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모스스포츠의 대표 김예림은 어릴 때부터 장래희망에 ‘마라토너’라고 쓸 정도로 운동을 좋아했다. 비록 선수의 꿈은 이루지 못했지만 진로를 살려 체육대학교에 진학했고, 운동을 직업으로 갖기 위해 커리어를 쌓기 시작했다. 좋은 기회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왕립대학에서 2년 간 체육교사로 일할 기회를 얻게 된 그녀는 그곳에서 문화와 종교적인 이유로 여태 단 한 번도 제대로 체육교육이라는 것을 받아보지 못한 학생들에게 운동을 가르치게 된다. 운동장에서 나날이 활동적이고 진취적으로 변해가는 학생들은 일상에 자신감을 얻기 시작했다. 아시안 게임에 출전하는 학생을 비롯해 무려 축구 국가대표가 된 여학생까지 지도하며 김예림은 운동의 우리의 삶에 미치는 힘이 얼마나 큰지 깨닫게 된다.
김예림 대표는 모두의 삶이 운동을 통해 건강해지고 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꿈이라고 말한다. 그러기위해서 자신이 더 성실해져야 한다고 말하는 그녀는 오늘도 ‘할 수 있다!’를 외치며 가장 앞자리에서 누구보다 성실하게 모든 이를 압도하고 선도한다.
Q. 아디다스 러닝 클럽인 AR의 글로벌 캡틴를 거쳐 현재 F45 스튜디오 5개 지점 운영, 스포츠 브랜드 룰루레몬의 앰배서더로 활동하며 운동 인플루언서로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요. 그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놀랍게도 힘들고 어려웠던 것은 하나도 없었어요. 운동은 제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니까요. 운동을 향한 저의 진심을 인정해주신 것 같아 행복하고,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Q. 모든 여성이 꿈꾸는 탄탄한 보디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지 비결이 있을까요?
F45 운동을 열심히 하는 것이죠. F45는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밸런스 있어 나누어 진행하기 때문에 고강도이지만 매일 참여해도 몸에 무리가 없어요. 추가로 평일 2~3회 정도 집 앞 한강에서 러닝 하는 것을 좋아해요. 주말에는 가끔 남산에 하이킹도 가고요. 바쁘지 않은 주간에는 주 2회 정도 요가를 하며 몸과 마음을 유연하게 만들고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Q. 식단은 어떻게 조절하나요?
먹는 것까지가 운동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저도 일을 하기 때문에 바쁜 일정으로 끼니를 거르거나 불규칙하게 먹는 날도 종종 있어요.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과식을 하지 않는 것 그리고 소량이지만 풍부한 영양을 가진 건강한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합니다
Q. 3040 여성에서 꼭 추천하고 싶은 운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놀랍게도 F45 운동 새벽반에는 30~40대의 어머니들이 꽤 많아요. 운동을 하러 오는 이 시간이 자신에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유일한 순간이고,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게 만드는 큰 낙이라는 대답을 듣고 저 또한 새로운 자극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특히 자녀가 있는 3040 여성에게, 치열한 하루를 버텨낼 힘을 주고 인생의 주체인 나를 잊지 않게 해주는 F45 운동을 꼭 권하고 싶어요. 자신감은 물론 육아에 필요한 체력 상승과 다이어트, 남부러운 보디라인까지 저절로 따라올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그럼에도 겁이 나는 분들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요가와 명상, 러닝을 권하고 싶어요. 내 몸에 집중하고 진정한 몰입의 순간을 가져다주는 운동을 모든 여성이 실천했으면 하는 것이 저의 바람입니다.
Q. 오래 운동을 해온 여성으로서 운동을 시작하려는 많은 여성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을까요?
모두의 인생관이 다르듯 운동의 목적 또한 다양할 수밖에 없어요. 운동을 통해 외관상 예쁜 몸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조금 더 욕심을 부리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운동을 통해 자신의 몸이 어떤 월등함을 가지고 얼마나 잘 할 수 있는지를 발견하고, 신체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건강해지는 과정에서 스스로 주체가 되는 인생을 찾아나가는 것. 정말 멋있지 않나요?
Q. 위의 대답을 들으니 김예림 대표님의 꿈이 무엇인지 궁금해 졌어요.
대학교 1학년 때 아프리카 동부에 위치한 탄자니아의 킬리만자로산 안에 있는 중고등학교에서 체육교육 봉사를 간 적이 있어요. 그 때 그곳 학생들이 천으로 만든 공으로 축구를 하고 있었는데, 엄청난 피지컬을 가지고 있음에도 낙후된 환경 때문에 꿈을 키우지 못하는 것에 큰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그때부터 운동을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도움이 필요한 곳에 인프라를 구축하고 지원을 이어나감으로써 운동이 곧 희망이 되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요. 막연해 보이지만 현재 운영하는 F45 또한 모두가 한마음으로 땀 흘리고 격려하며 열정을 쌓고 있으니 언젠가는 저 먼 나라에 예체능 학교를 짓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하하.
Q. 마지막으로 여성에게 웰니스란 무엇일까요?
여성의 건강 라이프에 문을 열어 주는 가지각색의 다양한 열쇠라고 생각해요. 운동 또한 웰니스를 위한 열쇠 중 하나이고요. 자신이 주체가 되어 운동, 영양, 수면, 마인드 풀한 삶, 사회적 연결 등 모든 요소를 고르게 잘 갖추었을 때 우리 여성들은 비로소 신체적, 정신적으로 웰니스하게 살아가고 있다고 대답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웰니스로 향하는 수많은 문의 열쇠를 모으기 위해 저도 한 여성으로서 매일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F45란?
45분간의 펑셔널FUNCTIONAL 트레이닝을 의미하는 F45는 신체의 기능을 향상 시키는 다양한 운동을 종합적으로 트레이닝 할 수 있는 운동 스튜디오이다.
김예림(@erimmming)의 좋은 운동복 고르는 팁!
1 예쁜 운동복은 운동을 시작하게 만드는 가장 큰 동기부여! 예쁘고 만족스러운 컬러와 디자인이 가장 중요해요.
2 컬러와 디자인을 골랐다면 그다음은 기능을 따져봐야 합니다. 땀이 잘 마르는지, 통풍이 원활하게 되는지, 소재의 늘어남과 쫀쫀함의 정도까지 까다롭게 살펴봐야 해요.
3 운동복은 꼭 입어보고 선택하세요. 현재 하고 있는 운동의 동작들을 해보면 활동에 적합한지, 자신의 체형을 얼마나 보완해주는지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김예림 PICK!
-
룰루레몬 에너지 브라 하이 서포트
스포츠 브라 중 가장 좋아하는 제품으로 트레이닝과 러닝에 적합해요. 가슴 크기에 따라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고, 후크로 디자인돼 지지력과 편안함을 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7만8천원.
-
룰루레몬 원더 트레인 HR 크롭 21", 패스트 앤 프리 HR 타이츠 24"
두 제품 모두 땀 배출력이 뛰어나고 속건성 기능을 갖춰 땀을 많이 흘려도 뽀송뽀송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 12만5천원, 18만4천원.
-
룰루레몬 업리프팅 스크런치 벨벳 보우
여성이라면 운동할 때 흩날리는 머리카락 때문에 불편을 느낀 경험이 있을 거예요. 한번 묶으면 흘러내리지 않는 탄탄한 고정력으로 흐름이 깨지는 일 없이 편하게 운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 스크런치는 벨벳 소재로 만들어 더 특별해요. 1만9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