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유튜브를 통해 일상에서 건강한 몸과 마음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는 보디 멘토 윤쌤, 윤채영 씨. 쌍둥이 여동생과 함께하는 유쾌한 운동법을 다룬 영상을 보고 있으면 평소 작심삼일, 운동 계획만 세우고 엉덩이가 무거워 좀처럼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도 몸을 들썩들썩 움직이고 싶게 만든다. 여름내 찐 군살을 제거하고 몸매를 매끈하게 만들어 레깅스가 잘 어울리는 보디라인으로 가꾸는데 효과적인 폼롤러 운동법을 소개한다.
Q SNS에 운동을 소개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요즘 영양학에 관심이 많아져 공부를 하는 중인데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있다 보니 확실히 운동하는 시간이 줄었어요. 오래 앉아 있으니 허벅지와 복부 주변에 살이 잘 붙고 몸이 뻐근하면서 컨디션이 좋지 않더라고요. 책상 앞에 앉아 생활하는 직장인과 학생들이 일과 중 몸을 관리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몸소 느꼈죠. 하루 종일 업무와 학업에 시달리고 지치다 보면 운동을 시작하려고 했던 각오와 다짐이 금세 시들해지는 것도 이해가 가더라고요. 그래서 일상 생활에서 중간중간 스트레칭으로 굳은 몸을 풀고 짧게나마 운동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드리려고요. 딱 10분만 움직여보자 하는 마음으로 운동을 시작하는 게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SNS, 유튜브를 통해 하루 10분 운동법 등 짧게 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하고 있어요.
Q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 외에 하는 것이 있나요?
예전의 저는 바쁜 일상 속 음식을 만들고 식사하는 시간이 아까워 김밥, 샌드위치 등 편의점에서 끼니를 때우는 일이 빈번했어요. 살이 찌면 그제야 샐러드, 닭가슴살, 고구마 등으로 다이어트 식이요법을 병행했죠. 그러다 영양에 관심이 생겨 영양학 공부를 하면서 먹는 것도 더 신경 써서 먹게 됐어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는 무항생제 고기로 고르고, 자연에서 방목한 닭의 달걀, 제철 과일과 채소로 식사를 하는 편이에요. 요리할 때는 조리 과정을 최소화해 자연 그대로의 맛을 느끼려고 하는 것도 건강한 삶을 위한 작은 노력이죠. 소금, 간장 정도로만 간을 하고 고추로 매운맛을 내고 설탕, 물엿, MSG는 사용하지 않아요. 재료 본연의 맛을 느낀 뒤 입맛과 식습관이 바뀌었어요. 이 음식이 어디서 왔는지 생각해보는 거죠. 예를 들어 우리가 먹는 과자 봉투의 뒷면을 보면 가장 먼저 보이는 성분이 밀가루, 설탕이고 그다음 처음 들어보는 성분이 적혀 있잖아요. 내 몸에 무엇이 들어가는지 잘 살펴보고 의식하며 먹으려고 노력하죠. 그래서 요즘은 바쁘더라도 한 끼는 직접 만들어 먹으려고 해요. 건강한 식탁이야말로 건강한 삶을 위한 첫걸음이라고 생각하니까요.
Q 레깅스가 잘 어울리는 몸매는 따로 있나요? 어떤 부위의 운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균형 잡힌 몸매죠. 평소 다리를 꼬거나 자주 짝다리로 서 있는 분들은 골반이 틀어져 순환이 정체되고 부종이 생기기 쉬워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꾸준히 골반 스트레칭을 하면 골반 주변의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주고 몸의 밸런스를 맞출 수 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무리하지 않는 것, 내 몸을 수년간 운동해서 만들어온 타인의 몸과 비교하지 않는 거예요. 자신의 체형에서 가능한 몸매로 만드는 게 중요해요. 사람마다 다리, 골반 등 하체 모양이 다르니까요. 기준은 언제나 내가 돼야 해요. 그런 다음 군살 없이 탄력 있는 보디라인을 만드는 거죠. 먼저 힙 운동으로 엉덩이에 탄력을 채우고 허벅지 전체를 사용해 지방을 태우는 동작들, 순환이 잘되도록 제2의 심장이라는 종아리 근육(가자미근)을 풀어주는 동작이 도움이 돼요. 그리고 무엇보다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아무리 몸매가 아름다워도 구부정한 포즈로 있으면 예쁜 몸매가 빛을 발하기 어렵죠. 어깨를 활짝 열고 자신감 있게 걷고, 복부가 살짝 긴장돼 탄력이 느껴지는 몸이 레깅스를 입었을 때 잘 어울리죠.
Q 폼롤러 운동의 장점은 뭔가요?
폼롤러는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운동 도구에요. 발레 바처럼 지지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근육을 이완하는 데 사용하기 좋죠. 다양한 응용 동작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홈트레이닝할 때 활용도가 높아 저도 애용하고 있어요. 게다가 자리도 많이 차지하지 않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라 꼭 하나쯤 구비해두는 걸 추천해요.
Q 다양한 길이, 사이즈의 폼롤러가 있는데 구입 노하우가 있나요?
