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도 춘곤증
따뜻한 봄볕 아래 대책 없이 몰려드는 졸음에는 장사 없다는데 이는 체력의 문제만은 아니다. 봄이면 피부도 춘곤증에 시달린다는 사실을 아는지. 봄을 맞은 피부는 신진대사와 순환 기능이 계절을 따라잡지 못하고 더딘 상태로 머문다. 이유 없는 피로가 느껴지고 피부 재생력이 떨어지며 안색이 칙칙한 상태를 피부의 춘곤증이라고 할 수 있다. 설상가상으로 반갑지 않은 봄 손님, 황사와 미세먼지, 꽃가루 등 유해 물질이 대기에 날리지만, 봄이면 외부 활동이 증가해 피부는 속수무책으로 트러블을 겪는다. <우먼센스> 5월호에서는 피부 춘곤증을 해결하는 전문가의 트러블 케어법과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컨실러 사용법을 소개하니 봄의 3대 트러블을 깔끔하게 관리하자.
PART 1 / SKIN CARE
스킨케어는 피부 속 색소 침착과 멜란닌 생성을 억제하고 외부 자극에도 흔들리지 않는 피부 지구력을 기르는 단계다. 당장의 큰 효과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피부 체력을 기르는 올바른 잡티 솔루션을 제안한다.
SURVEY
※ 4월 7일부터 12일까지 <우먼센스> 독자 367명을 대상으로 <우먼센스> 홈페이지와 카카오스토리를 통해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RESULT
지난 4월에 진행한 <우먼센스> '봄 잡티 전쟁' 결과에서 알 수 있듯 응답자의 98.1%가 봄이 되면 잡티 케어의 필요성을 느낀다. 봄은 잡티 케어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기온 상승, 자외선 증가 외에 대기 환경으로 인한 주근깨와 기미(39%), 뾰루지(21.8%), 모공과 피지 분비(22%), 다크서클(17.2%) 등을 신경 쓰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다양한 부위별로 집중 케어하는 제품으로 장기적인 컨디션을 관리하는 스킨케어 솔루션을 준비했다.
다크서클
낯빛이 어둡고 아파 보이며 '노안상'을 부각하는 다크서클은 자외선이나 외부 자극, 혈액 및 림프 순환 장애 등 복합적인 원인이 있지만 확실한 건 피로가 과하면 더 짙어진다는 사실이다. WE클리닉 조애경 원장은 아이 마스크를 사용해 집중 보습 관리를 한다. 동시에 안구 주위를 마사지하며 림프 순환을 돕는 방법과 아이크림 등 데일리 보습에 신경 쓰는 것이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1 메리케이 타임와이즈 플러스+레지나-펌™ 코렉팅 아이크림 눈가 피부에 수분과 탄력, 영양을 충전하며 마사지를 병행하는 애플리케이터가 장착된 아이크림. 눈머리를 피해 눈 위와 눈 밑을 바깥 방향으로 쓸어내듯 바른다. 15ml 8만5천원. 2 AHC 얼티밋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데일리라이크 리미티드 에디션 모공의 200분의 1 사이즈인 유효 성분이 피부에 빠르게 흡수된다. 항산화, 진피 안티에이징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아이크림 30ml 5만8천원. 3 더마토리 아줄렌 시카 거즈 패드 고농축 시카 에센스를 머금은 멸균 거즈 패드. 봄이면 찾아오는 자외선, 미세먼지, 꽃가루 등 외부 자극에 노출된 피부를 진정·회복시킨다. 60매 2만2천원. 4 비욘드 피토 아쿠아 화이트 아이크림 아이 존을 관리하는 크림. 주름 기능성 성분이 눈가 주름을 완화하고 탄탄한 관리를 돕는다. 20ml 4만원. 5 케어존 닥터솔루션 노르데나우 워터 다크존 아이크림 자외선, 피로 등으로 인한 색소침착이 일어나는 다크서클 전용 관리 크림으로 건조한 눈가를 촉촉하게 관리한다. 30ml 2만9천원.
기미·주근깨
봄 자외선은 만만하게 볼 상대가 아니다. 봄볕에 기미와 주근깨가 선명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선크림 사용법을 주목할 것.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권장 사용량을 2시간 간격으로 바르며 피부를 철통 보호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또한 "비타민 C 성분을 함유한 항산화·미백 케어 제품으로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다"라고 강조한다.
1 CNP 비타-B 에너지 앰플 지치고 푸석한 피부에 비타민을 충전하는 앰풀. 미백 성분인 나이아신아마이드와 글루타티온이 피부를 맑고 화사하게 가꿔준다. 15ml 2만8천원. 2 리즈케이 슈퍼 퍼스트 씨 세럼 퓨어 비티민 C 13% 피부 톤, 탄력, 재생, 보습을 한 번에 케어하는 수분 베이스의 촉촉한 순수 비타민 C 세럼. 10ml×3ea 9만2천원. 3 더 히스토리 오브 후 공진향 미백 진고 스팟 얼룩진 피부 위 기미와 잡티를 케어해 맑은 피부로 관리하는 스폿 크림. 얼굴빛을 좋게 하는 백강잠, 설감산, 진주산삼 등 진귀한 성분을 담았다. 20ml 13만5천원. 4 아더마 에피뗄리알 A.H 듀오 기미와 주근깨는 자외선에 의한 멜라닌 색소 침착이 주원인이다. 부드럽고 산뜻한 사용감으로 자극받은 피부에 부담 없이 발리는 진정 보습 크림. 15ml 1만5천원. 5 23years old 씨트라겔 고농축 비타민나무 열매 성분을 함유해 어둡고 칙칙한 피부를 맑게 하는 크림. 새로 생긴 기미와 주근깨가 고민될 때 피부에 얇게 도포한다. 50g 2만7천7백원.
