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ISSUE

ISSUE

AI와 친해질 수 있는 무료 플랫폼 소개

중국발 딥시크 쇼크로 국내외 AI 산업이 변화할 전망이다. 제5차산업 시대, 우리는 어떤 역량을 키워야 할까?

On April 01, 2025

3 / 10

 

온 가족 AI와 친해지기 무료 플랫폼

  • 기초 코딩 학습

    스크래치(Scratch) MIT에서 만든 블록형 코딩(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명령어를 작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시작 버튼을 클릭했을 때”, “‘안녕!’이라고 2초 동안 말하기”라는 코드를 적은 다음 연결하는 것이다. 코드 입력 실수를 방지하므로 프로그래밍 입문자나 초등학생이 사용하기 좋다.
    엔트리(Entry) 한국어로 제공되고 다양한 학습 자료와 예제 프로젝트가 제공돼 초등학생도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사이트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코드닷오알지(Code.org) 블록형 코딩 교육 플랫폼으로, 마인크래프트나 스타워즈 등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게임 기반 학습을 제공한다.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자바스크립트로 확장 가능하다.

  • AI 기본 개념 배우기

    티처블 머신(Teachable Machine) 구글에서 제공하는 머신러닝 실습 사이트로 코딩 없이 AI 모델 훈련이 가능하다. 이미지나 음성, 몸의 움직임을 활용해 간단하게 AI 모델을 만들고 학습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포즈를 감지하는 AI를 만들어 손을 들면 반응하는 게임을 만들 수 있다.
    머신러닝 포 키즈(Machine Learning for Kids) MIT에서 만든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 스크래치와 연결해 AI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직접 데이터를 입력하고 학습시켜 AI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것. AI 챗봇을 만들어 기분을 분석하게 하거나 고양이와 개를 구별하는 이미지 인식 게임을 만들 수 있다.

  • 데이터 분석 기초 배우기

    파이선(Python) 공식 웹사이트 간결한 문법과 다양한 활용도 때문에 배우기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통한다. 영어 문장처럼 쉽게 작성할 수 있고, 데이터 정리, 웹사이트 제작, 챗봇 등의 AI, 간단한 게임 제작 등이 가능하다. 개발자들 커뮤니티가 활성화돼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구글 콜라브(Colab) 활용 무료로 파이선 중심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석에 주로 사용된다. 머신러닝 모델을 학습할 때 속도를 높일 수 있고,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돼 파일을 쉽게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다. 쉽게 코드를 공유하고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

CREDIT INFO
취재
유재이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2025년 04월호
2025년 04월호
취재
유재이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