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50대에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① 특별한 기술이나 경력 없이도 시작할 수 있는 일 어려운 가정 형편이 구직의 이유라면 직업훈련이나 시간 투자 없이 바로 근무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노동의 질과 임금 면에서는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파트타임 아르바이트 │맥도날드와 같은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등에서 주부사원 채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50대 주부 환영’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
간호·간병, 베이비시팅 │기본적으로 자녀들을 키운 경험을 바탕으로 큰 어려움 없이 간호와 간병 혹은 베이비시팅 일을 할 수 있다. 사회교육원이나 전문 센터 등에서 관련 강좌를 이수하고, 수료증 등을 획득한다면 좀 더 좋은 조건의 기관에 지원 가능하다.
② 직업훈련과 개인의 역량이 필요한 일 간단한 직업 교육과 훈련만 받으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다. 50대의 나이가 경험과 연륜을 나타내 더 빛을 발하는 영역으로 적극적인 성격과 꾸준히 쌓아온 인맥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다. 성과에 따라 임금이 지급되기 때문에 열심히 일할 수 있는 동기가 된다.
삼성생명 FC │철저한 직업훈련과 사교성을 발휘해 금융 전문가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으며 정년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심지어 91세의 노인이 노트북을 들고 교육생을 위한 강의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 삼성생명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지원할 수 있다.
타파웨어 카운셀러 │타파웨어 홈파티를 진행하면서 신제품과 쿠킹 레서피, 살림 컨설팅 등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카운슬링을 해준다. 평소 요리와 살림에 자신이 있다면 커리어로 키워나갈 수 있는 기회. 타파웨어 카운셀러는 타파웨어 브랜즈 코리아 대리점에서 신청할 수 있다.
③ 자격증이 필요한 전문성을 갖춘 일 공부를 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후, 직업을 찾아 안정을 찾기까지는 돈과 시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과정이 힘들어도 전문적인 직업인으로서 자신만의 일을 한다는 자부심과 함께 어느 정도 안정적인 수입을 받을 수 있다.
공인중개사 │예전부터 꾸준히 인기가 좋은 부동산 중개업. 한번 취득하면 평생 유효하며 거래 금액이 크기 때문에 공부 내용은 다소 어려워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자격증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www.q-net.or.kr)에서 정보를 얻은 뒤 인터넷이나 오프라인 강좌를 수강하며 준비할 수 있다.
뷰티·미용 전문가 │점점 커지는 미용 시장에서 유망한 자격증으로 손재주와 기술만 있다면 나이 상관없이 미용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미용 전문 학원에서 교육 받은 뒤 신청후, 국가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면 된다.
바리스타 & 카페 종업원 │쾌적하고 깔끔한 근무 환경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일. 이럴 때 자격증을 보유함으로써 남들보다 앞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이론에 관한 필기시험과 맛을 평가하는 실기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 커피협회(http://barista.kcc-coffee.org)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험과 기술이 없는 상태에서 일자리를 찾기란 쉽지 않다. 일이 정해진다 해도 고용의 질과 환경이 불안정하며 최소한의 권리조차 보장되지 않는 저임금의 일을 할 수밖에 없다. 우선 돈을 버는 것이 주목적인지, 아니면 전문성을 갖고 일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한지 방향을 정해야 한다. 그리고 현재 상황과 미래 계획을 냉정하게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Q 어떻게 새로운 일을 구할 수 있을까?
①인터넷 검색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인터넷 구직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 50대 이상 전용 사이트는 물론 주부 채용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구직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문서 작성이나 온라인 지원이 익숙하지 않은 50대 이상을 위해 대부분 팩스와 방문 접수를 동시에 실시하고 있으니 인터넷으로 충분히 알아본 뒤 자필 이력서를 들고 직접 방문해 지원해도 상관없다.
시니어잡│www.seniorjob.co.kr
실버잡│www.silverjobs.co.kr
파인드잡│www.findjob.co.kr
벼룩시장│www.findall.co.kr
②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이용하기 여성가족부와 고용노동부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새일센터)에서는 주부들을 위한 구직 상담과 직업 알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취업에 필요한 정보 제공, 직업 훈련, 집단 상담을 통한 심리치료 등 취업을 위한 모든 과정을 돕는다. 가사와 육아에서 벗어나 새로 일하고 싶다면 새일센터에서 취업의 첫 단추를 끼워보자.
Step1│취업을 결심했지만 아직 어떤 일을 하고 싶고,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면 새일센터를 찾아가자. 적성 테스트와 취업설계사와의 1:1 맞춤형 취업 상담을 바탕으로 나에게 꼭 맞는 직업과 이에 적절한 교육 과정을 추천받을 수 있다.
Step2│직업 교육 과정을 이수한다. 이때 프로그램 내용은 무조건 원한다고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객관적인 스펙과 관련 업종의 일자리 공급량을 고려해 교육 후 구직 가능성이 높은 직종을 권한다. 교육비는 국비로 지원된다.
Step3│이제 일할 준비가 되었다면 새일 여성인턴제도에 도전해보자. 교육 후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해 3개월 또는 6개월간 인턴 실습을 하는 제도로 실습 기간 중에 성실하게 수행했다면 정식으로 채용될 수도 있다. 최종 취업이 이루어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취업 기회를 알선해주면서 사후 관리도 책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