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

TRAVEL MORE+

한국 찾아 떠나요, 비디오 바캉스

다가오는 휴가, 멀리 가지 않아도 좋다. 해외 콘텐츠에 담긴 한국을 찾아 영상 속으로 여행을 떠나자.

UpdatedOn July 26, 2023

3 / 10

 

여름휴가를 보내는 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청량한 물소리가 들리는 바다와 계곡으로 가는 것이 정석처럼 여겨졌지만, 비행기를 타고 다른 나라로 향하거나 호텔에서 ‘호캉스’를 보내는 이, 농어촌에서 ‘촌캉스’를 체험하는 사람도 늘었다. 몸과 마음이 들썩여도 어딘가로 떠나지 못하고 집에서 휴가를 보내야 하는 이도 물론 존재한다. 헛되이 넘길 수 없는 꿀 같은 휴식 시간을 어떻게 보낼까 고민하는 당신에게 해외 콘텐츠 속 한국 찾기를 제안한다.

해외에서 제작한 영화와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을 보다가 한국의 풍경이나 한글을 발견하는 일이 종종 벌어진다. 아예 한국인을 해외 작품에 캐스팅했다는 소식도 심심찮게 들려온다. 그러나 10~20년 전까지만 해도 해외 콘텐츠 속 한국은 다른 모습이었다.

007이 북한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다룬 영화 <007 어나더 데이>부터 살핀다. 작중 북한과 DMZ가 언급되는 것이 한국인으로서 반갑고 신기한 일이지만, 제작진은 무지했다. 물소가 등장하거나 동남아시아에서 볼 법한 수상 가옥이 나타난다. 게다가 함경남도 앞바다에서 서프보드로 집채만 한 파도를 타며 북한에 잠입하는 장면도 나온다. 고증이 이러한데 대사는 어떨까. 미국 드라마 <로스트>의 등장인물들이 한국어로 대화를 주고받는 장면에서 탄생한 “페이퍼 타워리 요기 잉네”는 웃기고도 슬픈 명대사가 되었다.

한국이 발전하고, 세계에 한국 콘텐츠가 퍼져 나가면서 해외 콘텐츠 속 한국의 모습은 달라진다. 2017년 개봉한 공상과학영화 <콜로설>에서는 한국이라는 설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미국에 사는 주인공의 행동을 똑같이 따라 하는 거대 괴수가 서울 도심 한복판에 나타났다는 줄거리로, 2000년대 초반 한국에 대한 이해가 없던 것과 달리 높은 빌딩이 즐비한 현실의 서울을 묘사한다. 인간 축소 기술을 개발한 세계를 상상한 영화 <다운사이징>에서도 서울 강남과 노량진 수산시장의 풍경을 현실과 매우 비슷하게 반영했다. 묘사, 반영의 다음 단계는 로케이션 촬영이다. 전 세계적인 팬을 보유한 ‘마블 엔터테인먼트’는 서울의 세빛둥둥섬 등 두 번이나 한국을 배경으로 촬영했고, 이 외에도 여러 작품이 속속 한국을 찾는 중이다. 알고 보면 더욱 흥미진진한 해외 콘텐츠 속 한국, 지금 바로 만난다.

이곳에서 촬영했어요

3 / 10

 

 MOVIE

<블랙팬서>

#부산 광안대교 등

우주 최강의 금속 비브라늄을 품은 나라, 와칸다. 와칸다의 왕 트찰라와 그의 연인 나키아, 정예 호위 기사 오코예는 비브라늄을 가지고 달아나 숨어 버린 악당 율리시스 클로를 체포하려 한국으로 향한다. 부산 자갈치시장에 있는 불법 도박장에서 율리시스를 발견하고, 부산 시내와 광안대교를 질주하며 시원한 추격전을 벌인다.

3 / 10
/upload/ktx/article/202307/thumb/54132-518549-sample.jpg

 

 MOVIE

<라이스보이 슬립스>

#강원도 양양 현북면

1990년대, 소영은 아들 동현을 홀로 키우기 위해 낯선 캐나다로 떠난다. 새롭게 출발하고자 삶의 모든 것을 바꾸지만 둘 사이는 멀어져 간다. 소영에게 찾아온 인생의 변화 앞에 두 사람은 마지막일지 모를 한국행을 결심한다. 청소년이 된 아들과 엄마는 그들의 뿌리를 찾아 강원도 양양으로 향한다. 감독의 고향인 양양 현북면에서 촬영했다.

