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전통 음식인 미트볼은 나라마다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무궁무진한 변주가 가능하다. 겨울철 허기진 속을 따끈하게 채워주는 미트볼의 매력.
- * 미트볼 고기 고르기
미트볼을 만들 때 쇠고기만 사용하면 퍽퍽하고 익었을 때 색이 까매지는데, 돼지고기를 섞으면 색이 밝아져 먹음직스럽고 지방이 고르게 퍼져 고소한 맛이 난다. 고기 비율은 기호에 따라 1:1부터 4:1까지 조절한다. 소스에 따라 어울리는 고기 부위가 다른데 가벼운 소스는 등심이나 안심, 진한 소스는 우둔이나 사태를 골라 즉석에서 다져 사용하는 것이 좋다. 쇠고기 부위가 우둔이나 사태일 경우 돼지고기는 삼겹살을, 등심이나 안심일 경우 앞다리나 뒷다리살을 사용한다. 목살은 부위에 상관없이 두루 어울린다.
토마토소스미트볼
토마토소스와 잘 어우러지는 기본 미트볼 요리. 기본 미트볼 반죽에 재료를 더하거나 소스를 바꿔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다. 삶은 파스타를 추가하거나 미트볼을 빵 사이에 끼워 핫도그를 만들어도 좋다.
미트볼맥앤치즈
체더치즈와 모차렐라치즈, 고다치즈의 진한 풍미에 고소한 우유 맛이 느껴지는 미트볼맥앤치즈. 느끼한 요리가 먹고 싶을 때 딱 어울리며,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다. 미트볼 익힌 국물은 버리지 말고 소스 만들 때 사용하면 더욱 풍부한 맛을 낼 수 있다.
데미글라스소스폴페토네
이탈리아 가정식 요리인 폴페토네는 동글동글하게 빚기도 하지만 납작한 완자 모양으로 만들어도 좋다. 데미글라스소스는 만드는 데 오랜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므로 시판 제품을 사용한다. 여기에 다진 양파와 마늘만 볶아 넣어도 훨씬 풍미가 좋아진다.
핫앤사워소스와 새우살미트볼프라이
해산물로 미트볼을 만들거나 고기와 해산물을 섞어도 맛이 좋다. 새우살 대신 도미살이나 오징어를 다져 넣으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미트볼을 튀길 때는 너무 높은 온도에서 튀기지 말고 160℃ 정도에서 서서히 튀겨야 속까지 고루 익는다.
버섯미트볼차오멘
바삭하게 튀긴 소면에 버섯미트볼소스를 부어 먹는 중국요리로 조화로운 맛과 식감이 일품이다. 차오은 넉넉한 기름에 튀기거나 젓가락으로 저으며 볶아 동글납작하게 만든다. 색다른 미트볼 요리가 먹고 싶을 때 도전해볼 만하다.
고르곤촐라크림소스 애플미트볼
다진 사과를 넣고 만든 미트볼에 고소하고 깊은 맛의 고르곤촐라소스를 곁들였다. 미트볼이 갈라지지 않도록 사과는 충분히 볶아 넣고, 빵가루 양은 기본 미트볼보다 2~3큰술 늘린다. 고르곤촐라소스를 만들 때 시판 알프레도소스나 크림파스타소스를 활용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고르곤촐라크림소스 애플미트볼
에쎈 | 2015년 01월호
-
주재료
미트볼 반죽 300g, 껍질째 다진 사과 1컵, 빵가루 2~3큰술, 채소 국물 80mL, 시판 알프레도소스 1컵, 생크림 ½컵, 고르곤촐라치즈 ⅓컵, 꿀 1~2큰술, 다진 견과·건크랜베리 ½큰술씩, 올리브유 약간 * 미트볼 반죽은 토마토소스미트볼 참조.
-
- 1
미트볼 반죽에 들어갈 채소를 볶을 때 껍질째 다진 사과 1컵을 넣고 볶아 고기와 섞고, 지름 3cm 크기의 미트볼을 만들어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겉만 익힌다.
- 2
①에 채소 국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속까지 익힌 뒤 꺼낸다.
- 3
미트볼을 익힌 팬에 알프레도소스와 생크림을 넣고 끓인 뒤 고르곤촐라치즈를 넣고 약한 불로 줄인다.
- 4
익힌 미트볼을 ③에 넣고 간이 배도록 조린 뒤 꿀과 다진 견과, 건크랜베리를 뿌린다.
버섯미트볼차오몐
에쎈 | 2015년 01월호
-
주재료
소면 100g, 송송 썬 쪽파 1큰술, 식용유 적당량
-
버섯미트볼소스
미트볼 10개, 느타리버섯 100g, 만가닥버섯 50g, 팽이버섯 30g, 양파 ¼개, 마늘 2쪽, 닭 육수 ⅔컵, 굴소스 1½큰 술, 녹말물 1큰술 * 미트볼 반죽은 토마토소스미트볼 참조.
