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카오 스토리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밴드 유튜브 페이스북

통합 검색

인기검색어

HOME > LIFESTYLE

LIFESTYLE

건강을 위한 쿠킹 팁

가족에게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만들어주고 싶은 게 모든 주부의 마음이다. 주부들은 같은 음식도 좀 더 맛있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요리 방법을 고민한다. 특히 알게 모르게 기름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식단에 대한 우려가 높다. 요리연구가 이보은이 주부들을 위해 적은 기름으로 건강하게 요리하는 쿠킹 팁을 공개했다.

On November 13, 2015

 



주부들은 늘 좋은 식재료를 구입해 건강에 도움되는 조리법으로 가족을 위한 건강 밥상을 차리려고 신경을 많이 쓰죠. 되도록 집에서 직접 만든 음식을 만들어주고 싶고, 몸에 좋으면서도 맛있는 음식을 먹이고 싶은 마음은 다 똑같을 겁니다. 주부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 식재료죠. 유기농 채소, 무항생제 고기 등 좋은 식재료를 선택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 경험을 살려 구매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재료라도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건강한 요리가 되느냐 그렇지 않느냐가 결정된답니다.

가령, 신선한 채소로 튀김 요리를 하거나, 지방이 많은 육류를 튀기거나 볶는 요리를 하면 가족들이 섭취하는 기름의 양이 어마어마해지죠. 무조건 기름 사용을 피할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기름만 사용해 재료 본연의 맛과 영양을 살린 조리법으로 요리한다면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현명한 선택이 되겠죠? 액티프라이와 같은 주방가전을 사용하는 것도 기름을 줄이는 방법이죠. 이 외에도 기름양을 계량해서 요리하는 습관도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아이들이 밖에서 간식으로 먹는 음식은 대부분 많은 양의 기름을 흡수한 튀김류가 많아요. 그런 간식을 집에서 조금만 신경 써 만든다면 기름은 줄이면서 맛과 영양은 제대로 살릴 수 있답니다.

이보은’s Actifry HAELTHY RECIPE


단호박생감자후라이

재료 단호박 1개, 생감자 2개, 마늘가루·양파가루 1작은술씩, 소금 1/6작은술, 후춧가루·이탤리언 파슬리 약간씩, 식용유 10ml

만들기
1. 단호박은 씻어 반 가르고 씨를 모두 긁어낸 뒤 껍질을 대강 벗긴다.
2. ①을 1.5cm 폭으로 반달썰기해 반을 가른다.
3. 생감자는 껍질까지 깨끗하게 씻어 세로로 6등분해 반달썰기한다.
4. 볼에 단호박과 생감자를 담고 마늘가루와 양파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뿌려 양념을 한다.
5. 액티프라이에 단호박과 감자를 넣고 스프레이로 기름을 뿌린 뒤 모드 3에서 25분 정도 굽는다.
6. 구워낸 단호박과 생감자 프라이를 접시에 소복하게 담고 이탤리언 파슬리를 잘게 썰어 뿌린다.



“사 먹는 닭강정은 닭 껍질의 기름에 튀김 기름까지 더해져 기름 섭취량이 많으므로 기름을 10ml만 넣어 돼지고기로 강정을 만들면 훨씬 담백하고 맛있어요”

사각등심살강정

재료 돼지고기(등심) 400g, 송송 썬 쪽파 2큰술, 식용유 10ml, 고기양념 (다진 마늘·간장·설탕·녹말가루 1큰술씩)·강정양념 (고추장·올리고당 1큰술씩, 토마토케첩 2큰술, 통깨 1작은술)

만들기
1. 돼지고기는 사방 2.5cm 크기로 썰어 잔 칼집을 넣는다.
2. ①에 고기양념을 넣어 버무린다.
3. 액티프라이에 넣고 스프레이로 기름을 뿌려 모드 2에서 20분 정도 익힌다.
4. 고기가 익으면 강정양념을 넣고 버무린 뒤 다시 모드 2로 맞춰 15분 정도 익힌다.
5. 액티프라이의 자동 주걱이 양념을 고르게 입혀 완성하면, 통깨와 송송 썬 쪽파를 뿌려 그릇에 담는다.

EDITOR'S PICK
깐깐한 프랑스가 만든, 테팔 액티프라이


“버튼만 누르면 뚝딱 만들 수 있어 쉽고 간편할 뿐 아니라 기름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니까 건강 걱정 없이 아이들에게 먹일 수 있어 참 좋아요”

1.버튼만 누르면 최소의 기름으로 튀김에서 볶음까지!
3가지 조리 모드로 건강한 튀김, 맛있는 볶음, 간편한 냉동식품, 조림, 구이 등 다양한 요리를 자동으로 만들 수 있다.

2. 뜨거운 공기의 순환과 특허 받은 자동 주걱
자동으로 온도가 조절되는 뜨거운 공기의 순환으로 음식을 조리해 식재료가 타지 않으며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하게 수분을 유지해주어 맛있는 요리를 만들 수 있다.

3. 요리 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100% 투명 뚜껑
세라믹 코팅 프라이팬이 내장돼 있어, 음식물이 달라붙지 않아 세척이 편리하다. 뚜껑과 자동주걱이 모두 분리되어 세척이 간편하며, 식기 세척기에도 사용 가능하다. 일반 튀김 요리 방식에 비해 기름이 튀지 않으며 남은 기름도 처리할 필요가 없어 간편하다.

4. 요리에 필요한 최소의 기름 사용으로 건강한 요리
기존 테팔 튀김기 대비 최대 99% 적은 기름을 사용해 건강한 튀김 요리가 가능하다. 액티프라이 안의 코팅 팬에 식재료를 넣은 후 오일 스프레이를 이용해 최소한의 기름만 뿌린 뒤 조리하면 저지방 튀김 요리를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

  • 요리연구가 이보은’s 기름을 줄이는 쿠킹 팁

    1.계량스푼을 이용한다
    요리할 때 정확한 계량스푼을 사용하면 기름의 양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한식 요리를 할 때는 재료를 눈대중으로 대충 넣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보니 레서피보다 더 많은 양의 기름을 사용하기 쉽다. 계량스푼을 사용하면 필요 이상으로 많은 양의 기름을 넣는 실수를 범하지 않게 된다.

    2. 재료 자체의 수분을 이용한다
    감자, 단호박, 가지 등의 채소와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에는 수분이 포함되어 있다. 식재료가 갖고 있는 자체 수분을 이용해 기름을 조금 덜 넣고 조리하면 식재료의 수분과 기름이 어우러져 담백하면서 고소한 맛으로 조리되므로 기름의 양을 줄일 수 있다.

    3. 스프레이를 이용한다
    기름을 넣어 사용하는 용기를 스프레이가 되는 용기로 바꾸면 기름이 분사되면서 재료에 고루 퍼져 기름을 적게 써도 충분히 윤기가 나면서 타지 않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다.

KEYWORD
CREDIT INFO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사진
이호영
요리
이보은(쿡피아)
자료제공
테팔(080-733-7878)
2015년 09월호
2015년 09월호
기획
정미경 기자
진행
김수영(프리랜서)
사진
이호영
요리
이보은(쿡피아)
자료제공
테팔(080-733-7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