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래페스토와 냉이페스토를 올린 치즈토스트
재료
달래페스토(달래 80g, 참기름·잣 50g씩, 파르메산 치즈 70g, 소금 2g), 냉이페스토(냉이·올리브 오일·파르메산 치즈 100g씩, 잣 50g, 소금 2g, 마늘 10쪽), 모차렐라 치즈 100g, 바게트 1/2개, 굵은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달래와 냉이는 깨끗이 손질한다.
2 달래는 잣, 파르메산 치즈와 함께 송송 썰듯 다진다.
3 ②의 달래와 잣, 파르메산 치즈에 참기름과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냉이는 데친 뒤 물기를 짜고 올리브 오일, 잣, 마늘, 파르메산 치즈, 소금과 함께 믹서에 곱게 간다.
5 모차렐라 치즈는 0.5cm 두께로 잘라 물기를 뺀다.
6 바게트를 어슷하게 잘라 바삭하게 구운 뒤 페스토를 올리고 그 위에 ⑤의 모차렐라 치즈와 굵은 후춧가루를 뿌려 낸다.
봄나물명란파스타
재료
돌나물·세발나물 40g씩, 참나물 50g, 페투치네 면 300g, 마늘 10쪽, 블랙·그린 올리브 10알씩, 명란 2개, 올리브 오일 4큰술, 들기름 8큰술, 소금·굵은 후춧가루 약간씩, 파르메산 치즈 적당량
만들기
1 돌나물, 세발나물, 참나물은 모두 깨끗이 씻어 한입 크기로 썬다.
2 마늘은 편으로 썰고, 올리브는 작게 자른다. 명란은 껍질을 벗긴다.
3 페투치네 면은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넣어 8분간 삶는다. 파스타 삶은 물은 1컵 남겨둔다.
4 달군 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과 들기름을 두르고 ②의 마늘을 넣어 볶다가 향이 나면 ③의 페투치네 면과 삶은 물, 참나물, 올리브를 넣고 볶는다.
5 ④에 돌나물, 세발나물, 명란 1개 분량을 넣고 가볍게 섞은 뒤 그릇에 담는다.
6 남은 명란 1개 분량과 파르메산 치즈를 얹고 굵은 후춧가루를 뿌려 낸다.
봄나물조개솥밥
재료
봄동 잎 4장, 씀바귀·쑥·방풍나물·원추리·두릅 40g씩, 쌀 2컵, 바지락 4컵, 새조개 20개, 소금 약간, 양념장(물·된장 4큰술씩, 고춧가루·들기름·통깨 1큰술씩, 설탕 1작은술)
만들기
1 봄동 잎은 반으로 잘라 1cm 폭으로 썰고 씀바귀, 쑥, 방풍나물, 두릅은 모두 한입 크기로 썬다. 원추리는 끓는 물에 데친다.
2 쌀은 깨끗이 씻어 불리고 바지락과 새조개는 소금물에 담가 해감한다.
3 끓는 물(2컵 분량)에 바지락과 새조개를 삶아 체에 거른 뒤 속살만 발라낸다.
4 냄비에 불린 쌀과 ②의 조개 육수, 씀바귀를 넣고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이고 약한 불에서 15분간 두어 고슬고슬하게 밥을 짓는다.
5 ④의 밥 위에 손질한 ①의 봄 채소를 모두 넣고 5분간 뜸을 들인다.
6 채소가 부드러워지면 밥을 골고루 섞는다. 7 밥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