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라고 해서 날씬해 보이는 블랙, 얼굴까지 빛내주는 반짝이 장식의 마담 브랜드의 옷을 입으리라고 생각한다면 천만에 말씀. 엘더 서퍼의 세계에서도 진보한 디자인은 박수를 받고 진부한 디자인은 외면받는다. 오랜 시간을 들여 자신만의 스타일을 완성한 엘더 서퍼들은 유행을 타지 않는 베이식한 디자인을 즐기며 브랜드에 대한 선입견이 없다. 롯데백화점의 조사에 따르면 60세에서 75세의 소비자가 20~30대의, 그것도 몸매가 좋은 사람만 입을 것 같은 게스, 버커루, MLB의 청바지를 가장 많이 구매했으며, 영 트렌디 브랜드 부문에서는 유니클로와 자라, 커리어 캐주얼 부문은 크로커다일이 베스트셀링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신세계백화점은 소위 ‘마담옷’ 브랜드 매장을 정리하고 시니어 세대를 겨냥한 캐주얼 편집 매장을 들여 96%의 매출 신장을 보였으며, 40~50대를 겨냥한 브랜드 르베이지는 드라마 <밀회>의 김희애가 자주 입고 등장하면서 매출액 4백20억원을 돌파했다. 나이대보다 젊은 외모, 젊은 감각으로 살기 때문에 차화연, 김희애, 김성령, 전인화를 워너비 여배우로 꼽으며 완판의 신흥 세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실제 나이보다 어린 세대를 타깃으로 한 브랜드의 옷을 즐겨 입는 추세에 맞춰 많이 구매하는 잡화 브랜드도 달라졌다. 노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효도화 대신 텐디, 소다가 60~75세 구매율 1·2위를 다투었으며 쌤소나이트, 닥스가 피혁 잡화 부문 베스트셀링 브랜드로 꼽혔다.
여배우 따라잡기
중년 여배우들의 스타일이 달라졌다. 무조건 눈에 띄는 명품, 백화점 숙녀복 브랜드, 베테랑 디자이너의 브랜드에서 벗어나 자라, 유니클로 등 젊고 캐주얼한 브랜드의 베이식한 디자인의 옷으로 레이어드를 즐기며 얼굴이 화사해 보이는 컬러보다는 무채색 계열을 톤온톤으로 매치한다. “상의는 허벅지 정도 내려오는 기장을 골라 힙 라인을 커버하고 날씬해 보이도록 레깅스나 스키니 진을 매치하세요. 여러 가지 컬러를 사용하기보다 한 가지 메인 컬러를 정하고 톤온톤으로 스타일링하는 편이 멋스럽지요. 반짝이, 레이스 등 디테일이 많은 디자인보다 심플하고 단조로운 디자인이 세련되어 보인답니다.” 차화연, 이혜숙의 스타일리스트 박성연 실장의 조언을 참고할 것.
네이비 스트라이프 셔츠 6만9천원 자라.
힙 라인을 덮는 기장의 캐시미어 소재 연핑크 니트 9만9천원 자라.
그레이 슬랙스 가격미정 르베이지.
스터드 장식으로 포인트를 준 슬립온 5만7천원 플랙스 by 소다.
파이톤 토트백 62만8천원 닥스.
TIP 옷발 살리는 보정 속옷 리스트
속옷 사이로 삐져나오는 등살과 불룩한 배를 1분 안에 정리하는 법. 울퉁불퉁한 라인을 매끈하게 다듬는 보정력, 꽉 조이지 않아 편안한 착용감을 주는 제품을 소개한다.
1 유니클로 스타일업 쇼츠 단단히 조이는 느낌 없이 슬림한 하체 라인을 만들어주는 것이 특징. 옆구리, 허리 부분을 확실히 잡아주고 옷자락 라인을 플랫하게 디자인한 심리스 타입이라 보정 속옷을 입은 티가 나지 않는다. 1만2천9백원.
2 플레이텍스 노와이어 바디 쉐이퍼 와이어리스 브라와 복부, 허리, 등에 2장의 원단으로 군살을 잡아주는 보디 셰이퍼가 압박감 없이 몸매 라인을 정돈하는 효과를 주는 것이 특징. 힙 라인을 탄력 있게 연출하는 거들과 함께 구성되었다. 12만7천원.
3 세컨스킨 모달 보정 원피스 부드러운 촉감의 모달 소재 심리스 보정 원피스. 가슴 밑부터 골반 위, 허리 선 아래 부분에 숨은 보정력을 삽입해 매끈한 라인을 연출하며 편안한 착용감을 선사한다. 3만9천원.
mini interview
베이식한 디자인으로 젊어 보이는 스타일링_김지윤(60세)
“계절이 바뀌면 자라와 유니클로 매장을 찾아 신상 쇼핑에 나서요.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고 소재의 퀄리티가 좋아 한 벌 사두면 오래 입거든요. 다른 SPA 브랜드의 옷은 소재나 디자인이 젊은이들에게 맞춰져 있는데 자라나 유니클로는 나이 든 사람들이 입기 좋은 클래식한 디자인이 많아요. 옷장 속 옷들을 떠올리며 매치해 입을 수 있는 디자인을 고르는데, 장식 없이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이 레이어드하기도 좋더라고요. 옷을 사기 전엔 꼭 피팅룸에서 직접 입어보고 핏이 알맞은지 착용감이 편안한지 확인하고 구매해요. 하의는 정사이즈, 상의는 약간 낙낙한 사이즈를 고르면 편안하면서도 날씬해 보이는 스타일을 완성할 수 있지요.”
* 이 사진은 엘더 서퍼 김지윤씨가 스마트 폰으로 촬영해 카카오톡으로 전송한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