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스러운 머리채는 건강한 두피에서 나고 자라는 법. 여름내 내리쬔 자외선으로 한껏 민감해진 두피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건조한 환절기가 찾아왔다. 민감한 두피의 경우 자칫 탈모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두피 관리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관리는 청결. 낮 동안 두피에 쌓인 노폐물과 미세먼지를 깨끗이 씻어내야 하는데, 자신의 두피 타입에 맞는 샴푸를 선택해 충분히 거품을 내어 꼼꼼히 두피를 씻는다. 이때 두피 전용 세럼이나 팩을 이용해 마사지를 함께 하면 더 좋다.
샴푸 후 모발 트리트먼트제를 도포할 때는 두피에 닿지 않게 주의하고 깨끗이 헹군 뒤 찬 바람을 이용해 두피 속까지 바싹 말린다. 참고로 두피와 모발도 아이들 키 크는 것과 마찬가지로 오후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가 세포가 가장 활성화되어 모발을 건강하게 잘 자라게 하는 시간대이므로 가능한 한 그 전에 깨끗한 두피 상태를 만드는 것이 좋다.
간단한 것 같지만 성가실 수 있는 두피 케어. 하지만 청결만 제대로 지켜준다면 탈모 방지는 물론 비단 같은 머릿결을 기대할 수 있는 건강한 두피를 얻을 것이다.
깨끗하고 건강하게, 두피 케어를 도와주는 제품
1 릴랙싱 아로마 타임, 아베다 샴푸어 컴포지션 샴푸 전 가벼운 두피 마사지로 두피에 수분과 영양을 충분히 공급한다. 또한 유기농 라벤더 오일이 편안한 힐링 타임을 선사한다. 50ml 3만2천원.
2 두피를 건강하게, 존 마스터스 오가닉 딥 스칼프 퓨리파잉 세럼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해주는 세럼이 두피 전체에 영양을 공급한다. 트러블 부위에 떨어뜨리면 피지 조절에도 효과적이다. 59ml 4만7천원.
3 즉각적인 쿨링 효과, 르네휘테르 아스테라 수딩 세럼 아스테라세아 뿌리 추출물이 바르는 즉시 두피 온도를 내려주며 청량감을 선사한다. 두피에 도포 후 헹궈내지 않아도 되며 민감한 두피를 보호하고 진정시킨다. 75ml 4만2천원.
4 올인원 두피 케어, 려 두피 퓨리파잉 딥 클렌저 동백·해바라기씨·잇꽃씨 오일 성분이 두피에 쌓인 피지와 각질을 말끔하게 제거한다. 샴푸와 딥 클렌저, 스케일러로 활용할 수 있는 올인원 제품. 250ml 1만5천원대.
5 비듬 케어, 아윤채 스칼프 댄드럽플리 쿨링 마스크 두피에 쌓인 각질 덩어리인 비듬을 제거하면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줘 가려움을 완화한다. 200ml 5만원대.
6 톡톡 터지는 시원함, 츠바키 헤드스파 스파클링 세럼 두피 마사지를 할 때 탄산처럼 톡톡 튀는 스파클링 알갱이가 두피에 수분을 공급하고 유연하게 하며, 스트레스 완화 등 헤드 스파 효과를 누릴 수 있다. 130g 1만8천원.
두피 마사지 관리법
두피 마사지는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모공을 막고 있는 노폐물 배출을 도와 모발까지 영양분을 원활하게 전달해 모발 성장을 돕는다. 가끔 미용실에서 샴푸 후 두피 마사지를 받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긴장이 풀리면서 잠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처럼 두피 마사지는 뇌에 산소를 공급하고 림프 순환을 개선하며 근육의 긴장을 풀어줘 스트레스 완화뿐만 아니라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두피 혈 자극
두피는 전체가 대부분 혈 자리이므로 손끝으로 지그시 누른다. 머리 꼭대기 한가운데 정수리 부분을 ‘백회혈’이라고 하는데, 탈모를 방지하고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혈 자리이다. 목뼈 양쪽으로 움푹 들어간 곳은 ‘풍지혈’로 탈모, 두통, 불면증에 도움이 되며 목덜미 정중앙의 움푹 파인 곳은 ‘아문혈’이라 하여 두통을 낫게 하고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혈 자리이다.
두피 마사지
목덜미와 양쪽 귀에서 정수리 방향으로 머리를 쓸면서 손가락으로 목덜미 쪽 목뼈 옆을 지그시 누른 채 고개를 앞으로 숙였다 젖혔다 3회 정도 반복한다. 그리고 약간 귀 뒤쪽으로 손을 올려 움푹 들어간 곳을 찾아 엄지로 누르면서 두피를 위로 당기듯 지압한다.
브러싱 마사지
브러싱만 잘해도 두피 마사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브러시로 헤어 라인, 귀 옆, 목덜미에서 정수리 방향으로 빗는다. 이때 브러시는 끝이 둥글고 뭉툭한 나무로 된 제품을 사용하는데, 모발이 젖은 상태라면 빗질로 인해 모발 큐티클이 벗겨질 수 있으니 반드시 모발을 완전히 말린 뒤 빗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