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국경도시의 매력, 세자나

열차 타고 이탈리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를 지난다. 슬로베니아 서부에 위치한 도시 세자나로 향하는 길이 한 걸음 가까워졌다.

UpdatedOn August 25, 2024

3 / 10

열차 타고 국경을 넘는 경험, 이것이 불가능한 한국인에겐 더욱 로망 같은 일이다. 슬로베니아 철도가 이탈리아,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를 지나는 상품을 출시했다는 소식이 반가운 이유다. 세 나라를 이동하는 이 열차의 요금은 단돈 8유로(약 1만 1900원). 30년 전에 동일한 경로로 이동하는 상품이 있었으나, 이번에는 5시간에서 2시간으로 시간을 단축해 다시 선보인다. 150년 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대에 처음 건설한 철도 노선을 따라 달려 더욱 뜻깊다. 열차는 이탈리아 북동부 항구도시 트리에스테에서 출발해 슬로베니아의 네 지역, 세자나·디바차·피우카·일리르스카비스트리차에 정차하고, 크로아티아 샤피아네와 오파티야마툴리를 지나 최종 목적지인 리예카에 도착한다.

ⓒ Stemberger 2024

열차가 닿는 두 번째 나라 슬로베니아는 이탈리아·오스트리아·크로아티아와 국경을 접하는 알프스산맥에 걸쳐 있다. 와인 생산지로도 역사가 깊은 곳인데, 기원전 켈트족이 이 일대에 자리 잡을 무렵부터 포도를 재배했다. 300년 넘게 이어진 북동부 도시 마리보르와 프투이의 와인 거래권 다툼 또한 이 지역 사람들에게 와인이 지니는 의미가 어느 정도인지 말해 준다. 슬로베니아는 비파바 계곡의 오래된 품종 이스트리안 말바시아부터 레포스코, 피노 누아 등 다양한 포도 품종을 재배한다. 거의 모든 와인이 자국에서 소비된다니, 한 번쯤 맛보고 싶다는 열망이 피어오른다.

다행히도 열차를 타고 세자나에 도착하면 그 소망을 이룰 수 있다. 비나크라시 와이너리를 방문해 와인 제조 과정을 살펴보고, 전문가의 설명과 함께 현지 와인을 천천히 음미한다. 아름다운 포도원 풍경을 둘러보며 슬로베니아의 전통 케이크 프리셰카 지비나치를 곁들여 먹는다면 그 순간이 더욱 또렷이 각인될 테다. 설레는 발걸음으로 열차에 올라 가까운 지인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나 아까 이탈리아 트리에스테에서 출발, 지금 슬로베니아야.” 이게 바로 국경도시의 매력이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김수아

RELATED STORIES

축제 같은 하루, 전주 24시

10월, 불꽃처럼 형형한 축제의 즐거움이 도시를 에워싼다. 온종일 걸어도 가슴 벅찬 땅, ‘온고을’ 전북 전주에서 보낸 하루를 펼친다.

유유자적 해남 기행

투명한 햇살이 드리운 날, 자연과 맛, 역사 세 가지 주제로 전남 해남을 여행했다.

• TRAVEL

조치원? ‘힙’치원!

예술 공간으로 재탄생한 정수장과 정겨운 테마 거리가 여행자를 부른다. 세종시 조치원에서 시간을 넘나들며 놀았다.

생명의 향연 무등산

수많은 생명을 품어 안은 광주 무등산국립공원. 그 아래 호수와 정자에 잠시 기대었다.

• TRAVEL

시장으로 온 청년들 X 울산 청년몰 키즈와 맘

울산 남구에서 지역을 향한 애정이 가득한 청년 상인을 만났다. 무더위가 가신 가을에도 신정평화시장 청년몰 ‘키즈와 맘’은 상인들의 열정으로 뜨겁다.

MORE FROM KTX

• CULTURE

사랑과 자유가 사라진 세상에서

제2회 이영만연극상 작품상을 수상한 <이런 밤, 들 가운데서> 극본과 연출을 맡은 설유진을 만났다.

• LIFE STYLE

이건 비건입니다

날로 커지는 비건 식품 시장. 다양한 비건 먹거리를 네 명의 에디터가 시식했다.

• ARTICLE

다시 봄, 춘천

옛 철길과 강을 따라 레일바이크를 타고, 케이블카에서 호수를 내려다봤다. 강원도 춘천은 언제나 그리우면서 새로운 도시다.

• TRAVEL

물 맑고 산 좋은 땅, 김천

싱그러운 숲을 헤치고 투명한 계곡을 건너는 여름날의 여행지, 경북 김천을 권한다. 누구보다 김천에 진심인 사람, 전명자 문화관광해설사가 우리의 걸음을 이끈다.

• LIFE STYLE

세상 즐거운 수행, 면식 수행

더위에 지칠 땐 후루룩, 시원하게 먹는 면이 제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