뾰루지
뾰루지는 수분이 부족한 피부, 피지 분비가 많은 피부에 주로 발생한다. 면역력이 떨어진 봄철 피부는 예민하고 건조할 뿐 아니라 모공이 넓어지는데 이때, 피지와 각질이 모공을 막아 뾰루지로 자리 잡는다. 이미 발생한 스폿은 전용 패치로 유효 성분을 가득 흡수시킨 뒤 수분 함유량이 많은 토너와 에센스를 사용해 색소침착을 예방한다.
1 아이소이 아크니 닥터 1st 스피디 스팟 붉게 올라와 검게 자리 잡는 스폿을 빠르게 진정시키는 트러블 전용 세럼. 화이트윌로잎 추출물, 올리브잎 추출물, 어성초 추출물 등 식물 성분이 문제성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호한다. 14ml 2만4천8백원. 2 셀큐어 하이어드 리플래니싱 캡슐 앰플 예민한 피부에 선행해야 할 스킨케어는 수분 공급이다. 히알루론산 캡슐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수분 장벽을 강화해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해준다. 10ml×4ea 15만원. 3 메디큐브 레드 스팟 솔루션 니들 패치 마이크로 니들에 함유된 소듐하이알루로네이트, 마데카소사이드 등의 성분이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한다. 뾰루지에 바로 부착해 집중 케어한다. 0.2g×10 9천9백원. 4 23years old 반창코겔 30 센텔라아시아티카 30%, 티트리잎 오일과 살리실산 등을 함유한 제품. 스폿에 직접 올려 사용하는 스폿 젤이다. 뾰루지가 나왔거나 여드름 압출 뒤 보호가 필요할 때 유용하다. 13g 1만3천원. 5 이지듀 DW-EGF 더마 원샷 앰플 건조한 뾰루지에는 강력한 히알루론산이 필요하다. 하루에 한 병, 집중 수분 케어로 피부 속 수분을 채우는 기능성 앰풀. 1.2ml×7ea 3만4천원.
PART 2 / CONCEALER COVER
스킨케어가 잡티를 예방한다면 커버 메이크업은 이미 발생한 다크서클, 기미와 주근깨, 뾰루지를 감쪽같이 감춰주는 차선책이다.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알려주는 컨실러의 부위별 사용법을 눈여겨보자.
SURVEY
RESULT
지난 4월에 진행한 <우먼센스> '봄 잡티 전쟁'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근본적인 스킨케어로 피부 속 멜라닌과 색소침착을 관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생긴 잡티는 컨실러 메이크업으로 커버하는 것이 한눈에 확인하는 확실한 방법. 잡티를 커버하는 메이크업의 필수 아이템은 컨실러(55%), 파운데이션(33.5%), 프라이머(8.2%), 기타(3.3%) 순으로 컨실러가 압도적이지만 컨실러를 통해 완벽한 커버보다는 다른 부위의 피부와 어울려 자연스러운 베이스 메이크업을 하고 싶다는 답변이 많았다. 이는 완벽한 잡티 커버보다는 한 듯 안 한 듯 내추럴한 베이스 메이크업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응답자의 50.9%가 원하는 한눈에 보이는 잡티 커버의 기술을 준비했다.
다크서클
눈가는 피지선이 적어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묽은 리퀴드 컨실러가 유용하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류현정은 다크서클은 완벽하게보다는 내추럴하게 커버하라고 말한다. 리퀴드 컨실러에 파운데이션을 섞으면 피부에 밀착돼 들뜸을 예방할 수 있다. 눈가만 컬러가 동동 떠 보이도록 메이크업하는 실수를 막기 위해 밝은 컬러와 어두운 컬러를 각각 준비해 농도를 맞춰 사용하며 내추럴 커버 메이크업을 완성!!
