러 대회에 출전해 더 많은 타이틀을 가져오는 것이 제 현재 목표예요.
Q 현재 어떤 타이틀을 갖고 있나요? 기억에 남는 대회는요?
2015년 처음으로 대한보디빌딩협회에서 주최하는 '미스터 서울 & 미즈 서울' 보디피트니스 부문에 출전했어요. 비키니 분야에 도전했어야 하는데 부문을 잘못 정한 거죠. 그래서 첫 대회에서 5위를 했어요. 너무 아쉬운 마음에 독기를 품고 다음 대회를 준비했죠. 바로 2주 뒤에 열린 대한보디빌딩협회 대구 피트니스 선발전에 출전해 비키니 부문 1위를 차지했어요. 영광스러운 순간이었죠. 1년 뒤 다시 도전한 '2016 미스터 서울 & 미즈 서울' 비키니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고요. 제게 가장 의미 있는 타이틀은 지난 '2017 피트니스 스타 코리안리그'에서 비키니 그랑프리와 스포츠 모델 톨 1위를 차지한 거예요. 비키니 부문은 여성미와 몸매 라인이 핵심이라 자기만의 스타일도 살려야 하고 포즈도 준비해야 하죠. 반면 스포츠 모델 부문은 근육이 중요해요. 어떻게 보면 두 부문이 상반되는 기준이라 동시에 준비하는 게 쉽지 않거든요. 두 부문 모두 우승할 거라 생각지 못했는데 2관왕을 해서 너무 기뻐요. 10월 초에는 중국에서 열린 국제 대회 '황금시대'에 출전했는데, 앞으로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대회에도 나가고 해외 단체와 협력하는 등 국내외적으로 활동할 계획이에요.
Q 한국 무용을 전공했다고 들었는데 어떻게 운동을 시작하게 됐어요?
어릴 때부터 무용을 좋아했어요. 대학 때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한국무용을 전공했고요. 대학 졸업반 때 조교를 하게 됐는데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나니 갑자기 살이 많이 찌더라고요. 체중을 관리하려고 피트니스를 시작했는데 제가 생각보다 너무 잘하는 거예요.(웃음) 전문가들이 제 몸은 운동하기에 타고난 몸이라고 칭찬하시더라고요. 3년 동안 골격근량이 9kg나 늘었다니까요. 평균적으로 여자의 골격근량은 많아도 1년에 1~2kg 정도 늘어난다고 하는데 놀라운 변화인 거죠. 웨이트트레이닝에 매력을 느껴 피트니스 대회를 준비하며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했어요.
Q 평소 관리는 어떻게 해요?
대회가 없는 비시즌 시기에는 하루에 2~3시간 운동을 해요. 대회 시즌에는 8시간 동안 집중적으로 운동하고요. 바빠서 시간이 없으면 잠을 줄여서라도 운동은 꼭 하는 편이죠. 식단은 고구마와 닭 가슴살, 그리고 일반식을 섞어가며 먹어요. 먹는 걸 좋아하는 편이라 양을 줄이기보다 '먹고 더 운동하자'는 식으로 맛있는 것을 즐겨요. 하지만 대회가 다가오면 탄수화물을 아예 입에 대지 않아요. 단백질 위주 식단으로 바꾸면서 수분 섭취도 절제를 하죠.
한솔의 #홈트
몸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밥 먹듯이 운동도 꾸준히 하라고 조언하는 한솔의 '보디라인' 운동법을 소개한다.
1 두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뒤 양손을 가슴 앞으로 모아 중심을 잡는다.
2 무게중심을 중앙에 둔 상태에서 왼쪽 다리는 아래로 굽히고 오른쪽 다리는 옆으로 쭉 뻗는다. 좌우 10회씩 3세트 반복.
1 엎드려뻗쳐 자세를 취하며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발끝과 팔꿈치에 의지한 채 몸을 들어 올린다.
2 숨을 내쉬면서 왼쪽 다리를 몸 바깥으로 향하여 직각으로 접어 가슴 쪽으로 당긴다. 등이 굽지 않도록 복부에 자극을 줄 것. 좌우 10회씩 3세트 반복.
1 두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넓게 벌린 뒤 양손에 쿠션을 잡고 머리 위로 들어 올린다.
2 동시에 왼쪽 무릎은 'ㄱ'자 모양으로, 오른쪽 무릎은 'ㄴ'자 모양으로 굽히면서 쿠션을 든 양손은 허리까지 내리면서 상체를 왼쪽으로 튼다. 좌우 10회씩 3세트 반복.
1 두 다리를 어깨너비만큼 벌린 뒤 양팔을 밑으로 뻗어 중앙에 쿠션을 들고 상체를 앞으로 숙이면서 엉덩이를 뒤로 빼 무릎을 굽힌다.
2 팔꿈치가 벌어지지 않도록 팔에 힘을 주며 쿠션을 몸 쪽으로 당긴다. 15회씩 3세트 반복.
1 시선은 바닥을 보고 엎드려 양팔과 양다리를 일자로 쭉 뻗는다.
2 상체를 들어 올리며 팔꿈치를 뒤쪽으로 당겨 팔이 바닥과 수평을 이루는 W자 모양이 되도록 한다. 15회씩 3세트 반복.
1 양팔을 밑으로 뻗어 중앙에 쿠션을 들고 다리를 어깨너비보다 넓게 벌려 양발은 45도 밖으로 연 다음 무릎을 굽힌다.
2 엉덩이에 힘을 주면서 허리와 상체를 곧게 유지하고 양팔을 위로 올리면서 다리를 일자로 모아 점프한다. 15회씩 3세트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