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IDAS
도끼가 출연한 Mnet 예능 <쇼미더머니>가 아디다스 후원을 받는 것을 계기로 아디다스 모델이 됐다. 프로그램 시작 전 방영되는 TV 광고에서 그는 흰 말을 타고 "I'm Super–star"라고 말했다. 광고에서 도끼가 신은 운동화 '슈퍼스타'는 100만 족 이상이 팔려 지난해 최고 히트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광고에 흐르는 음악은 도끼가 작사·작곡·편곡한 '1llusion'이며, 후에 도끼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정식 발매됐다.
-
BUDDHISM
종교는 불교. 다니는 절은 봉은사다. 불교 가르침대로 일상에서 분노를 자제하고 말 표현에도 신중하다고 한다. MBC 예능 <나 혼자 산다>에서 술과 담배, 커피, 욕을 멀리한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은 그가 쓴 가사에도 자주 등장한다. 불교 신자답게 그의 취미는 불상 수집이라고.
-
CIRCUS
도끼의 데뷔곡. 지난 2005년 다이나믹듀오의 '서커스'로 힙합계에 발을 들였다. 작사·작곡을 했으며 피처링으로 랩도 직접 했다. 당시 15살이었던 도끼는 "난 할래 난 갈래 형들 말처럼 절대 안 된다고 하는 길 끝까지 갈래"라며 래퍼로서 포부를 드러냈다.
-
DOK2GONZO
도끼의 랩네임을 합쳐 만든 인스타그램 아이디다. '도끼'는 머리에 난 스크래치 자국이 도끼로 찍은 자국과 닮아서 지은 이름이다. 이외 'Gonzo'와 'Notorious Kid'를 예명으로 사용한 적도 있다. '근성 있다'는 뜻의 곤조는 주변에서 도끼에게 "곤조 있는 녀석이네"라고 말한 것을 듣고 예명으로 사용했다고. 악명 높은 아이를 뜻하는 'Notorious Kid'는 미국 래퍼 'Notorious B.I.G.'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추측된다.
-
ENGLISH
초등학교 3학년 이후로 한글을 배운 적이 없고 영어를 쓰면서 살아왔다. 영어로 혼잣말을 하거나 영어로 말하는 꿈을 꾼다고. 도끼는 한 인터뷰에서 "영어는 제2의 언어다. 성공에 대한 책을 자주 보는데 제2의 외국어를 하면 꿈에 가까워질 수 있다는 글이 많더라.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영어에 대한 애정이 있다"라고 이야기한 바 있다.
-
FERRARI
도끼가 도난당할 뻔했던 차. 지난해 11월 페라리의 488 GTB를 친구에게 빌려줬다 도난당할 뻔했다. 도끼는 바쁜 스케줄 탓에 페라리 488 GTB를 자주 타지 못해 지인에게 해당 차를 빌려줬다. 그런데 지인이 대포차 유통업자에게 사기를 당해 도끼의 페라리를 넘겼고, 대포차 유통업자는 도끼의 페라리를 판매하려고 했다. 팔기 위해 GPS(위치추적장치)를 떼다가 해당 사실이 발각됐다.
-
GINOS NY PIZZA
도끼가 운영하는 피자 전문점이다. 모든 피자는 가공하지 않은 원재료를 빚어 만든다는 것이 특징. 자극적인 맛의 피자부터 담백한 피자까지 다양한 종류의 피자를 맛볼 수 있다. 메인 메뉴는 토마토소스가 베이스인 브룩클린스 베스트와 알프레도 소스 베이스의 트러플 슈룸이다. 도끼는 트러플 슈룸을 좋아한다고.
-
HALF KOREAN
혼혈이다. 한국인 어머니와 스페인계 필리핀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도끼는 드렁큰 타이거 7집 <Die Legend>에서 "quarter spanish filipino half korean blooded little"이라는 가사를 통해 한국 1/2, 필리핀 1/4, 스페인 1/4 혼혈이라고 이야기했다.
