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이 시작되면서 성형외과를 찾는 학생과 예비 직장인이 늘고 있다. 이들 사이에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수술이 바로 ‘쁘띠성형’이다. 일명 ‘10분 성형’이라고도 하는 ‘쁘띠성형’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보톡스나 필러 등을 이용한 주사요법으로, 간단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외모에 변화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술 시간이 짧다는 장점 때문에 쁘띠성형은 바쁜 직장인 사이에서도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뿐만 아니라 비용이 적게 들고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그 수요가 점차 늘고 있다.
하지만 시술에 앞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아무리 간단한 시술이라도 비의료인에게 시술받으면 불법 약물을 투여할 염려가 높고, 이 때문에 피부 괴사 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아무리 간단하더라도 모든 시술은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받아야 안심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들어 병원을 찾는 환자 중 피부 마사지 숍이나 찜질방 등에서 불법 시술을 받아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불법 약물은 그 성분을 녹일 수 있는 주사가 따로 없기 때문에 두피를 절개해 피부를 박리한 후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유일한 해결책이다. 그야말로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것이다. 불법 시술의 문제점이 많이 알려졌음에도 이러한 사례는 심심치 않게 찾을 수 있다. 저렴한 비용에 현혹돼 무작정 시술하지 말고, 전문 병원을 찾아가 시술에 어떤 약물이 사용되는지, 전문의가 직접 시술해주는지 등을 확인한 후 자신의 얼굴을 맡겨야 한다.
간혹 필러와 보톡스를 혼동하는 경우도 있다. 보톡스는 턱에 분포된 근육 자체를 일정기간 동안 마비시켜 얼굴선을 갸름한 ‘브이라인’으로 만드는 것이다. 또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마비시켜 얼굴선의 이마 주름 및 눈가 주름을 완화하는 작용을 한다. 특히 근육으로 인해 사각턱이 발달한 환자에게는 탁월한 교정 효과가 있다. 하지만 뼈 자체가 발달해 사각턱이 된 경우는 심하면 사각턱 축소술과 같은 뼈 수술을 해야 한다. 이는 전문의에게 정밀한 사전 검사를 받고, 자신의 하악골을 정확히 분석해서 결정한다.
반면 필러는 팔자주름이나 낮은 콧대, 꺼진 이마 등에 특히 효과적이다. ‘히알루론산’이란 성분을 정제와 발효 과정을 거쳐 순수 정제물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에 매우 안전하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꺼진 피부에 볼륨감을 주거나 탄력 있는 피부를 연출하고 싶다면 추천할 만하다. 시술 시간도 10분 내외로,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하지만 아무리 간단하고 안전한 시술이라도 너무 반복적으로 받으면 성형 중독이 되기 쉬우므로 모든 시술은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거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글쓴이 홍종욱 원장은…
서울대 의대 졸업. 안면기형 성형술의 대가이자 세계적 석학 백세민 박사의 제자인 홍종욱 원장은 ‘세민얼굴기형돕기회’를 만들어 국내외의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은 안면기형 환자들을 무료로 시술하는 봉사활동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