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BEAUTY

BEAUTY

화장 도구, 제대로 관리하고 있나요?

덥고 습한 여름, 화장대가 위험하다. 브러시나 퍼프, 스펀지 등 얼굴에 직접 닿는 화장 도구는 오염 상태가 지속되면 세균이 증식해 각종 피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여름에 더 신경 써야 하는 화장 도구의 올바른 관리법.

On August 29, 2017

 

1 시세이도 아이래쉬컬러 1만8천원. 2. 메이크업포에버 블렌딩 파우더 브러쉬 6만2천원.
3 더툴랩 올오버 아이섀도우 미디엄 2만원. 4 MAC 쉐이더 브러쉬 3만6천원. 5 크리니크 아이라이너 브러쉬 2만5천원.
6 이니스프리 뷰티툴 파운데이션 브러쉬 8천원. 7 메이크업포에버 립 브러쉬 2만6천원. 8 더툴랩 멀티태스커 3만5천원.

 

세균 화장의 위험성

어느덧 '생얼'로 외출하면 고개가 숙여지는 나이가 되었다. 매일 아침, 컨실러 브러시로 잡티를 하나하나 커버하고 파운데이션을 스펀지에 묻혀 꼼꼼하게 피부 톤을 정돈한다. 그리고 수시로 쿠션 팩트의 퍼프를 꺼내 피부에 톡톡 찍어 바른다. 메이크업을 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화장 도구가 선사하는 편리함과 그 효과는 매우 극적이면서 고맙기까지 하다. 하지만 부끄러운 고백을 하자면 화장 도구를 깨끗하게 세척해 사용한 적이 없다. 정확하게 말해, 화장을 시작한 이래로 화장 도구의 위생을 심각하게 고민한 적이 없다. 사용하다가 화장 도구가 흐물흐물하거나 냄새가 난다 싶으면 새로 교체하는 정도로 가볍게 생각했다. 그러다가 KBS 뉴스에서 오염된 화장 도구가 얼마나 해로운지 알아보는 실험 보도를 보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다. 내용인즉, 뉴스 앵커의 화장대에 있는 스펀지, 브러시, 퍼프 등을 모아 세균 배양 검사를 했는데 그 결과 다양한 종류의 세균에 대한 양성 반응이 나왔다. 그중에는 식중독을 유발하는 황색포도상구균까지 검출됐고 세균 수는 수많은 사람의 손이 닿는 지하철 손잡이에서 발견되는 세균 수의 절반 정도인 것. 그동안 눈에 보이지 않아 방심하고 사용했던 화장 도구는 피부에 득보다 실을 가져다준 것이다.

화장 도구, 위생 관리법

위생적으로 관리하지 않은 화장 도구를 사용하는 건 '세균 화장'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덥고 습한 여름에는 세균 번식이 잘되는 환경이라 주의해야 하는데, 화장품의 유분과 피부에서 나온 피지로 오염된 화장 도구를 사용하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심하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화장 도구의 위생 상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라고 조언한다. 화장 도구의 오염 상태가 지속되면 부패가 진행되고 세균이 증식하기 시작한다. 피부 건강을 생각한다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덥고 습한 환경'을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평소에는 화장 도구를 건조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여름에는 더욱 신중하게 세척해야 한다. 스펀지나 퍼프, 브러시 등은 일반적으로 전용 클렌저를 사용해 세척하고 미지근한 물에 잘 헹궈 건조하면 되지만 용도와 소재가 다르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쿠션 퍼프

쿠션 퍼프

액상 베이스 제품이 적셔져 있는 쿠션 팩트의 퍼프는 늘 축축하고 수시로 얼굴에 바르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특히 잘 관리해야 한다. 사용 후 퍼프에 남은 잔여물을 티슈로 한 번 가볍게 닦은 뒤 보관하고 1주일에 한 번 클렌징 오일과 중성세제를 사용해 가볍게 주무르듯 세척한다.

스펀지&퍼프

스펀지&퍼프

피부 표면의 베이스 잔여물과 피지가 스펀지나 퍼프 표면에 끈끈하게 남아 뭉친 경우가 많고 자주 사용하므로 미세먼지가 달라붙기 쉽다. 주 1회 전용 클렌저나 폼 클렌저를 물에 푼 다음 10분 정도 담가 화장 때를 뺀 뒤 미온수로 세척한다. 세척 후 물기를 빼고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린다.

아이라이너& 립 브러시

아이라이너& 립 브러시

클렌징 티슈나 립&아이 리무버를 묻힌 화장솜으로 브러시를 가볍게 문지른 후 마른 티슈로 브러시 모양을 잡아가며 닦는다. 일주일에 한 번씩 샴푸를 사용해 미지근한 물에 잘 세척하고 부드러운 모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린스로 마무리할 것.

파우더 브러시

파우더 브러시

주 1회 샴푸나 중성세제, 전용 클렌저를 푼 물에 담가 화장 때를 뺀 뒤 미온수에 세척한다.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고 털끝을 잘 모아 옆으로 눕히거나 털끝이 아래로 향하게 해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말린다.

뷰러

뷰러

속눈썹과 눈 점막에 직접 접촉하는 뷰러는 사용 후 고무 패킹을 물티슈로 닦고, 1주일에 2회 정도 알코올을 묻힌 솜이나 손 세정제, 아이 리무버를 사용해 소독하는 것이 좋다.



TIP 화장 도구 전용 클렌저

브러시나 스펀지, 퍼프 등에 남아 있는 잔여물 제거는 물론 항균 및 코팅 효과까지 있어 화장 도구 세척 시 손상을 줄여준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708/thumb/35667-253340-sample.png

 

 

1 디프로필렌글라이콜 성분이 천연 모의 질을 보호하는 더툴랩 천연모 브러쉬 전용 클렌져 320ml 2만5천원, 2 스프레이 타입 항균 클렌저 크리니크 메이크업 브러쉬 클렌저 236ml 2만원대, 3 도구를 변형 없이 부드럽게 세척하는 이니스프리 에코 뷰티툴 브러시&퍼프 클렌저 250ml 8천원, 4 세척부터 컨디셔닝 효과까지 선사하는 MAC 브러시&퍼프 클렌저 236ml 1만6천원.


CREDIT INFO
에디터
김은혜
사진
김정선, 윤종배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참고도서
<나의 달콤한 메이크업>(그책)
2017년 08월호
2017년 08월호
에디터
김은혜
사진
김정선, 윤종배
도움말
조애경(WE클리닉 원장)
참고도서
<나의 달콤한 메이크업>(그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