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염내과 송경호 교수
■ 2009년~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감염내과/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교수
(2009~ 조교수/2015~ 부교수/2020~ 교수)
■ 2015년 서울대학교 의학대학원 (내과학-감염학) 의학박사
■ 2019년 미국 의료역학회 국제친선대사
■ 2022년~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편집위원
예방접종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약화된 병원체의 일부 또는 이와 유사한 항원을 우리 몸속에 투여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것을 예방접종이라고 합니다.
성인 예방접종이 왜 필수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로 어렸을 때 맞아야 했던 걸 제대로 맞지 않은 경우, 두 번째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면역력이 떨어져 다시 맞아야 하는 경우 그리고 마지막으로 역학이 변한 경우입니다. 마지막을 쉽게 설명하면 성인은 걸리지 않던 질환인데 역학이 바뀌면서 어른도 걸리게 된 경우를 말해요. 또한 인유두종바이러스나 대상포진처럼 청소년과 성인이 대상인 백신도 굉장히 많고, 최근 노인을 포함해 면역 체계가 약한 성인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모두 겪었던 코로나19처럼 신종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성인 예방접종은 꼭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성인 예방접종이 소아 예방접종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소아의 경우 일부가 아닌 전체를 대상으로 예방접종이 이뤄지는데 홍역, 볼거리, 풍진과 같은 감염병 발병 및 장애를 예방하고, 공중보건학적으로 감염병 유행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성인은 개별적으로 예방접종이 가능하며 중증 합병증 및 사망 등을 예방하고 입원 등의 질병 부담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에요. 대표적으로 인플루엔자·폐렴구균 백신이 있습니다.
현재 아무런 질병이나 신체 불편함이 없고, 건강검진에서도 매우 건강한 상태로 진단된 경우에도 예방접종이 필요할까요?
성인에게 예방접종을 권고하는 이유는 백신을 맞지 않고 질병에 걸렸을 때 훨씬 더 심하게 앓거나, 심지어 사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행여 발생할 수도 있는 최악의 경우를 방지해주는 것이 바로 백신이에요. 모든 감염병 그리고 각 원인 균에 따라 개인별 면역력은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고, 우리 몸은 새로운 바이러스에 얼마든지 노출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반대로 면역력이 너무 약한 사람들은 오히려 예방접종을 못 할 수도 있어요. 그만큼 건강한 성인일수록 예방접종은 필수입니다.
코로나19의 경우 백신을 3차까지 접종해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걸리는 사례가 많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코로나19와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의 경우 100% 예방할 수 있는 약을 개발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노인, 면역 저하자 등 고위험군의 입원과 사망 등 중증 진행을 막기 위한 목적이 컸어요. 기본적으로 성인 예방접종은 중증 합병증으로 인한 입원과 사망 사례를 줄이고, 병세를 약하게 만드는 게 목적이라는 점 그리고 성인 전체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 접종은 성인 중증 합병증 감소에 명확하게 효과가 있었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수님이 생각할 때 성인에게 꼭 필요한 백신은 무엇인가요?
A형간염 백신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A형간염은 오염된 식수와 음식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감염되는데, 현재 어린이들에게는 국가 필수 예방접종으로 분류될 만큼 위험도가 높아졌습니다. 특히 20~50세 성인의 경우 A형간염에 걸리면 1~2% 확률로 간부전이 진행돼 간이식을 받아야 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어요. 하지만 백신을 맞으면 예방 효과가 97~100%입니다.
그렇다면 3040 여성에게 권고하고 싶은 예방접종도 있을까요?
파상풍·디프테리아 백신과 앞서 말한 A형간염 그리고 인플루엔자 백신입니다. 파상풍·디프테리아 백신의 경우 10년 주기로 맞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을 주의해야 하는 사람도 있을까요?
면역력이 약한 분들입니다. 평소 자주 피곤하고 기운이 없다는 정도가 아닌, 면역억제제를 복용하거나 면역 저하 상태라고 전문가가 진단했고 치료까지 병행하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해요. 물론 그분들도 접종 가능한 백신이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나 폐렴구균 백신은 항암치료 중인 분들도 안전한 사백신입니다. 하지만 치료 중인 질환이 있다면 접종 시행 여부를 개인적으로 판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백신 부작용 또한 간과할 수 없지 않나요?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도 처음에 모두가 두려움을 가졌고,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사례도 있었어요. 하지만 백신 또한 약이고, 약으로 분류된 것 중 백신만큼 안전성이 확보된 약은 거의 없습니다. 백신은 누군가 개발하면 최소 수만 명의 임상 시험을 거쳐 감염병의 감소를 확인해요. 부작용 발생률 또한 매우 엄격하게 모니터링하죠. 많은 분이 경험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의 경우 2~3년이라는 단기간 동안 수억 명이 접종했고, 부작용을 찾기 위해 연구원부터 일반인까지 수많은 사람이 눈에 불을 켜고 감시했습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사용 중인 mRNA 기반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으로 인한 큰 부작용이 밝혀진 사례는 아직 없어요. 부작용이나 안전성에 관해 걱정한다면, 안 맞는 음식이나 약을 먹고 난 후 몸이 과민 반응하는 정도로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어요. 단언컨대 안심하셔도 됩니다.
성인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질병관리청 사이트에 ‘예방접종도우미’라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유아부터 성인까지 필요한 예방접종 확인은 물론 자신의 접종 내역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 지역별 지정 의료기관 정보 또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 계획 전 관련 예방접종이 궁금하다면 역시 질병관리청 사이트에서 ‘해외감염병나우’라는 페이지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방문 예정인 나라와 방문 시 주의점 등을 모두 살펴볼 수 있어요. 참고로 해외여행 시 예방접종은 최소 출국 두 달 전으로 잡을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먼센스> 독자에게 당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백신은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자신의 건강을 위해, 그리고 몇몇 감염병 백신의 경우 증세를 약하게 만드는 것과 함께 전파를 줄이기 위해 접종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가족 중 면역력이 매우 약한 분이 있다면 그분들은 백신을 맞지 못해요. 하지만 내가 맞음으로써 우리 가족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백신은 나 그리고 우리 주변의 모든 사람을 보호해주는 필수 약품임을 알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직까지 백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계신 분이 많은데, 백신만큼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이뤄지고 부작용이 이 드문 약은 없습니다. 안전성과 효과를 인증받은 백신만 시중에 유통될 수 있으니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예방접종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