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 달콤한 사과조림이 듬뿍, 기분 좋은 애플시나몬케이크.
“황설탕 솔솔 뿌린 사과를 오븐에 넣어 살짝 구우면 향긋한 단내가 폴폴 올라옵니다. 사과조림은 반죽에 섞고 생사과 조각은 반죽에 가지런히 줄 세워요. 보기에도 먹음직스러운 케이크가 만들어집니다. 갓 구워 따끈한 케이크에는 달콤한 레몬두유시럽을 조르르 뿌려요. 향긋한 시나몬과 사과 향의 달콤한 케이크가 촉촉이 젖어들 때면 누구라도 기분이 누그러들 거예요.”
전수미 씨는 웹디자이너로 일하다 미국으로 건너가 요리를 배우며 자연식을 접하게 되었다. 그 후 프랑스에서 테이블 아트를 수료한 뒤 한국에서 푸드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는 틈틈이 일본에 건너가 채식 베이킹을 배웠다. 현재 자연식 베이킹 카페 겸 쿠킹 클래스 ‘쿡앤북’을 운영하고 있다.
애플시나몬케이크
에쎈 | 2015년 03월호
-
주재료
중력분 135g, 아몬드파우더 55g, 베이킹파우더 2작은술, 시나몬파우더 ½작은술, 소금 ¼작은술, 두유 180g, 유기농 황설탕 110g, 카놀라유 60g, 사과 ½개(125g), 슈거파우더 약간
-
사과조림
사과 1개(250g), 유기농 황설탕 30g
-
레몬두유시럽
두유 100g, 데친 두부 50g, 유기농 황설탕 30g, 레몬즙 2큰술
- 1
사과조림 재료의 사과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자르고 얇게 편으로 썬 뒤 가로로 반 자른다.
- 2
오븐 팬에 사과를 펼치고 황설탕을 고루 뿌린 뒤 170℃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수분이 살짝 날아갈 때까지 7분가량 굽는다.
- 3
레몬두유시럽 재료를 볼에 담고 핸드블렌더로 곱게 갈아 시럽을 만든다.
- 4
중력분과 아몬드파우더, 베이킹파우더, 시나몬파우더, 소금을 체에 곱게 내려 볼에 담아 고루 섞는다.
- 5
다른 볼에 두유와 카놀라유를 붓고 황설탕을 넣어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섞는다.
- 6
④에 ⑤를 모두 부어 날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반죽한 뒤 사과조림을 넣어 한 번 더 섞는다.
- 7
생사과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썬다.
- 8
원형 케이크 팬에 반죽을 붓고 사과껍질이 위에 오도록 빙 둘러 꽂는다.
- 9
175℃로 예열한 오븐에 케이크 팬을 넣어 20분간 굽고 160℃로 온도를 낮춰 15분간 더 구운 뒤 식힘망에 올려 한 김 식힌다.
- 10
케이크를 그릇에 담고 슈거파우더를 체에 곱게 내려 뿌린다. 시럽을 곁들여 낸다.
아삭아삭 달콤한 사과조림이 듬뿍, 기분 좋은 애플시나몬케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