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다.
최근 뷰티 시장은 소비자의 성분 관련 니즈가 어느 때보다 높다. 2019 뷰티 트렌드 리포트를 살펴보면 뷰티 제품 구매 시 성분 고려도는 70%에 달하며, 화장품 구매 시 예전보다 더 신경 쓰는 요소 상위 3순위에도 꼽혔다. 이를 통해 성분에 대한 관심은 잠깐동안 반짝이고 끝나는 트렌드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는 트렌드임을 알 수 있다. 2013년 등장한 화장품 성분 분석 앱 ’화해‘는 누적 다운로드 수 1000만 이상을 기록했고, 2016년 성분 분석 유튜버 ’디렉터파이‘는 구독자 100만명 이상을 달성했다. 이는 현재 소비자가 성분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성분 분석 앱인 화해의 성장을 특정 서비스의 일시적인 인기가 아닌 소비자 니즈 변화에 따른 거대한 트렌드로 생각해야 하는 이유이다.
대부분의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가격으로 여겨지지만, 여성 뷰티 시장만큼은 피부 고민에 맞는 제품을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추세이다. 특히, 피부 고민과 더불어 사용감 및 성분의 중요도는 나날이 커지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 기준이 예쁜 패키지나 저렴한 가격 등의 요소에서 가격대가 있더라도 성분이나 기능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동시에 화장품 업계가 화장품 구매 시 성분을 가장 먼저 고려하는 ‘소비자 중심’으로 제품 기획 방향을 바꾸는 데에도 한몫했다. 이를 통해, 성분은 지속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으며, 화장품 성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5년간 화장품 시장을 사로잡은 성분 트렌드는?
-
2019
무기자차 제품으로 태양을 피한 2019년
자외선 차단 방식 중 하나인 무기자차는 피부에 얇은 막을 씌워 자외선을 물리적으로 차단하는 제품으로 상대적으로 화학 성분이 적어 부담 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알려지며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민감한 피부에 다소 해롭거나 환경 오염에 주범이 되는 성분들이 철저히 배제된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에디터 TIP : 백탁 현상과 다소 뻑뻑한 사용감에 유의하고 사용 후에는 제대로 된 클렌징을 통해 모공 속에 제품의 잔여물이 남아 트러블을 유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쓰기! -
2020
천연 성분을 앞세워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자! 2020년 – 티트리와 어성초
항균성과 항진균성 등의 효능으로 알려진 티트리와 체내에 쌓인 독소 배출에 탁월해 피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어성초가 진정을 키워드로 민감 피부 케어에 앞장섰다.
에디터 TIP : 나에게 잘 맞는 진정 성분이 무엇인지 잘 알아보고 사용하기!
-
2021
작년에 이어 초록빛으로 물든 2021년 – 시카와 병풀
진정을 향한 뜨거운 관심은 2021년에도 지속되었다. 티트리와 어성초의 뒤를 이어 시카와 병풀을 키워드로 내세운 제품에 많은 이들이 열광하기 시작하였다.
에디터 TIP : 팁은 작년과 동일! 사람마다 잘 맞는 성분이 다를 수 있음을 유의하고 메인 성분 외에 다른 성분 또한 살펴보고 사용하는 것 권장! -
2022
피부에 꼭 필요한 수분, 히알루론산의 시대 2022년
우리 피부를 구성하고 있는 히알루론산을 활용해 기본에 충실한 속건조 해결이 키워드로 떠오르기 시작하였다. 이전부터 웰라쥬 리얼 히알루로닉 원데이 키트는 히알루론산을 활용한 독특한 사용법으로 중요한 날 케어의 개념으로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기 시작했으며 같은 라인의 데일리 제품인 앰플 형태의 블루 100앰플 또한 저자극으로 예민한 피부도 사용할 수 있어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에디터 TIP : 히알루론산 제품은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
-
2023
다시 더 맑게, 깨끗하게, 자신있게 2023년 – 레티놀과 비타민C
데일리 케어만으론 부족한 시대!