-
ILLIONAIRE RECORDS
도끼와 더콰이엇이 설립한 힙합 레이블이다. 현재 한국 힙합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동시에 수익이 가장 큰 레이블로 꼽힌다. 2011년 1월 1일 11시 11분에 설립돼 일리네어(Illionaire)라고 표기한다. 도끼는 CEO답게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어 '111'을 유지하는 중.
-
JUNKYONG
도끼의 본명은 이준경. 한자로 높을 준(峻)에 언덕 경(京)을 쓴다. 굳이 풀이하자면 '높은 언덕'을 의미한다. 영어 이름은 존 리(John Lee)다.
-
KING OF TEENAGER
10대들의 우상이다. 현재 도끼는 10대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연예인으로 꼽힌다. 10대가 두 명 이상 모이면 도끼의 이야기를 하느라 바쁘다고. 재력, 대화 중에 드러나는 재치, 당당한 태도가 매력 포인트다.
-
L4L
'도끼는 발음이 안 좋다'는 오명을 씻어준 곡이다. 'L4L'을 부르면서 귀에 박히는 가사 전달력을 보여줘 대중에게 도끼를 각인시켰다. 도끼가 작사·작곡·편곡을 맡은 곡인데, 해당 곡을 들은 리스너들이 "도끼의 비트가 미쳤다"며 감탄했다. 미친 비트 덕분에 해당 곡은 <쇼미더머니3>에서 도끼와 더콰이엇 팀에 소속된 바비를 우승으로 이끌었다.
-
MONEY
래퍼 중 수입 랭킹 1위다. 도끼는 SNS를 통해 지난 2013년 5억원을 벌었다고 알렸다. 2014년엔 정규 2집 앨범 수록곡 '111%'의 가사를 통해 10억원을 벌었다고 말했으며, 2015년엔 20억원을 번 것으로 알려졌다. 도끼는 MBC 예능 <라디오스타>에서 2016년 12월이나 2017년 1월 즈음 50억원의 수입을 올리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 바 있다.
-
NO.1
현재 국내 힙합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넘버원 래퍼로 꼽힌다. 프로듀싱, 랩, 작사, 작곡, 편곡까지 모두 가능한 인물. 거의 쉬지 않고 음원을 내놓고 있으니 실력이 날로 발전하는 것은 당연지사다.
-
ONE TIME
도끼가 롤모델로 삼는 인물은 그룹 '원타임'의 리더 테디다. 두 사람은 상당히 친한 사이로 알려졌다. 테디가 피아톤 헤드폰을 론칭할 때 보낸 선물을 인스타그램에서 인증하는가 하면, 테디가 프로듀싱한 CL의 '나쁜 기집애' 비트를 받아와 '나쁜 일리네어'라는 음원을 만들어 기습 발표하기도 했다.
-
PENTHOUSE
396m²(120평) 럭셔리 펜트하우스에 살고 있다. 지난 2016년 7월 MBC <라디오스타>에서 펜트하우스에 입성하려고 그 밑층에 살고 있다고 이야기한 바 있는데, 같은 해 12월 <무한도전>에 출연해 펜트하우스에 살고 있다고 밝혔다. 그가 현재 사는 펜트하우스는 용산에 있는 최상급 호텔로 시세는 보증금 1억원에 월세 1천만원으로 알려졌다.
-
QTRAIN
도끼가 'Notorious Kid'란 랩네임을 처음으로 사용한 더콰이엇의 앨범. 도끼는 2006년 당시 소속사였던 갑 엔터테인먼트에서 피처링 참여를 허락하지 않자 일부러 목소리를 변조하고 예명을 써서 참여했다고 말했다.
-
ROLE & CASH
도끼가 키우는 애완묘의 이름이다. 롤리란 이름은 시계 브랜드 롤렉스에서 따왔으며, 캐쉬는 현금을 뜻하는 캐시에서 따왔다. 도끼는 고양이뿐만 아니라 강아지도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도끼의 인스타그램을 보면 고양이와 강아지가 차지하는 지분이 상당하다.