1 메이크업포에버 풀 커버 강력한 커버력이 있는 컨실러가 피부에 밀착돼 오래도록 유지된다. 파운데이션과 믹스해 사용하면 더 가벼운 커버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15ml 4만2천원. 2 루나 롱래스팅 마일드 컨실러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컨실러. 티트리 성분이 함유돼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깨끗한 커버가 지속된다. 7.5g 1만4천원. 3 맥 스튜디오 워터웨이트 컨실러 원하는 부위에 쉽게 펴 바를 수 있는 수분감 있는 리퀴드 컨실러. 스포이드 타입으로 적정량을 덜어 쓰기 좋고 부드러운 발림성 덕에 자연스러운 커버가 가능하다. 9ml 3만3천원. 4 메이블린뉴욕 핏미 컨실러 수분감 있는 질감이 피부에 답답하지 않게 발린다. 오일 프리 포뮬러가 피부에 가볍게 스미고 피부 밀착력이 높아 내추럴한 메이크업을 연출한다. 6.8ml 1만4천원대. 5 더샘 커버 퍼펙션 리퀴드 컨실러 넓은 부위에도 부드럽게 펴 바르기 좋은 리퀴드 컨실러. 잡티부터 모공까지 완벽하게 커버한다. 칙칙한 눈 밑 그림자를 균일한 피부 톤으로 연출하기 쉬운 제품. 15ml 6천원.
기미·주근깨
양 볼을 중심으로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기미와 주근깨는 한 번에 커버한다. 베이스 전 단계에 펴 바르기 쉽고 커버력 좋은 스틱 타입의 컨실러를 사용한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황희정은 스틱 컨실러를 펴 바른 피부 위에 앞서 사용한 컨실러보다 한 톤 밝은 파운데이션을 얹듯이 스펀지로 눌러가며 밀착시키라고 말한다. 이렇게 하면 컨실러의 밀림을 방지하고 자연스러운 베이스 메이크업을 연출할 수 있다.
1 스틸라 스테이 올 데이 커버 스틱 파운데이션 크리미한 포뮬러가 피부에 매끄럽게 발려 가볍게 밀착된다. 잡티를 빠르게 가리고 뭉침 없이 지속력이 뛰어난 파운데이션과 컨실러 듀얼 베이스 제품. 파운데이션 13.6g+컨실러 1.15g 5만원. 2 숨37° 에어라이징 TF 퍼펙트 커버 스틱 극소 부위뿐 아니라 넓은 부위에 펴 바르기 좋은 멜팅 텍스처가 피부에 녹아들듯 발리며 잡티를 커버한다. 3g 2만5천원 3 끌레드뽀보떼 꼬렉뙤르 비자쥬 부드러운 텍스처가 모공과 잡티를 자연스럽게 커버하고 피부에 얇게 밀착돼 다크닝 없이 오래 지속된다. 스틱 타입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 5g 7만5천원대. 4 빠이요 빠뜨 그리즈 스틱 꾸브랑 잡티 케어와 트러블 피부를 완화하는 컨실러로 민감성 피부에 사용해도 무리가 없다. 겉은 보송하고 속은 촉촉하게 마무리돼 넓은 면적에 발라도 피부가 편안하다. 1.6g 4만5천원. 5 베네피트 보잉 하이드레이팅 컨실러 촉촉한 에센스 링과 뛰어난 밀착력을 지닌 컨실러 코어를 함께 디자인해 얼굴의 결점을 촉촉하게 가리는 아이템. 기미와 주근깨 외에 눈가에도 촉촉하게 사용할 수 있다. 3.5g 2만8천원.
뾰루지
붉게 살아 오른 여드름과 압출 뒤의 상처는 손대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이 스폿에 커버가 필요할 땐 자극을 최소화하는 쿠션이나 붓 타입 컨실러가 적당하다.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미정은 쿠션 컨실러는 사용감이 가벼워 스폿을 레이어링하며 커버하기 좋고, 붓펜은 손등에 덜어 양 조절을 하면 뭉침 없이 덧바르기 좋다고 설명한다. 뾰루지와 트러블 위에 파우더로 마무리한 뒤 컨실러를 두드리면 고정력 있게 마무리할 수 있다.
1 이니스프리 스마트 드로잉 컬러 코렉팅 SPF26/PA++ 컬러 보색으로 피부 결점을 밝히는 코렉팅 제품이다. 붉은 뾰루지는 그린 컬러로 커버한다. 12ml 8천원. 2 더페이스샵 CC 컨실링 쿠션 폭신한 쿠션 퍼프가 피부 갈라짐 없이 잡티를 커버하며 칙칙한 스폿을 화사하고 깨끗하게 연출하는 잡티 전용 쿠션 펜 컨실러. 5g 1만2천원. 3 어딕션 퍼펙트 모바일 터치업 스폿뿐 아니라 눈가, 콧방울, 입가 등 좁은 부위부터 넓은 부위까지 커버하는 붓펜 컨실러. 가볍게 레이어링하면 겉돌지 않게 사용할 수 있다. 2ml 4만원. 4 라네즈 워터리 쿠션 컨실러 SPF35/PA++ 촉촉한 리퀴드 제형과 커버력이 좋은 밤 제형을 합친 텍스처가 피부에 녹아들듯 부드럽게 발려 높은 밀착감을 준다. 쿠션으로 스폿 부위를 톡톡 두드려 바르고 손가락으로 경계 없이 두드려 완성한다. 2.5ml 2만5천원대. 5 메이블린뉴욕 에이지 리와인드 컨실러 페어 촉촉한 포뮬러가 피부에 가볍게 발려 내추럴하게 표현되며 부드러운 스펀지 팁이 피부 밀착력을 높이고 결점을 완벽하게 케어한다. 6ml 1만6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