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FOOT SPA RECIPE

On May 30, 2014

발에는 신체 각 기관과 연결되는 중요한 경혈들이 모여 있어 우리 몸의 축소판이라고도 한다. 발을 마사지하면 각 기관을 골고루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신체 기능이 전반적으로 좋아진다. 전신욕이나 반신욕에 비해 간편하고 효율적인 족욕 노하우.

족욕, 어떤 효과가 있을까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족욕은 한방에서 건강한 상태를 일컫는 ‘두한족열’ 상태로 만들어 냉기를 해소하고 기와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혈류가 빨라지면 높았던 혈압이 떨어지고 뭉친 근육이 풀어지며 몸속 노폐물도 빠져나온다. 지친 몸과 머리에 휴식을 제공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피로와 긴장을 풀어준다.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 노화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족욕하는 법

1 족욕 통에 42~43℃로 약간 뜨겁다 싶을 정도로 물을 준비한다. 상의는 되도록 얇은 옷으로 입는 것이 좋다.
2 발은 복사뼈 위 삼음교까지 담근다. 발 안쪽 복사뼈에서 손가락 네 마디 높이에 위치한 지점이 삼음교.
3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힐 때까지 족욕을 한다. 땀이 흐를 때까지 하기보다는 발을 담그고 있다가 몸 전체가 훈훈해지거나 겨드랑이에 땀이 살짝 날 정도인 20분 정도면 충분하다.
4 효과를 높이기 위해 족욕 도중 발을 마사지하면 혈액순환을 돕고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다. 발바닥끼리 비비거나 자극을 주는 것도 방법.
5 족욕 후에는 발의 물기를 닦고 양말을 신어 보온한다. 따뜻한 생수나 차로 수분을 보충하고 휴식을 취한다.

효과적인 족욕법
족욕 전에 녹차나 생강차, 인삼차 같은 한방차를 마시면 좋다. 혈액순환을 도와 족욕의 효과를 높여주기 때문. 뜨거운 물을 별도로 준비해 조금씩 보충하면서 온도를 유지한다. 바른 자세로 앉아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명상, 복식호흡을 하는 것도 좋다. 숙면을 하고 싶다면 자기 직전에 족욕을 하는 것이 좋고 운동이나 식사를 했다면 1시간 이상 지난 뒤에 한다. 매일 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물 온도에 따른 효과
38~40℃의 족욕은 우리 몸의 부교감신경을 자극해 안정감을 주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임산부, 노약자,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도 부담 없이 할 수 있다. 42~45℃의 고온 족욕은 강도 높은 업무나 운동 등으로 인해 육체적으로 피곤할 때 하면 좋은데 뜨거운 물이 근육에 쌓인 피로물질 젖산을 배출해준다. 근육통, 관절염 등 통증도 완화시킨다. 단, 심혈관계 질환이 있다면 고온 족욕은 피한다.

증상에 따른 지압법
생리통, 스트레스, 피로 해소 기운을 내게 하는 용천혈(발바닥을 구부렸을 때 한가운데 사람 인(人) 자 모양으로 오목하게 들어가는 안쪽 부분) 자극이 좋다. 용천혈을 엄지손가락으로 아플 정도로 꾹꾹 눌러주고, 발바닥 전체를 열이 날 정도로 문지르면 하복부의 냉기를 몰아내고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두통 태충(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에서 발등 쪽으로 2cm 정도 올라온 부분)을 자극하면 도움이 된다. 손발이 찰 때 발끝을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꼬집듯이 여러 번 당겨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차고 저린 증상을 완화시킨다.

족욕 시 주의할 점

너무 높은 온도에서 장시간 하는 것은 삼간다. 특히 당뇨병 환자나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 혈관이 갑자기 팽창하여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건강한 사람도 과음 후에는 혈압이 상승할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한다. 임산부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아로마 오일 사용에 주의한다.

천연 입욕제로 효과 더하기

1 쑥
쑥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다. 하반신과 자궁을 따뜻하게 해 생리통, 냉증 등 여성 질환 개선에 효과적.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마음을 가라앉히는 진정 작용도 있어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완화에 좋다. 말린 약쑥 한 줌을 면 주머니에 담고 족욕 물에 우린다.

2 녹차
비타민 C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피로 해소,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녹차 성분이 인체의 면역력과 저항력, 피부 탄력을 높이며 살균 효과가 있어 무좀, 발 냄새 제거에 좋다. 마시고 난 티백 4~5개를 모아 물에 띄우거나 녹차를 활용한다.

3 식초
유기산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냉증 해소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취침 전 사용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고 무좀이나 발 냄새 제거에 효과적. 과일식초 1컵을 족욕 물에 섞어 사용한다.

4 레몬
비타민이 풍부해 지친 피부에 활력을 주고, 만성피로를 풀어준다. 상큼한 레몬 향이 스트레스 해소를 돕는다. 감기에 걸렸을 때 사용해도 좋다. 레몬 1개를 얇게 썰어 족욕 물에 담가 우린다.

5 생강
열을 내리고 땀을 내 발열, 오한, 기침, 콧물 등 감기 증상을 완화시킨다. 피로할 때, 스트레스가 심할 때, 어깨가 결릴 때는 모두 혈액순환을 돕는 입욕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인데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도우므로 긴장이나 피로 해소에 좋다. 생강 2~3개를 깨끗이 씻은 뒤 얇게 저며 면 주머니에 담고 족욕 물에 우린다.

6 국화
머리를 맑게 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서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로 잠을 잘 자지 못할 때도 도움이 된다. 기혈 순환을 돕고 몸을 가볍게 해 스트레스나 긴장 등으로 발생하는 긴장성 두통 해소에 효과적. 해열, 해독, 어깨 결림, 요통이 있을 때 사용하면 좋다. 국화를 말려 면 주머니에 담고 15분간 끓여 사용한다.

7 소국
삼투압 효과로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한다. 신경통이나 관절염 환자에게 좋고 살균 효과,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을 준다. 목욕용 소금이나 죽염 1큰술을 물에 녹여 사용한다.

8 우유
우유 200mL를 물에 섞어 사용한다. 단백질 성분이 피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 미백과 유·수분 균형을 조절해주며 트고 갈라지고 거칠고 푸석한 발을 부드럽게 해준다.

아로마 오일 풋테라피

피곤한 발 티트리, 라벤더
땀과 냄새가 나는 발 사이프러스, 라벤더, 페퍼민트, 로즈메리
열이 나고 붓는 발 민트, 로즈메리, 페퍼민트
스트레스 라벤더, 페퍼민트, 주니퍼, 재스민, 로즈메리
우울, 불안 레몬, 라벤더, 오렌지스위트, 라임
두통 페퍼민트, 바질
불면 라벤더, 마저럼, 제라늄, 바질, 주니퍼, 오렌지
소화불량 페퍼민트, 레몬, 바질, 로즈메리, 라벤더
생리통 제라늄, 라벤더, 일랑일랑
다이어트 라벤더, 로즈메리, 사이프러스, 레몬, 주니퍼
피부 미용 로즈, 캐머마일, 라벤더, 레몬, 티트리

발에는 신체 각 기관과 연결되는 중요한 경혈들이 모여 있어 우리 몸의 축소판이라고도 한다. 발을 마사지하면 각 기관을 골고루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신체 기능이 전반적으로 좋아진다. 전신욕이나 반신욕에 비해 간편하고 효율적인 족욕 노하우.

Credit 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