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노화방지, 다이어트! 이색 참외 레서피

한여름에만 먹는 과일로 여기던 참외가 이제는 1월에 출하하기 시작해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는 과일이 되었고 온 가족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동안 몰랐던 참외의 놀라운 효능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참외 레서피도 소개한다.

On May 11, 2016

3 / 10
/upload/woman/article/201605/thumb/29713-139764-sample.jpg

 

 

For Kids

어린이 면역력 강화와 키 성장에 특효~

참외에는 비타민의 일종인 엽산이 100g당 132mg이 들어 있어 하루 1개만 먹어도 엽산의 1일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는 환절기에 감기와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쉽고, 질병에 자주 걸리다 보면 성장을 방해하므로 아이들의 면역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또한 산모가 엽산을 섭취하면 모체의 조혈 작용을 원활하게 해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고 성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참외는 세포분열이 활발한 영·유아기와 성장기, 청소년기에 섭취하면 좋은 건강식품이다.
 

For Woman

올여름 다이어트는 참외로, 건강과 다이어트를 한 번에~

참외는 다른 과일에 비해 비타민 C 함량이 높고 칼로리는 100g당 31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이다. 수분 함량이 90%가량으로 포만감이 높아 식사량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참외는 이뇨 작용과 변비 예방 기능도 탁월하다. 참외 속은 영양분의 손실 없이 장을 청소해주며 체내 지방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
 

For Husband

바쁜 일상에 지친 남편을 위한 천연 피로 해소제~

참외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할 뿐 아니라 포도당과 과당이 인체에 빠르게 흡수되어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은 중년에는 암 발생에 대한 두려움이 큰데, 참외 꼭지의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성분은 항암 작용이 뛰어나 참외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세포의 확산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베타카로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암과 심장 질환에 좋은 천연 항산화제이다.
 

For Parents

노화 방지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데 특효~

참외는 노화를 방지하고 몸속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부모님들도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천연 보약이다.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는 몸이 산성으로 변하기 쉬운데 알칼리성인 참외를 섭취하면 산성화된 체질을 조절해 몸의 균형을 유지해주는 효과도 있다. 열을 내려주고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므로 기력이 부족한 어른들에게 꼭 필요한 과일이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기 쉬운데, 이는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참외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줘 심장과 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3 / 10
/upload/woman/article/201605/thumb/29713-139765-sample.jpg

 

 

매운 참외피클과 참외속살샐러드

“입맛을 돋우는 데 좋을 뿐 아니라 다이어트식으로도 손색없어요”

재료 | 참외 3개, 청양고추·붉은 고추 1개씩, 어린잎채소 150g, 붉은 파프리카 1/2개, 피클물(생수 300ml, 식초·설탕 1/4컵씩, 소금 1큰술), 피클링스파이스 1작은술, 샐러드 오일(올리브 오일 2큰술, 발사믹 비네거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참외는 껍질째 씻어 물기를 닦고 1개는 껍질을 벗겨 반 갈라 속을 긁어내고 얄팍하게 슬라이스한다. 나머지 2개는 껍질째 세로로 4등분해 씨를 긁어내고 2cm 폭으로 썬다.
2. 냄비에 생수를 붓고 끓으면 설탕, 소금을 넣고
한소끔 더 끓인 뒤 식히고 식초를 타서 피클물을 만든다.
3. 열탕 소독한 밀폐용기에 송송 썬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 2cm 폭으로 썬 참외와 함께 담고 ②의 피클물과 피클링스파이스를 넣어 냉장고에 넣고 반나절 정도 숙성시킨다.
4. 붉은 파프리카는 얄팍하게 채 썰고 어린잎채소는 씻어 물기를 턴다.
5. 접시에 참외 슬라이스와 어린잎채소, 파프리카채를 섞어 담고 분량의 재료로 만든 샐러드 오일을 뿌린 뒤 ③의 숙성시킨 피클과 함께 먹는다.
 

참외참치딥소스 넣은 샌드위치

“편식이 심한 아이들 영양 간식으로 그만이랍니다”

재료 | 참외 1/2개, 모닝빵 8개, 치커리 50g, 마요네즈 2큰술 참외참치딥소스(다진 참외 1/2컵, 참치(통조림) 200g, 마요네즈 3큰술, 씨머스터드 1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참외는 껍질째 씻어 물기를 닦고 속을 긁어낸 뒤 0.5cm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2. 모닝빵은 세로로 칼집을 넣고 칼집 낸 곳에 마요네즈를 바른다.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턴다.
3. 껍질과 속이 있는 채로 참외를 굵게 다진다. 기름을 뺀 통조림 참치와 다진 참외를 섞어 마요네즈, 씨머스터드, 소금, 흰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딥소스를 만든다.
4. 모닝빵에 치커리와 슬라이스한 참외를 끼운 다음 참외참치딥소스를 듬뿍 얹는다.

TIP 맛있는 참외, 이렇게 고르세요!

참외를 구입할 때는 어른 주먹 정도의 크기에 노란색이 선명하고 진하며, 광택과 함께 표피가 얇고 매끄러운 것이 좋다. 너무 크면 껍질과 육질이 질기므로 적당한 크기로 고른다. 꼭지가 시들지 않고 배꼽이 작을수록, 줄무늬가 선명하며 향기가 많이 나는 것이 당도가 높고 맛이 좋은 참외다. 많은 사람이 참외의 껍질과 속을 섭취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이 있는데, 대부분의 영양소가 참외 껍질과 속에 함유되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단, 물이 찬 참외의 속은 먹지 말아야 하는데, 참외를 물에 담가보아 가라앉으면 물이 찬 참외이니 피하는 것이 좋다.

KEYWORD
CREDIT INFO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사진
김연지
요리
이보은(쿡피아)
자료제공
참외자조금관리위원회
2016년 05월호
2016년 05월호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사진
김연지
요리
이보은(쿡피아)
자료제공
참외자조금관리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