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아르바이트
온라인 시장이 성장할수록 다양한 마켓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이 쉬워지고 있다. 따라서 주부들은 개인의 영향력과 전문성을 발휘해 상품을 홍보, 판매로 이어지는 성과를 얻는다. 무엇보다 온라인 시장에서 높은 수익을 올리는 성공 사례가 늘면서 ‘온라인 세일즈’에 도전하는 주부가 늘고 있다.
➎ 인플루언서가 된 주부들
주변을 둘러보면 주부들이 퇴사 후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 분야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이다. 제한이 없고, 접근이 쉽다는 장점 덕분이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트렌드에 적합한 방식이다. 예를 들어 뷰티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제품 리뷰와 함께 상품 링크를 제공하면, 팔로어들이 해당 링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블로거는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그 성과로 광고 수익을 얻는 것.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부들의 인기가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된다. 실제로 수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인플루언서 B씨는 퇴사 3년 만에 내 집 마련에 성공했다.
➏ 쿠팡의 전략적 파트너스
인스타그램과 블로그를 통해 세일즈 마켓에 도전한 주부들은 쿠팡의 제휴 프로그램인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다. 개인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쿠팡의 제품을 홍보하고 링크를 공유함으로써 수수료를 받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여행 블로거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여행용품을 소개하고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제공하는데, 방문자들이 해당 링크를 통해 쿠팡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수수료를 받는 구조다. 판매된 금액의 수익 분배율 역시 천차만별이다. 가격대가 높은 상품일수록 수수료도 높다. 당연히 비싼 걸 많이 팔면 돈을 많이 버는 구조라 가전제품이나 전자제품을 노리는 주부가 많다.
➐ 운동도 하고 돈도 벌고
자녀의 등원, 등교와 동시에 배달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주부들도 있다. 최근 온라인 배달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많은 사람이 참여하고 있는데, 걸어서 배달하기, 자전거로 배달하기 등이 가능해지면서 운동 효과까지 볼 수 있어 일석이조다. 실제로 많은 주부가 운동과 동시에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로 여긴다.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외에도 지역형 배달 앱이 등장해 주부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➑ AI로 하는 유튜브 세일즈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상품 리뷰, 추천, 언박싱 등의 콘텐츠를 제작해 올려 시청자들과 공유함으로써 수익을 거두는 사례도 있다. 예를 들어 패션 유튜버가 다양한 의류와 액세서리를 소개하고 스타일링 팁을 제공하면 시청자들은 해당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 유튜버는 광고 수익뿐만 아니라 제품 리뷰를 통한 제휴 협업 등으로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블로그 마켓과 가장 큰 차이점은 글과 사진이 아닌 영상으로 제작해야 한다는 것. 과거에는 모든 영상을 직접 촬영하고 편집해야 하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이었으나, 최근에는 AI를 통해 클릭 몇 번으로 3분 이상의 영상을 만들 수 있어 도전장을 던지는 주부들이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