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 스토리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

<에쎈> 8기 맛집 기자단이 선정한

우리 동네 맛집

On January 17, 2014

추운 겨울은 어머니의 손맛이 더욱 그리워지는 때입니다. 정성껏 지은 밥과 맛깔스런 반찬이 있는 착한 밥집을 소개합니다.

고향의 맛을 담은 한정식 강원 춘천, 옛날옛집

헤이맨 김혜남 blog.daum.net/hnkim72
‘옛날옛집’은 춘천에서 20년 전통을 자랑하는 한식당입니다. 통나무로 지은 전통 한옥으로 멋스러운 건물이 포근함을 주는 곳이죠. 옹기한정식을 주문하면 가장 먼저 단호박죽이 나오는데요, 입안에 착 감기는 단맛이 입맛을 한껏 돋워주네요. 고기완자, 김치전, 수수부꾸미, 튀김, 달걀찜, 버섯무침, 육회 등 순서대로 요리가 나옵니다. 특히 이곳에서 메밀을 직접 갈아 부친 메밀전은 꼭 맛봐야 할 메뉴인데요, 특유의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 멀리서도 많은 손님이 찾아온다고 해요. 맛깔스런 음식을 즐기다 보면 유기 화로에 담긴 불고기가 나옵니다. 테이블에서 익혀 먹으니 식지 않아 더욱 맛있는 것 같아요. 생선조림, 샐러드, 탕평채, 부각, 된장찌개 등 거의 30가지 이상 푸짐하게 즐길 수 있어요. 예약 손님은 옛날 찐 감자나 자연산 수리취떡을 맛볼 수 있어요. 미니황토한정식 이상이면 약식 신선로를 맛볼 수 있다고 해요. 밥과 미역국이 마지막으로 나오는데, 유기그릇에 담겨 더욱 대접받는 기분이에요. 다양한 크기의 방이 있어 상견례, 돌잔치, 모임 하기 좋은 공간입니다.

  • Shop info

    메뉴 옹기한정식 2만원, 미니황토한정식 2만5천원, 황토한정식 3만원, 왕황토한정식 3만5천원
    영업시간 11:00~21:30
    위치 강원 춘천시 동면 만천리 638-2
    문의 033-244-1100
    주차 가능
어머니 손맛으로 차린 보리밥정식 대구, 정이채소밥상

럭셔리황금맘 류인순 blog.naver.com/wooggida999
신선한 채소를 듬뿍 넣고 고추장을 넣어 쓱쓱 비벼 먹는 보리밥정식 맛집으로 ‘정이채소밥상’을 소개합니다. 직접 담근 매실청, 고추장아찌, 약초 등의 깊은 맛이 좋은데요, 이곳의 음식을 먹고 나면 속이 아주 편안하답니다. 주문을 하면 7가지 나물과 잡채, 된장찌개, 연두부, 조기 등이 채반에 차려져 나오는 것이 이색적이에요. 노릇하게 구운 고등어를 추가해 보리밥정식을 푸짐하게 즐겨도 좋습니다. 특히 곤드레돌솥밥의 곤드레는 강원도 자연산 곤드레만을 사용해 부드럽고 밥맛이 일품이지요. 이 외에도 청국장찌개, 코다리찜, 채소두부구이, 도토리해물파전 등을 추가할 수 있답니다. 도토릿가루로 만든 도토리해물파전은 차진 식감과 쌉싸래한 맛이 좋아요. 어머니 손맛을 느낄 수 있는 정이채소밥상에서 겨울철 건강을 챙겨보세요.

