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버섯불고기
2. 채소쌈밥
버섯불고기
재료 쇠고기 200g, 느타리버섯 100g, 식용유·통깨·소금 약간씩, 고기 양념(간장 4큰술, 매실청 3큰술, 참기름·다진 마늘 2큰술씩, 맛술 6큰술)
만들기
1. 쇠고기에 분량의 양념을 넣어 버무려 1시간 정도 재운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①의 쇠고기를 볶는다.
3.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먹기 좋게 찢은 느타리버섯을 넣어 볶는다. 이때 소금으로 간하고 통깨를 뿌린다.
4. 도시락에 담을 땐 볶은 쇠고기 옆에 ③의 느타리버섯을 담는다.
채소쌈밥
재료 양배추 100g, 부추·쌈장 적당량씩, 적근대·케일 2장씩, 잡곡밥 1/2공기, 밥 양념(깨소금 2큰술, 참기름 3큰술, 식초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양배추는 3×6cm 크기로 썬다.
2. ①의 양배추와 적근대, 케일, 부추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잡곡밥에 분량의 양념을 넣어 고루 섞어 주먹밥을 만든다.
4. ③의 주먹밥에 쌈장을 알맞게 묻혀 ②의 데친 채소로 싸고 부추로 묶는다.
나들이 한식 도시락 by 옹수민(옹가솜씨 셰프)
“도시락은 비주얼로 승부를 봐야 한다. 푸릇푸릇한 주먹밥과 쌈밥, 정갈하게 꽂힌 새우꼬치, 샐러드의 달래는 한식 비주얼 포인트로 훌륭하다. 꼬치, 쌈밥 등 한입 크기로 준비하면 간편하고 깔끔하게 한식의 맛을 즐길 수 있다.”
1. 차돌박이봄나물김밥
2. 쇠고기우엉유부초밥
차돌박이봄나물김밥
재료 쇠고기(차돌박이) 300g, 돌나물 100g, 밥 2공기, 구운 김 3장, 무순 1줌,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돌나물 양념(간장·식초·설탕 1/2작은술씩, 소금·참기름 약간씩)
만들기
1. 차돌박이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 뒤 중간 불로 달군 팬에 빠르게 구워 낸다.
2. 무순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
3. 돌나물은 다듬어 씻어 물기를 빼고 분량의 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4. 밥에 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고루 섞는다.
5. 김에 2/3 정도 밥을 펼치고 ①의 고기를 결 방향을 가로로 해서 넉넉히 올리고 ②와 ③의 재료를 올린 뒤 꼭꼭 말아 썬다.
쇠고기우엉유부초밥
재료 유부(초밥용) 1봉지, 다진 우엉 3큰술, 다진 당근·견과류 1큰술씩, 다진 쇠고기 40g, 밥 2공기, 식용유 약간, 양념(맛술·간장 1큰술씩, 설탕 1/2큰술, 참기름 2작은술)
만들기
1.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고기를 볶다가 익으면 다진 우엉과 당근을 넣고 볶는다.
2. 분량의 양념 재료를 고루 섞어 달달 볶아 양념을 만든다.
3. 견과류는 마른 팬에 살짝 볶아 굵게 다진다.
4. 볼에 밥을 담고 ①과 ②를 넣어 고루 섞은 뒤 유부 속에 밥을 채워 낸다.
어린이 도시락 by 이미영(아동 요리 전문가)
“5월이면 엄마는 아이 소풍 준비로 손이 바빠진다. 이때 김밥과 유부초밥은 수고를 덜어주는 도시락 스테디셀러 메뉴다. 차돌박이로 단백질을 챙기고 봄 채소로 비타민도 놓치지 않으면 균형 잡힌 도시락을 만들 수 있다. 더불어 아이가 좋아할 캐릭터 데커레이션까지 더한다면 인기 만점 엄마가 되는 건 시간문제다.”
1. 치라시스시
2. 주먹밥 3종
치라시스시
재료 밥 4공기, 연근 100g, 연근 초절임물(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3작은술), 표고버섯 5개, 표고버섯 양념(미림·설탕 1큰술씩, 간장 1과 1/2큰술), 달걀 2개, 달걀지단 양념(소금 1/4작은술, 청주 1큰술), 칵테일새우 10개, 새우 초절임물(물 7큰술, 설탕 1큰술, 식초 2큰술, 소금 1작은술), 연어알·참나물·유채꽃·김채 약간씩
만들기
1. 연근은 길게 4등분해 얇게 썰어 끓는 물에 30초간 데치고 찬물에 헹궈 연근 초절임물에 담가 1시간 이상 둔다.
