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코리아에서 트레이너로 변신한 정아름이 애플히프를 위한 운동법과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비결을 소개한다.
운동 그 이상의 운동
“운동을 하면 몸으로 바로 피드백이 와요. 이 과정을 겪으면 자신감, 열정, 뿌듯함을 얻을 수 있어요.” 운동은 몸만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삶의 태도와 사람을 대하는 자세, 본인의 에너지를 변화 시키는 원동력이 된다고 말한다. 그녀는 자신과 만난 사람들이 ‘운동을 해볼까?’, ‘운동을 해야겠다’ 말할 때가 제일 행복한 순간이라고 말한다. “저의 목표는 운동을 하면 몸의 기능이 향상되고 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저를 통해서 깨닫고 실천하게 하는 것입니다.”
장기적이고 막연한 계획은 세우지 않는 정아름은 삶을 살아 가면서 본인의 결심했던 목표에 실패가 많았다면 몸으로 성공을 해 볼 것을 권한다. 몸은 본인 의지에 따라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10kg을 빼고 싶다’ 대신 ‘일주일을 다이어트 할 거야’라는 스케줄을 구성하세요.” 거기에 ‘라면은 안 먹는다’, ‘팔 벌려 뛰기를 200개씩 5세트를 하자’처럼 사소한 계획을 정해서 지키면 성공한 다이어터가 되는 비법이라고 전한다.
이런 사소한 계획은 삶을 살아가는 노하우가 되기도 한다. “짧은 단위의 스케줄로 실천하다 보니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게 되고 그다음 계획이 잘 풀릴 수밖에 없죠.” 그녀의 운동법에는 건강미 넘치는 근육과 계획성 있는 인생을 위한 방법이 고스란히 담겼다. 탄탄한 근육만큼이나 단단한 내면을 소유한 정아름이다.
자신만의 데이터
“‘나한테 맞지 않으니까’ 혹은 ‘지금은 음식을 조절해야 하는 시점이니까’ 등 명분이 있는 편식은 옳다고 생각해요. 특히 3040세대, 저를 포함해서 나이 40으로 가는 과도기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하고 상태에 대한 관찰과 파악이 중요하죠.”
정아름이 생각하는 3040세대의 여자라면 자신에게 맞는 음식과 맞지 않는 음식, 성향 등 본인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과 식단을 구성하는 중요한 자료가 되는 것이다. “데이터가 없으면 본인에게 맞지 않는 운동법을 고를 확률이 높아요. 그리고 몸에 대한 감각도 떨어지니 건강에 이상이 생겨도 빨리 알아차릴 수 없게 되죠.” 정아름이 제차 강조하는 자신만의 데이터는 ‘아름다움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연관된다. “어떻게 보면 아름다움 역시 기준 없이 사회적 분위기가 조장하는 것일 수도 있어요.” 변덕스러움에 맞추려 스스로를 불행하게 하지 말고 자신의 매력적인 부분을 찾으라는 뜻이 담겨 있다.
정아름도 한때는 가녀린 몸을 위해 운동한 경험도 있었다. 하지만 매스컴에서 말하는 아름다움을 버리고 자신을 바라보니 자신의 골격에 어울리는 골반과 히프를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 그녀처럼 자신을 이해하면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운동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저한테 운동은 에너지를 얻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취미 생활이죠. 이렇게 말하면 하루 대부분을 운동만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요. 실제로 하루의 스케줄 중 운동 시간은 평균 2시간 정도죠. 시간이 없을 땐 1시간을 채 못 할 때도 있어요. 그럴 땐 유산소 온동보다 웨이트 트레이닝에 집중합니다.”
일주일 애플히프 CHALLENGE
엉덩이는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이다. 여성의 몸은 근육을 만들기 쉽지 않은데 작은 근육보다 큰 근육인 엉덩이에 애정을 쏟으면 노력대비 최고 효율을 거둘 수 있다.
큰 근육인 엉덩이가 발달하면 몸의 근육양도 증가해 기초대사가 활발해져 지방을 잘 태울 수 있는 상태가 된다. 때문에 짧은 운동 시간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고 싶다면 엉덩이를 저격하자.
HOW TO WORKOUT
인터벌타이머’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 한 동작에 WORK 1분, REST 30초로 세팅하고 5회 반복한다.
01. 애플히프의 기본 동작,
스쿼트 맨손이나 기구를 이용해서 탄탄한 엉덩이를 만드는 데 최고의 동작. 무릎이 발끝보다 앞으로 나가는 것에만 집중하여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다리 길이에 따라 발끝보다 무릎이 앞으로 나올 수 있으므로 옆에서 보면서 꼬리뼈가 안으로 말리지 않게 엉덩이를 뒤로 쭉 빼고 자세 체크에 집중한다. 이때 호흡을 반드시 실시하여 복강 내의 압력을 높이면 척추를 안정시켜 허리 부상을 막을 수 있다.
work 1분 rest 30초, 5회 반복
02. 히프 전체 근육을 모으는 운동 엉덩이 주변 근육을 다양하게 운동할 수 있는 최적의 동작.
짐볼이 없는 경우 침대에서 따라 할 수 있다. 대둔근을 수축하여 다리를 올릴 수 있는 만큼 높이 들어 올린다(A). 정점에서 3~5초간 강하게 수축하는 데 집중하면 봉긋한 모양이 되도록 근육을 다듬어 매력적인 뒤태를 가질 수 있다(B).
work 1분 rest 30초, 5회 반복
03. 히프의 위쪽 근육을 만드는 운동 엉덩이가 없는 이들을 위한 솔루션 동작.
양발 간격을 골반 너비보다 조금 좁게 선다. 허리를 굽혀 내려가는데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무릎을 살짝 굽힌다(A). 이때 위쪽 엉덩이에 손을 얹고 중둔근과 대둔근을 느끼면서 천천히 내려간다(B).
work 1분 rest 30초, 5회 반복
04. 히프 아래쪽 근육을 탄탄하게 올리는 운동 축 처진 엉덩이에 탄력을 되찾아주는 동작
모든 신경을 엉덩이와 허벅지 근육에 집중하자. 허벅지 뒤쪽 햄스트링(오금)과 대둔근에 집중해서 상체를 내린다. 이때 02 동작과 다른 점은 중심을 살짝 앞쪽에 두고 뒤꿈치가 뜨지 않게 하는 것(A). 가슴을 편 상태로 내려가는데 고개는 절대 떨어뜨리지 않고 엉덩이가 내려앉지 않게 주의하며 허벅지 뒤쪽의 자극을 느끼면서 내려간다(B).
work 1분 rest 30초, 5회 반복
미스코리아에서 트레이너로 변신한 정아름이 애플히프를 위한 운동법과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비결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