  • Shop info

    메뉴 보리밥정식 5천원, 청국장찌개 7천원, 곤드레돌솥밥·도토리해물파전 8천원씩, 채소두부구이 9천원, 코다리찜(중) 2만원, 고등어 추가 3천5백원
    영업시간 11:00~21:30
    위치 대구 수성구 지산동 1288-10
    문의 053-782-5552
    주차 가능
지역 특산품으로 차린 건강 밥상 서울 마포, 조선초가한끼

엘레나 박은하 elena.pe.kr
‘조선한끼초가’는 조선 시대의 저잣거리를 재현해놓은 민속 음식점입니다. 마치 민속촌이나 사극 세트장에 온 것 같은 분위기로 마포탕반, 한양포목점, 삼거리양조장 등 조선 시대 풍경으로 꾸며졌어요. 곳곳에 전시된 옛날 소품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메뉴로는 광주육전, 목포낙지호롱, 완도전복구이 등 지역 특산 전통 요리가 주를 이룹니다. 식사에 곁들일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전통 막걸리도 준비되어 있어요. 특히 대표 메뉴는 명이보쌈인데요, 독특한 맛과 향미를 지닌 명이나물장아찌와 돼지고기가 가지런히 나옵니다. 명이는 아주 이른 봄에 눈 속에서 자라는 식물로, 울릉도에서는 산마늘이라 부른다고 해요.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해 위장 질환, 심장병 등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명이나물장아찌 위에 야들야들한 수육을 한 점 올리고 백김치와 무생채를 곁들여 먹으면 환상의 조화를 이루죠. 잘 삶은 수육은 부드러우며 구수한 맛이 일품입니다. 양이 푸짐해 보쌈만으로 충분하지만 칼국수도 추천합니다. 사골 육수로 끓인 칼국수는 식사를 깔끔하게 마무리하기 좋아요. 저녁 시간에는 식당 중앙에 마련된 평상에서 가야금 연주가 펼쳐져요. 아름다운 가야금 선율을 감상하며 맛있는 식사 한 끼 어떠세요?

  • Shop info

    메뉴 칼국수 8천원, 광주육전·목포낙지호롱 2만원씩, 명이보쌈 5만7천원
    영업시간 11:30~23:00
    위치 서울 마포구 대흥동 802 세양아파트 상가 1층
    문의 02-712-0080
    주차 발레파킹
부추로 만든 이색 짜장면 충남 천안, 칭차이

서쪽하늘 최혜경 blog.naver.com/choihk1358
부추로 만든 푸른색의 면과 누룽지찹쌀탕수육으로 유명한 ‘창차이’를 다녀왔어요. 이곳은 일반 중국집과 달리 부추로 만든 면을 사용해요. 부추는 피를 맑게 하고 피부 미용은 물론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하죠? 부추 간 것과 품질 좋은 밀가루, 염분이 낮은 소금으로 반죽해 24시간 자연 숙성해요.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그때 면을 뽑아 부드러우면서 차진 맛이 일품입니다. 짬뽕 국물 맛도 얼큰하기로 유명한데요, 새우, 오징어, 홍합 등의 해물과 돼지고기, 각종 채소로 만든 얼큰하고 개운한 육수가 이곳의 비결이지요. 특히 가마솥탕수육은 놓치지 말아야 할 메뉴인데요, 돼지고기에 100% 감자녹말을 입혀 바삭하게 튀긴 것이 특징입니다. 가위로 숭숭 잘라 새콤한 소스와 함께 먹으면 입안 가득 감칠맛이 맴돌아요. 단품도 좋지만 다양한 메뉴를 맛보고 싶을 땐 옛날짬뽕과 짜짱면, 가마솥탕수육이 나오는 칭차이세트를 주문하면 됩니다.

  • Shop info

    메뉴 짜장면 4천원, 옛날짬뽕·하얀짬뽕 7천원씩, 가마솥탕수육 1만3천~2만3천원, 항아리볶음짬뽕 1만5천원, 칭차이세트메뉴 1만9천원
    영업시간 11:00~21:30
    위치 충남 천안시 서북구 쌍용동 1402 1층
    문의 041-575-7711
    주차 가능

추운 겨울은 어머니의 손맛이 더욱 그리워지는 때입니다. 정성껏 지은 밥과 맛깔스런 반찬이 있는 착한 밥집을 소개합니다.

Credit Info

글&사진
김혜남, 류인순, 박은하, 최혜경
에디터
이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