2. 표고버섯은 기둥은 떼고 갓만 얇게 채 썰어 분량의 양념을 넣어 숨이 죽도록 팬에서 볶는다.
3. 칵테일새우에 분량의 새우 초절임물을 넣어 1시간 동안 절인다.
4. 달걀에 소금, 청주를 넣어 저은 뒤 팬에 부어 얇게 지단을 부쳐 채 썬다.
5. 김은 가위로 가늘게 자른다.
6. 뜨거운 밥에 ①의 연근, ②의 표고버섯을 원하는 만큼 넣어 잘 섞는다.
7. 찬합에 ⑥의 밥을 담고 지단을 흩뿌린 뒤 ③의 새우와 참나물, 연어알, 유채꽃, 김채를 골고루 올려 낸다.
주먹밥 3종
재료 장아찌주먹밥(밥 200g, 채소 장아찌 50g,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약간), 김주먹밥(밥 200g, 멸치조림 1큰술, 김(김밥용)적당량), 꽃주먹밥(밥 200g, 우메보시 1개, 식초·설탕 1작은술씩, 소금 1/4작은술
만들기
장아찌주먹밥
밥에 잘게 썬 채소 장아찌와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섞은 뒤 모양을 낸다.
김주먹밥
멸치조림이나 다른 마른 반찬을 넣어 주먹밥을 만든 뒤 김밥용 김으로 김싼다.
꽃주먹밥
1. 우메보시는 씨를 바르고 과육만 잘게 다진 뒤 뜨거운 밥에 넣고 식초, 소금, 설탕을 넣고 섞어 주먹밥을 만든다.
2. 좋아하는 꽃을 올린다.
봄놀이 도시락 by 메이(푸드 스타일리스트)
“일본에서 치라시스시는 봄놀이에 즐겨 먹는 메뉴로 꽃잎이 흩날리듯 고명을 뿌려 화려하다. 새콤달콤하게 간한 고슬고슬한 밥과 각종 재료가 입안에 어우러지며 풍미를 더한다. 한 명씩 나눠 먹기 좋은 주먹밥은 마른 대나무 잎에 싸면 쉽게 상하지 않는다.”
1. 연어샌드위치
2. 새우오렌지샐러드
3. 야키소바크루아상샌드위치
연어샌드위치
재료 훈제 연어·로메인 5장씩, 식빵 4장, 크림치즈 4큰술, 레몬 제스트 1큰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크림치즈와 레몬 제스트, 소금을 섞어 부드러운 레몬치즈크림을 만든다.
2. 식빵에 ①의 레몬치즈크림을 바르고 로메인, 훈제 연어 순으로 올린 뒤 다른 식빵으로 덮는다.
새우오렌지샐러드
재료 새우 3~4마리, 어린잎채소 2줌, 오렌지 1개, 버터·화이트 와인 약간씩, 소스(레몬 1개, 꿀·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화이트 발사믹 식초 2큰술)
만들기
1.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여 손질한 새우를 굽다가 화이트 와인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굽는다.
2. 오렌지는 껍질을 제거하고 슬라이스한다.
3. 분량의 재료로 소스를 만든다.
4. 어린잎채소 위에 ②의 오렌지와 ①의 새우를 올린 뒤 소스를 뿌려 낸다.
야끼소바크루아상샌드위치
재료 파스타 면·가츠오부시 1줌씩, 크루아상·양송이버섯 2개씩, 양파 1/2개, 노랑·빨강
·주황 미니 파프리카 3개씩, 마늘종·베이컨·실파 2줄기씩, 버터 2큰술, 소스(데리야키소스 3큰술,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파스타 면은 8~9분 정도 삶고 올리브 오일에 버무린다.
2. 베이컨은 5등분으로 썬다.
3. 양파, 파프리카, 양송이버섯은 채 썰고 마늘종은 한입 크기로 자른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5. 팬에 버터를 두르고 ②의 베이컨을 볶다가 ①의 면과 ③의 야채를 넣어 볶는다.
6. ⑤에 ④의 소스를 넣고 볶은 뒤 칼집을 넣은 크루아상에 적당량을 넣고 송송 썬 실파와 가츠오부시를 뿌려 낸다.
가족 도시락 by 이지현(파티 케이터러)
“가족 도시락은 맛도 맛이지만 푸짐하게 준비하고 여러 사람 입맛을 만족시켜야 한다. 이때 샌드위치는 넉넉하게 준비하기 쉬운 메뉴고 입맛에 맞게 다양한 재료로 속을 채울 수 있다. 바삭한 크루아상에 탱글탱글한 면이 입안에 감돌고 단백질이 풍부한 연어와 부드러운 식빵이 레몬소스와 어울려 상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