폼롤러는 EVA와 EPP 두 가지로 나뉘어요. EVA는 소프트 폼롤러로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분이나 근육이 많이 긴장돼 있는 분들이 사용하기 좋죠. EPP는 더 단단해서 부드러운 폼롤러보다 강한 자극의 폼롤링을 원할 때 사용하기 좋아요. 길이는 주로 45·60·90cm로 구성돼 나오죠. 딱딱하고 올록볼록한 디자인에 짧은 길이의 폼롤러는 마사지 용도로 뭉친 근육을 푸는 데 사용하기 좋아요. 마사지 외에 다양한 운동 동작을 할 거라면 90cm 폼롤러를 추천해요. 지금까지 다양한 가격대와 디자인, 브랜드의 폼롤러를 사용해본 결과, 1만원대의 비교적 저렴한 폼롤러는 내구성이 떨어지고 운동할 때 잘 휘어져 다칠 위험이 있으니 중저가 브랜드의 폼롤러를 선택하는 것이 적당한 것 같아요.
Q 앞으로의 계획은?
얼마 전 유튜브 '윤쌤'을 오픈했어요. 이제 시작 단계지만 쌍둥이 동생과 '흥둥이 홈트'를 통해 건강을 전도할 예정이에요. 운동뿐 아니라 식사, 스트레스 관리, 건강한 마음을 위한 멘토로 누구나 할 수 있다는 희망을 전하고 싶어요. TV 방송과 SNS를 통해 인형 같은 몸매를 선망하며 다이어트 강박, 식이장애를 겪는 분이 많아요. 저도 유경험자로서 '마르고 날씬해야 해'가 아닌 건강한 몸을 위한 다이어트에 초점을 맞춰 나갈 계획이에요. 운동도 콘서트처럼, 페스티벌처럼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콘텐츠가 되면 좋겠다는 소망이 있어요. 저 윤쌤, 앞으로 <우먼센스> 독자 여러분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폼롤러와 함께 레깅스 핏이 잘 어울리는 탄탄한 보디 만들기!
#매끈한팔 #뽕긋힙라인
매끈한 팔 라인만드는 스트레칭
1 런지 자세를 취한 뒤 양손으로 폼롤러를 잡는다. 2 귀와 어깨가 멀어지는 느낌을 유지하며 양팔을 위로 드는 동시에 다리를 뒤로 뻗는다. 3 양팔을 접으며 제자리로 돌아온다. 10회 반복.
TIP 무릎이 발끝 앞으로 넘어오지 않게 주의해야 하며, 폼롤러를 힘 주며 잡아 양팔 근육에 긴장감이 느껴지도록 한다.
#예쁜하체라인
하체 스트레칭
1 폼롤러를 엉덩이 윗부분에 놓은 상태로 양 발끝은 천장을 향한다. 2 내쉬는 숨에 골반이 움직이지 않도록 복부를 단단하게 만들며 양 다리를 교차한다. 3 한쪽 다리는 구부리고 반대쪽 다리는 바닥에 내려 놓으며 스트레칭 한다. 10회 반복.
TIP 어깨는 긴장을 풀고 복부에 긴장감을 유지한다.
#탄탄한복부 #힙집중자극
탄탄한 복부 만드는 스트레칭
1 양 팔꿈치를 폼롤러에 대고 엉덩이와 무릎이 일직선이 되도록 무릎을 꿇고 엎드린다. 2 내쉬는 숨에 복부를 단단하게 긴장하며 왼쪽 다리를 위로 뻗는다. 반대쪽 다리도 똑같이 반복한다. 10회 반복.
TIP 복부에 힘을 주고 머리가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폼롤러를 밀어내는 느낌으로 팔꿈치와 가슴을 최대한 멀게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 다리는 최대한 길게 뒤로 뻗는다는 느낌으로 들어 올린다.
#굳어있는 고관절풀기
고관절 스트레칭
1 폼롤러를 엉덩이 윗부분에 대고 누워 오른쪽 무릎을 접어 들어 올린다. 2 왼쪽 다리를 쭉 펴며 오른쪽 접은 다리를 가슴 쪽으로 당기고 정강이도 몸 쪽으로 당긴다. 반대쪽도 똑같이 반복한다. 10회 반복.
TIP 허리가 과도하게 꺾이지 않도록 복부에 힘을 주어 자세를 유지한다.
#탄탄한허벅지
허벅지 스트레칭
1 무릎을 세워 앉은 뒤 양손으로 폼롤러를 잡는다. 2 내쉬는 숨에 무릎만 접어 내려간다. 3 들이쉬는 숨에 몸통을 최대한 그대로 유지하며 돌아온다. 10회 반복.
TIP 엉덩이와 복부에 긴장을 유지하며 허리가 꺾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슬림한옆구리
옆구리 스트레칭
1 오른쪽 팔꿈치 아래 폼롤러를 놓고 무릎을 구부려 앉는다. 2 내쉬는 숨에 폼롤러를 몸 쪽으로 당기며 왼쪽 다리를 끌어 올려 옆구리를 수축시키고 들이쉬는 숨에 제자리로 돌아온다. 10회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