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부스터(Skin Booster)는 영양 성분을 직접 피부 진피층에 주사하는 시술을 말한다. 손지희 페이브피부과 대표원장은 “스킨부스터는 진피층에 영양을 직접 주입하기 때문에 흡수율이 높고 작용 속도도 빠르다”며 “아무리 고가의 화장품도 피부 장벽을 뚫고 진피층까지 흡수되는 데는 한계가 있는데, 스킨부스터는 비교적 간단한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피부를 좋게 하는 효과를 낸다”고 말했다. 다양한 종류의 스킨부스터가 있지만, 그중 의약품 또는 의료 기기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은 대표적인 제품에는 리쥬란힐러, 스킨바이브, 쥬베룩, 스컬트라, 레디어스 등이 있다.
피붓결 개선, 맑은 피부 톤을 원한다면?
-
리쥬란 힐러
연어 생식세포(정액과 정소)에서 추출한 재생 물질 폴리뉴클레오타이드(PN) 성분을 피부 진피층에 주사해 피부 세포 재생 능력을 촉진하는 시술이다. 피부 속건조 해결, 피부 광채감 증가, 잔주름과 탄력 개선 등의 효과를 낸다. 손지희 대표원장은 “20~30대 여성이 주로 선호하고, 요즘 말로 ‘말랑말랑’, ‘모찌모찌’한 피부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피부 노화를 이제 막 고민하거나, 잦은 레이저 시술 등으로 피부가 예민하거나, 얼굴 톤이 전반적으로 칙칙하고 피붓결이 거친 사람에게 적합하다. 김재우 리엔장의원 명동점 대표원장은 “PN 성분은 피부 재생뿐 아니라 항염 작용도 하기 때문에 얼굴이 자주 붉어지는 등 피부가 예민한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문제는 통증이 심한 편이라는 것.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마취 크림을 발라도 통증을 참기 힘들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리쥬란힐러 성분의 산성도(pH 농도)가 피부 산성도와 차이가 큰 데다가 주사 횟수가 다른 주사들에 비해 많기 때문이다. 다만 의사에 따라 덜 아프게 주사할 수도 있다. 손지희 대표원장은 “같은 피부 진피에도 주사를 얕게 놓느냐, 깊게 놓느냐에 따라 통증이 다르다”며 “포를 뜨듯 얕게 놓는 것보다 깊게 놓으면 통증이 덜하고, 효과 측면에서도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통증을 고려해 개발된 제품으로 리쥬란HB가 있다. 리쥬란HB에는 일반 리쥬란힐러처럼 보습 효과가 있는 히알루론산과 함께 국소마취 성분인 리도카인이 추가됐다.
-
스킨 바이브
수분 주사라고 불리는 스킨바이브는 진피층에 천연 성분 히알루론산을 주입한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수분을 유지하는 핵심 물질로, 피부가 원래 가지고 있는 성분 중 하나다. 나이가 들면 히알루론산이 점차 감소하는데, 피부 진피에 주입하면 거친 피부를 회복시키는 효과를 낸다. 시험 결과, 스킨바이브는 시술 1개월 차에 89% 이상의 환자에서 뺨 부위 미세 주름과 피부 거칠기를 의미 있게 개선시켰고, 1회 시술로 최대 9개월 효과가 지속됐다. 피부 형태를 변화시키지 않고, 피부 내부로 스며들어 주변의 수분을 끌어당기고 피부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히알루론산이 피부에 주입될 때, 주변 세포에 영향을 미치고 세포외기질(세포를 둘러싸는 물질) 구조를 복원해 탄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연령대나 피부 타입에 관계없이 적용 가능하며, 민감한 피부의 염증 완화, 유·수분 밸런스 조절, 피지 조절, 모공 축소 등의 효과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김재우 대표원장은 “리쥬란힐러보다 통증이 적은 편이고 다른 스킨부스터보다 유지 기간이 긴 편이다”라고 말했다.
피부 볼륨 개선, 탄력 증진을 원한다면?
-
쥬베룩
피부 안에 폴리유산(Polylactic Acid, PLA) 성분을 주입해 인위적으로 염증 반응을 일으킨 뒤, 이후의 상처 치유 과정을 통해 콜라겐의 재생을 유도해 피부 볼륨과 탄력을 증진시킨다. 폴리유산 중에서 ‘PDLLA’라 불리는 성분을 활용한다. 작고 동그란 입자에 구멍이 여러 개 난 모양으로 콜라겐 생성 강도는 약간 낮을 수 있지만, 분해와 흡수가 잘돼 결절 등 부작용 우려가 적다. 얇은 피부에도 쉽게 활용이 가능하다.
-
스컬트라
폴리유산 중에서 ‘PLLA’라는 성분을 활용한다. 입자가 크고 거친 편이라서 콜라겐 생성 작용이 강하다. 그러나 너무 얕은 피부층에 주입하거나 입자가 균일하게 희석되지 않은 채 주입하면 결절이 생길 우려가 있다. 광대뼈 부위, 볼, 팔자 주름 등에 볼륨을 높일 때 주로 적용한다. 임상 연구 결과, 시술 3개월 후 피부 내 콜라겐이 66% 증가했으며, 효과가 최대 25개월까지 지속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소마취제인 리도카인 성분을 함유해 시술 시 통증을 최소화한다.
-
레디어스
칼슘 하이드록실아파타이트(CaHA)는 체내에 존재하는 미네랄 성분으로 입자가 균일하고, 매끄러운 구형 형태의 표면을 가졌으며, 분해될 때도 구형을 유지한다. 입자가 날카로운 편인 폴리유산과 달리 면역반응으로 인한 염증이 생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콜라겐을 형성한다. 특히 콜라겐을 만드는 섬유아세포를 활성화시킨다. 섬유아세포가 활성화되면, 콜라겐뿐 아니라 결합조직에 탄력을 높이는 엘라스틴, 피부에 수분감을 공급하는 프로테오글리칸, 피부에 영양 공급을 담당하는 신생 혈관의 생성을 유도할 수 있다. 목주름, 손 주름, 입가 주름을 펴는 데 주로 쓰인다. 쥬베룩, 스컬트라에 비해 자연스러운 볼륨을 원하는 사람, 결절 등 부작용에 대한 염려가 큰 사람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콜라겐 주사는…
필러가 히알루론산을 주입해 물리적으로 피부 볼륨을 만들어주는 시술이라면, 콜라겐 주사는 진피층의 환경을 개선해 스스로 콜라겐을 생성하도록 도와 볼륨을 채우는 원리다. 필러만큼 즉각적인 효과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3회차를 맞은 시점에서 2~3개월 뒤,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난다. 하지만 그만큼 지속 기간이 길고 자연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