-
SUPER CAR
슈퍼카 마니아다. 도끼가 소유하고 있는 슈퍼카는 공식적으로 알려진 것만 해도 총 9대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롤스로이스 3대를 가지고 있다. 롤스로이스는 대당 5억원을 호가하는 고급 자동차로 3대 자동차 가격만 합쳐도 최소 10억원 이상이다. 이 외에도 그는 각종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레인지로버 보그, 레인지로버 이보크 오픈카, 벤츠 G65 AMG, 벤츠 G바겐, 벤츠 AMG GT, 벤틀리 뮬산, 페라리 488 GTB 등을 보유했다고 밝힌 바 있다.
-
THUNDERGROUND MUSIC
도끼가 자주 사용하는 좌우명이다. 도끼가 직접 만든 문구로 "언더나 오버에 얽매이지 않고 더 높은 곳을 바라보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솔로 활동 후 첫 앨범명은 <Thunderground Mixtape Vol. 1>, 맵더소울에서 나온 EP 역시 <Thunderground EP>였다.
-
UNDERGROUND RAPPER
본래 언더그라운드에서 유명한 래퍼였다. 뛰어난 프로듀싱 능력과 랩 스킬로 인정받았고 상당한 수익을 얻었다고. 그러나 2014년 <쇼미더머니3> 출연을 기점으로 방송 출연이 많아졌다. 어렸을 때 방송을 하면서 상처를 받아서 방송 출연을 꺼린다고 이야기한 바 있으나 <쇼미더머니3>에 출연하면서 방송에 대한 편견이 깨졌다고.
-
VICTORY
Mnet <쇼미더머니>의 호시절로 불리는 시즌 3의 우승 프로듀서다. 프로그램이 시작할 당시 대중의 관심을 끄는 프로듀서가 아니었으나 방송이 거듭될수록 두각을 드러냈다. 도끼-더콰이엇 팀의 바비 인기가 높아지면서, 도끼의 인지도도 덩달아 상승했다. 언더그라운드에서 유명했던 도끼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의도치 않게 <쇼미더머니>의 수혜자가 됐다.
-
WORKHOLIC
자타 공인 워커홀릭이다. 타 래퍼에 비해 압도적으로 앨범 수가 많다. 솔로 앨범을 발매한 후 1~4개월 간격으로 음원을 발매하고 있다. 공연 횟수도 마찬가지다. 거의 매달 한 달에 한 번꼴로 공연하고 있다. 현재까지 도끼가 발매한 앨범은 총 65장이다. 본인의 앨범을 직접 작사·작곡·편곡하므로 저작권료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연 횟수는 더 놀랍다. 무려 173회나 공연을 했다.
-
X-GROUP
지금은 솔로 활동을 하지만 그룹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마이크로닷과 함께 그룹 '올블랙'을 결성해 싱글 앨범을 발매했으나 얼마 안 가 해체했다. 해체 후 마이크로닷은 뉴질랜드로 떠났고, 도끼는 에픽하이가 설립한 레이블 맵더소울로 이적했다. 도끼는 그 시절의 인연을 계기로 현재도 마이크로닷과 친형제처럼 지낸다.
-
YONGSAN
용산구 주민이다. 여의도에 살다 지난해 10월 용산으로 이사왔다. 도끼가 거주 중인 곳은 용산역 앞에 위치한 D호텔. 63빌딩을 비롯한 한강 뷰가 한눈에 보이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단, 집이 아니라 호텔이기 때문에 도끼는 장기 투숙 형태로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구 동네 주민으로는 방탄소년단, 송혜교·송중기 부부, 비·김태희 부부, '빅뱅' 탑·태양 등이 있다.
-
ZOOM IN DOK2
힙합을 하는 사람은 음주가무를 좋아한다는 편견을 깨뜨리는 인물이다. 보면 볼수록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는 연예인임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콘서트에서 "술, 담배를 하지 말고 그 돈으로 자신에게 투자하라"는 말을 하는가 하면 지난 2007년에 내놓은 '동전한닢 Remix'에서는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난 노는 걸 버렸지"라는 가사를 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