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오슈는 ‘부드러운’을 의미하는 프랑스어 ‘브리오슈(Brioche)’에서 유래한다. 전설에 따르면 노르망디의 한 국왕에게 특별한 빵을 만들어달라는 요청을 받은 제빵사가 국왕을 위해 재료를 아낌없이 넣어 만든 부드럽고 달콤한 빵이 오늘날의 브리오슈가 됐다. 브리오슈는 처음 알려졌을 때 ‘킹스 브레드(King’s Bread)’라고 불렸는데, 그 당시 귀족이나 왕족이 아니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양의 버터와 달걀이 사용됐기 때문이란다. 질 좋은 버터 산지로 유명한 노르망디 지역에서 버터 향 가득한 브리오슈가 만들어졌는데 ‘반죽을 치대다’라는 뜻의 노르망디 방언 ‘브리에(Brier)’에서 브리오슈라는 말이 파생됐다고 전해지기도 한다.
브리오슈는 맛과 모양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 머리카락처럼 땋아 부풀린 모양의 브리오슈 드 방데, 파리지엔 브리오슈라고 불리는 눈사람 모양의 브리오슈 아 테트, 식빵 형태의 브리오슈 낭테르, 커스터드·휘핑크림·초콜릿 등으로 속을 채운 스위트 브리오슈, 소시지·푸아그라·엔초비·버섯·육류·치즈 등으로 속을 채운 세이보리 브리오슈 등이 있다.
브리오슈 맛집
황금빛 속과 부드럽고 느끼하지 않은 풍미가 매력적인 브리오슈를 맛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한다.
-
이촌브리오슈
‘국내 유일 브리오슈’를 간판에 내걸 정도로 맛있는 이촌브리오슈. 버터의 풍미가 가득 느껴지는 오리지널 브리오슈를 꼭 맛보길. 카눌레, 사브레, 쿠키 등 구움과자도 추천!
대표 메뉴 오리지널 브리오슈 9천5백원, 쁘띠 브리오슈 4천원, 브리오슈 프렌치토스트 2만4천원
주소 서울시 용산구 이촌로 182 풍원상가
영업시간 화~금 9:30~20:30, 토 9:30~19:00 (일·월 휴무) 문의 02-6080-0837 -
보리수파리
마치 프랑스 파리에 온 듯한 이국적인 분위기의 베이커리. 보리수파리 1호점은 프랑스 파리, 2호점은 서울 청담, 3호점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위치한다. 프랑스 전통의 브리오슈를 맛볼 수 있다. 시그너처 메뉴 딱뜨오뽐므(애플파이)도 훌륭하니 꼭 맛보길 바란다.
대표 메뉴 브리오쉬트라디씨오넬 9천원, 미니 딱뜨오뽐므 8천6백원
주소 서울시 강남구 도산대로85길 13 1층
영업시간 10:00~18:00(일 휴무) 문의 02-543-0403
커피와 잘 어울리는 보스톡(Bostock) 집에서 쉽게 만들기
아몬드 크림
재료
실온 버터 100g, 아몬드 파우더 90g, 박력분·럼주 10g씩, 달걀 2개, 바닐라 엑스트랙트 2~3방울
만들기
1 실온 버터를 부드럽게 풀어준 뒤 바닐라 엑스트랙트를 넣고 휘젓는다.
2 ①에 달걀을 넣고 섞는다.
3 ②에 아몬드 파우더와 체 친 박력분, 럼주를 넣고 고루고루 섞는다.
보스톡
재료
하루 이틀 지난 브리오슈, 아몬드 크림, 슈거 파우더(또는 아몬드 슬라이스)
만들기
1 브리오슈 위에 아몬드 크림을 바른다.
2 ② 위에 슈거 파우더(또는 아몬드 슬라이스)를 취향껏 뿌린다.
3 170~180℃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베이커 오지혜
@baker5_oh
빵과 사랑에 빠져 도쿄 르 꼬르동 블루 블랑주리 수료 후 ‘Baker5’에서 베이킹 클래스 강사를 하고, 베이커리를 운영했다. 현재는 베이킹 컨설팅을 하며 아이를 위해 즐겁고 건강한 빵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열정 많은 베이커로 거듭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