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QUEEN 10기 은빛
영양 불균형이란 무엇인가요?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영양소의 비율이 적정 수준보다 부족하거나 과잉 상태인 경우를 의미해요. 단순히 편식, 과식 등 불규칙한 식습관뿐만 아니라 양질의 영양소를 과잉 섭취하거나 부족하게 섭취했을 때도 이로 인한 신체적·심리적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항상 영양을 염두에 두고 균형 있게 먹는 습관이 중요해요. 평소 뚜렷한 증상 없이 지속적인 피곤함을 느끼거나 쉽게 체중이 증가하고 소화불량 또는 우울함을 느낀다면 영양 불균형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영양 불량 상태가 지속되면 면역 기능 저하, 상처 치유 및 질병의 회복 지연 등 여러 신체 기능의 저하와 다양한 증상 및 질환이 발생해요. 평소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지 않을 경우 비타민과 미네랄 등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 못 해 영양 성분이 부족한 상태일 가능성이 높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잘 챙겨 먹더라도 노화를 비롯한 건강상의 문제로 영양소를 체내 흡수하는 데 장애가 생길 수 있어요.
영양 불균형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원인이 있겠으나 편식, 불규칙한 생활 습관, 무리한 다이어트, 업무나 학업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대표적이에요. 편식이 지속될 경우 성장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노화가 빨리 시작되고 면역력이 떨어져 다양한 생활습관병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져요. 또한 식사 시간을 정해놓지 않고 끼니를 몰아서 먹는다면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지게 되죠. 특히 달콤한 유혹인 야식의 경우 염분과 칼로리가 높고 칼로리 대비 영양분의 질이 떨어지며 탄수화물과 저급의 지방으로 이뤄진 것이 많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해 정해진 식사량 외의 섭취를 자제해야 해요. 무리한 다이어트 또한 대표적인 영양 불균형의 원인이에요.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을 함께하는 것을 추천해요.
마지막으로 업무나 학업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제때 풀어내지 못하면 단 음식에 대한 열망이 커지기 때문에 적당한 강도의 스트레칭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세요.
영양 결핍인지, 과잉인지 체크해볼 수 있는 증상이 있나요?
크게 뾰루지와 같은 여드름 발생, 피부 발진, 탈모, 근육 경련, 손과 발에 냉증이 심하거나 저린 증상, 구강건조증 등을 꼽을 수 있어요. 피부 트러블은 오메가3와 같은 필수지방산을 비롯해 비타민 A·D 결핍일 가능성이 높아요. 고등어, 연어 등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늘리고 잎이 많은 녹색 채소, 당근, 고구마, 빨간 피망과 같은 식품을 섭취해 비타민 A를 보충하세요. 비타민 D는 하루에 10분 정도 햇빛을 쐬며 산책하는 정도로도 충분하답니다.
탈모 및 피부 발진은 비타민 B7 결핍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신체는 지방, 탄수화물 및 아미노산을 대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비오틴이 필요한데 머리카락과 손톱을 강화시켜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해요. 비오틴을 보충하려면 연어, 아보카도, 버섯, 견과류, 라즈베리, 바나나 등을 자주 먹을 것을 권해요.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원인은 마그네슘과 칼슘, 칼륨의 결핍 때문이에요. 아몬드나 헤이즐넛, 케일, 시금치, 민들레 등 어두운 색을 띠는 잎이 많은 채소나 브로콜리, 사과 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손과 발에 냉증이 심하거나 저린 현상은 엽산, 비타민 B6, 비타민 B12 등 비타민 B군의 결핍증이에요. 경우에 따라 불안, 우울증, 빈혈, 피로 및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증상을 동반하기도 해요. 비타민 B는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유기농 달걀 등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구강건조증은 철분, 아연, 니아신, 니보플라빈, 비타민 B12 결핍에 의한 증상일 수 있으며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이 같은 경우 굴, 조개, 연어 등으로 영양을 보충해보세요. 철분은 비타민 C와 결합할 때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브로콜리, 붉은 피망, 양배추, 콜리플라워와 같은 채소를 곁들이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