레티놀과 비타민C 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활용해 집에서도 관리가 가능한 모공 타이트닝과 브라이트닝 케어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에디터 TIP : 레티놀의 경우 다소 자극이 심해 충분한 적응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량으로 시작하는 것이 포인트! 빠른 효과를 위해 처음부터 많이 바르면 오히려 역효과로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비타민C는 빛에 취약하기 때문에 자기 전에 바르는 것을 추천하고 제품 보관에도 신경쓰도록!
2024년은 ‘식물성 원료’가 대세!
김주덕 교수의 인터뷰
세대를 떠나 코덕들이 화장품 성분에 높은 관심을 보인다. 관심이 높아진 대표적 배경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011년 가습기 살균제 사건이 큰 파장을 불러왔다. 이때를 기점으로 소비자의 주체적인 성분 확인과 능동적인 소비가 확산되었다. 이러한 소비 경향으로 매년 비건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 시장이 성장하는 추세이다.
2023년, 화두에 오른 성분은 무엇인가?
2023 대표적 성분으로는 ‘바쿠치올’이 있다. ‘바쿠치올’은 식물성 레티놀이라고도 불리는데, 주름개선과 안티에이징의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성분이다. 2023년은 비건뷰티와 클린뷰티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같은 기능을 하더라도 동물성 원료 대신 식물성 원료가 전체적으로 주목받았다. 콜라겐 역시 피시 콜라겐에서 식물성 콜라겐(버섯, 꽃, 옥수수에서 유래)으로 대체되었다. 히알루론산도 마찬가지다. 원래 수탉의 벼슬, 소의 안구에서 유래했는데 이제는 보리, 옥수수에서 유래한 식물성 원료로 대체되는 추세다. 주름개선과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 펩타이드 또한 식물성 추출물이다.
성분은 정말 다양한 것 같다. 이러한 성분 개발 과정이 궁금하다.
성분 개발은 크게 합성, 식물 추출, 분체 표면 개질을 통한 개발로 진행한다. 합성원료도 과학 기술의 발전과 안전성의 향상에 따라 효능•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2024년에 기대되는 성분과 이에 따르는 트렌드를 전망해본다면?
2023년에 트렌드로 자리매김한 ‘슬로우 에이징’이 2024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본다. 2023년에 ‘레티놀’은 대중화되었고, 안티에이징의 핵심 성분들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꾸준히 상승할 것이다. 동시에 비건뷰티와 클린뷰티의 확산에 따라 소비자가 친환경적이고 안전성이 높은 성분을 선호하는 추세는 더욱 확산될 거다. 따라서 가능한 동물성 원료를 배제하고, 전반적으로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성분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한다.
<우먼센스> 독자분들께 성분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화장품 전성분 표기를 꼭 확인하여, 개인마다 자신의 피부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성분을 고려하며 구매할 것을 권장한다.
*분체 : 고체 입자가 맣이 모여있는 상태의 물체를 통틀어 이르는 말.
*표면 개질 : 물질 표면에 원래 물질에 없던 물리, 화학, 생물적인 특성을 부여하는 일.
성분 정보에 대한 연구는 더이상 전문가만의 분야가 아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2024년, 주목받을 성분과 함께 조금 더 합리적이게 소비해보는 것은 어떨까?
2024년 에디터 PICK !
2024를 이끌어갈 성분은?
2024에도 뷰티 업계에는 지속적으로 차세대 천연 성분들이 업데이트 될 것으로 보인다. 뚜렷한 효능을 지녔지만 자극은 적고 안전하지만 환경도 생각한 지속 가능 성분. 어느 한 부분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더 나은 성분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다.
이 중 이미 2023년부터 ‘레티놀 대체품’이라는 별칭으로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한 바쿠치올은 ‘보골지’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으로 그 효능은 레티놀과 비슷하지만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어 소비자들과 화장품 업계의 큰 관심을 끌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마몽드 포어 슈링커 바쿠치올 크림 60ml> 모공은 조여주고 피부결은 탄탄하게 가꿔주는 일명 모공 슈링크 효과 크림!
피부과 테스트와 하이포알러지 테스트를 완료해 예민한 피부도 사용 가능하다. 가격대는 60ml 기준 2~3만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