3 / 10

 

 DRAMA

<엑스오, 키티>

#인천국제공항

키티는 엄마의 모교인 한국 국제 학교로 전학 가는 게 꿈만 같다. 그러나 미국에서 한국 공항에 오자마자 학교로 가는 셔틀버스를 눈앞에서 놓치고 만다. 인천국제공항을 안내하는 AI 로봇 ‘에어스타’와 인사를 나누고, 셔틀버스를 타지 못하는 장면 모두 인천국제공항이 배경이다. 이 외에도 서울 DDP, 롯데월드타워 등이 드라마에 등장한다.

3 / 10

 

MUSIC VIDEO

<하이어 파워(Higher Power)>

#서울 청계천, 을지로 등

영국 록 밴드 콜드플레이가 2021년 발표한 ‘하이어 파워’의 뮤직비디오 댄스 버전을 한국의 현대무용 단체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와 컬래버레이션해 서울에서 촬영했다. 출연진은 노래에 맞춰 청계천, 을지로, 시장 등 곳곳에서 흥겹게 춤을 춘다. 코로나19로 지친 세계인을 격려하는 내용과 활기 넘치는 안무가 잘 들어맞는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

CREDIT INFO

editor 남혜림

RELATED STORIES

  • TRAVEL

    시장으로 온 청년들, 제주 청년몰 B1

    제주도에서 각자의 공간을 정성껏 꾸려 가는 청년 상인을 만났다. 제주도 제주 동문공설시장 지하 1층엔 몸과 마음을 녹일 온기가 가득하다.

  • TRAVEL

    지구의 시간을 걷다, 울주 지질 기행

    간절곶에서 타는 듯한 해돋이를 마주하고, 반구대 암각화를 바라보며 이 땅의 아득한 과거를 상상했다. 울산 울주를 두 발로 누비며 지구를 감각했다.

  • TRAVEL

    기차 여행자의 강릉 산책

    기차를 타고 강원도 강릉으로 하루 여행을 떠난다. 로컬 공방을 들여다보고, 정성 다한 음식을 먹으며 강릉을 만드는 창작자들과 이야기했다.

  • TRAVEL

    올해의 사진 한 장

    연말을 맞아 사진가와 디자이너가 잡지에 못 실어 아까워한 사진을 꼽았다. 에디터들도 동의합니다.

  • TRAVEL

    문경새재 옛길에서 듣다

    영남과 한양을 잇는 옛길에서 가장 사랑받는, 가장 살아 있는 구간. 경북 문경의 새재를 걸었다. 오래된 지혜와 이야기가 길처럼 이어졌다.

MORE FROM KTX

  • TRAVEL

    광주라는 투명한 거울

    현대사의 굵직한 사건을 온몸으로 통과한 광주는 한국 사회의 다채로운 면면을 가장 선명하게 보여 주는 도시다.

  • LIFE STYLE

    간식에 살포시 내린 가을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돌아왔다. 계절을 닮은 신상 간식을 네 명의 에디터가 맛봤다.

  • FILM

    서울역에서 만나는 KTX매거진 6월호

    하루 열차 관련 이용객만 14만 명이 오가는 서울역! 열차 시간표 전광판이 있는 메인 게이트 양옆 4개의 멀티비전에 KTX매거진 영상이 나가고 있습니다. 초여름의 싱그러운 기운이 가득한 KTX매거진 6월호, 그 영상을 공개합니다.

  • FILM

    서울역에서 만나는 KTX매거진 7월호

    하루 열차 관련 이용객만 14만 명이 오가는 서울역! 열차 시간표 전광판이 있는 메인 게이트 양옆 4개의 멀티비전에 KTX매거진 영상이 나가고 있습니다. 여름의 초록을 닮은 KTX매거진 7월호, 그 영상을 공개합니다.

  • CULTURE

    사유의 방

    국립중앙박물관이 ‘사유의 방’을 조성해 반가사유상 국보 두 점을 나란히 전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