- 1
소면은 넉넉한 물에 삶아 찬물에 바락바락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소면을 동글납작하게 펴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 3
느타리버섯과 만가닥버섯,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 뒤 가닥을 나누고, 양파와 마늘은 곱게 채 썬다.
-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미트볼을 구운 다음 꺼내고, 같은 팬에 채 썬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다.
- 5
④에 버섯과 미트볼을 넣고 볶은 뒤 닭 육수와 굴소스를 넣어 간이 배게 조린 다음 녹말물을 조금씩 넣으며 농도를 맞춘다.
- 6
튀긴 면을 그릇에 담고 소스를 붓고 송송 썬 쪽파를 뿌린다.
핫앤사워소스와 새우살미트볼프라이
에쎈 | 2015년 01월호
-
주재료
다진 새우살을 넣은 미트볼 반죽 300g, 밀가루 5큰술, 달걀 1개, 빵가루 1컵, 식용유 적당량
-
핫앤사워소스
다진 칠리·다진 쪽파·다진 오이피클 1큰술씩, 사워크림 3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레몬즙 2작은술,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 미트볼 반죽은 토마토소스미트볼 참조.
- 1
돼지고기 대신 새우살을 다져 넣은 미트볼 반죽을 지름 4cm 크기로 동그랗게 빚는다.
- 2
밀가루를 접시에 고루 뿌리고 동근 반죽을 올린 다음 접시를 돌려가며 밀가루 옷을 입힌다.
- 3
②에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다.
- 4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160℃로 달군 뒤 ③을 넣어 젓가락으로 굴리며 노릇하게 튀긴다. 기름기를 뺀 다음 핫앤사워소스를 만들어 곁들인다.
데미글라스소스폴페토네
에쎈 | 2015년 01월호
-
주재료
미트볼 반죽 300g, 그린 빈스 6~8줄기, 올리브유 약간
-
데미글라스소스
다진 양파 4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시판 데미글라스소스·토마토소스 ½컵씩, 쇠고기 육수 1컵, 토마토케첩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버터 2작은술 * 미트볼 반죽은 토마토소스미트볼 참조.
- 1
미트볼 반죽을 떼어 6cm 길이 정도의 타원형으로 빚는다.
- 2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타원형 반죽을 노릇노릇하게 구워 꺼낸다.
- 3
폴페토네를 구운 팬에 다진 양파와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뒤 버터를 제외한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고 센 불에 끓인 다음 버터를 넣고 녹여 윤기를 낸다.
- 4
소스가 끓어오르면 폴페토네를 넣고 중간 불에 간이 배도록 조린다.
- 5
그린 빈스를 끓는 물에 데쳐 조린 폴페토네와 함께 그릇에 담는다.
미트볼맥앤치즈
에쎈 | 2015년 01월호
-
주재료
미트볼 반죽 300g, 굵게 다진 고다치즈 4큰술, 마카로니 1컵, 양파 ¼개, 베이컨 2줄, 채소 국물 ¼컵, 모차렐라치즈 1컵, 슬라이스 체더치즈 ½장, 올리브유·소금·후춧가루·파프리카가루 약간씩
-
소스
버터·밀가루 2큰술씩, 우유 1컵, 생크림 ½컵, 슬라이스 체더치즈 4장 * 미트볼 반죽은 토마토소스미트볼 참조.
- 1
미트볼 반죽에 다진 고다치즈를 넣고 반죽해 지름 3cm 크기로 동그랗게 빚은 다음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겉면을 노릇노릇하게 익힌다.
- 2
❷
- 3
채소 국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속까지 익혀 꺼낸다.
- 4
마카로니는 봉지에 적힌 시간대로 삶아 체에 건진다.
- 5
양파는 큼직하게 다지고 베이컨은 1.5cm 폭으로 자른다.
- 6
미트볼을 익힌 팬에 양파와 베이컨, 소스 재료의 버터를 넣고 볶은 뒤 밀가루를 넣어 뭉치지 않게 잘 섞으며 익힌다.
- 7
⑤에 우유와 생크림을 조금씩 나눠 넣으며 덩어리가 지지 않게 끓인 뒤 슬라이스 체더치즈를 넣고 녹인다.
- 8
삶은 마카로니와 미트볼을 넣고 간이 배도록 조린 뒤 오븐 용기에 담는다. 모차렐라치즈와 슬라이스 체더치즈를 뿌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익힌다.
스웨덴 전통 음식인 미트볼은 나라마다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무궁무진한 변주가 가능하다. 겨울철 허기진 속을 따끈하게 채워주는 미트볼의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