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시코에게
나 역시 아버지가 셰프였기 때문에 연말이면 아버지는 늘 바빴어. 12월 23일 아버지가 밤늦게 귀가하면서 호텔 주방에서 구운 로스트치킨 2마리를 엄마한테 맡기면 12월 24일 저녁에 엄마가 집에 있는 작은 오븐으로 살짝 데워주셨지. 엄마는 여기에 손수 만든 감자샐러드와 스파게티를 곁들여주시곤 했어. 어떻게 생각하면 나는 크리스마스의 로스트치킨이 조금은 서운한 추억의 음식이기도 해. 이제는 내가 부모가 되고, 아이들이 다 크고 나니 함께 만들어 바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됐어. 나의 서운했던 추억의 감정을 우리 아이들에게는 전해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지. <아버지의 레시피>에 로스트치킨 레시피가 소개되기도 했는데, 이번 촬영 때 소금이 아닌 누룩소금을 발랐다가 굽기에 살짝 실패했지 뭐야. 역시 아버지의 레시피 그대로 할 걸 그랬어. 요시코, 음식 일기를 통해 7개월간 나와 함께해줘 고마워. 나 역시 즐거운 추억이었어. 건강한 연말 보내길 바란다.
로스트치킨
재료(4인분)
닭(1~1.2kg) 1마리,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 적당량, 여러 가지 허브
만들기
1 닭의 두 다리는 실로 묶는다. 소금과 후춧가루를 닭 전체에 묻힌 후 손바닥으로 문지른다.
2 팬에 닭 표면이 갈색이 될 때까지 굽는다. 허브잎은 굵게 다진 후 소금, 후춧가루와 함께 닭 표면에 문지른다.
3 구운 닭은 올리브유를 충분히 바른 오븐 트레이에 올려 190~20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40~50분간 굽는다.
4 중간에 닭을 한두 번 꺼내 오픈 트레이에 떨어진 기름을 숟가락으로 닭 표면에 여러 번 뿌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