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주꾸미 4마리, 양파 1/2개, 청양고추 2개, 베트남 고추 4개, 올리브 오일·참기름 2큰술씩, 검은깨 1큰술, 달래 적당량, 양념(다진 파 4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설탕·간장·전분 2큰술씩, 미원 2꼬집)
만드는 법
1 양파는 도톰하게 채 썰고 청양고추는 얇게 어슷하게 썬다. 달래는 4cm 길이로 썰고 베트남 고추는 굵게 다진다.
2 주꾸미는 깨끗이 손질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은 양념에 주꾸미, 양파, 청양고추, 베트남 고추를 넣고 고루 버무린다.
4 센 불에 달군 프라이팬에 올리브 오일과 참기름을 두르고 ③을 넣어 볶는다.
5 밥 위에 달래를 넓게 깔아 담고 ④의 주꾸미볶음을 올린 뒤 검은깨를 뿌린다.
COOKING TIP
* 자세한 요리 과정은 ‘우먼센스 카카오스토리’에서 동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 매콤달콤한 주꾸미 양념은 감칠맛이 가장 중요한데요, 양념장에 미원 한 꼬집을 넣으면 각각의 재료가 한 데 어우러져 맛의 밸런스를 살려주고 감칠맛을 더 해주죠' –요리연구가 문인영
발효 미원
미원에 함유된 글루타민산은 사탕수수를 발효해 만든 것으로 모유, 다시마, 토마토, 치즈 등에도 들어 있는 감칠맛을 내는 성분이다. 모든 요리에 한 꼬집만 넣으면 특유의 감칠맛을 내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요리할 때 소금보다 먼저 넣으면 나트륨 섭취량을 20~40%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