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것도 집에서 만들 수 있을까?’ 참치 병조림부터 스리라차소스에 이르기까지 상상을 초월하는 홈메이드 요리.
스리라차소스
- 40min(발효 시간 제외), 4인분
- 재료 : 홍고추 400g, 태국고추 4~5개, 마늘 3쪽, 황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식초 3큰술, 물 4큰술
- 1
홍고추는 길게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다음 굵직하게 썰고, 마늘은 편으로 썬다.
- 2
태국고추는 20분 정도 미지근한 물에 불린 뒤 굵직하게 썬다.
- 3
믹서에 홍고추, 태국고추, 마늘, 물을 넣고 한 차례 간 다음 황설탕, 소금을 넣고 곱게 간다.
- 4
③을 병에 옮겨 담고 면포나 거즈를 덮어 고무줄로 묶은 뒤 실온에 둔다.
- 5
5~7일이 지나면 거품이 올라오며 발효되기 시작한다. 발효된 소스를 고운체에 거른 뒤 냄비에 넣고 끓인다.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식초를 넣어 섞은 다음 뜨거울 때 병에 담고 뚜껑을 닫는다.
코코넛밀크
- 30min, 4인분
- 재료 : 생코코넛 3개
- 1
코코넛을 반으로 가른 뒤 물은 따로 분리해둔다.
- 2
자른 코코넛의 하얀 속살만 숟가락으로 살살 긁어낸다.
- 3
코코넛 과육을 믹서에 곱게 간다. 과육이 되직할 경우 따로 분리해둔 코코넛워터를 조금씩 부어가며 간다.
- 4
갈아낸 과육을 면포에 담고 손으로 짠다.
- 5
완성된 코코넛밀크를 유리병에 담고 냉장 보관한다.
스톡큐브
- 3hr(냉동 시간 제외), 4인분
- 재료 : 닭 1마리, 대파 2대, 양파 ½개, 당근 ⅓개, 마늘 5쪽, 물 4L
- 1
닭은 뼈와 살을 분리한다. 뼈는 흐르는 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 2
물기를 뺀 닭뼈와 채소를 오븐 팬에 담는다. 200℃로 예열한 오븐에 팬을 넣고 닭뼈가 노릇해질 때까지 30분 정도 굽는다. 오븐이 없다면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두꺼운 팬에 굽는다.
- 3
구운 닭뼈와 채소를 다시 냄비에 넣고 물을 부은 뒤 2시간 동안 중약 불로 끓인다.
- 4
육수를 체로 걸러낸 다음 다시 냄비에 육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약한 불에 졸인다.
- 5
육수가 식으면 얼음틀에 넣고 냉동실에 넣어 얼린다. 얼린 스톡큐브는 필요할 때마다 틀에서 꺼내 사용하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며 사용한다.
참치 병조림
- 40min, 4인분
- 재료 : 냉동 참치 250g, 올리브유 5큰술, 말린 허브·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소금물 굵은소금 3큰술, 물 3컵
- 1
분량대로 소금물을 만들고 냉동 참치를 5~10분 정도 담가 해동한다.
- 2
해동한 참치를 한 입 크기로 깍둑 썬다.
- 3
깍둑 썬 참치에 올리브유, 말린 허브,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한다. 말린 허브는 바질, 파슬리 등 기호에 따라 사용하면 된다.
- 4
밑간한 참치를 유리 밀폐용기에 담고 뚜껑을 닫는다. 부드러운 식감을 원한다면 오일을 가득 채워 담아도 무방하다.
- 5
김이 오른 찜통에 밀폐용기째 올려 20분간 찐다. 1~2일 두었다 먹으면 더 맛있다.
‘이런 것도 집에서 만들 수 있을까?’ 참치 병조림부터 스리라차소스에 이르기까지 상상을 초월하는 홈메이드 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