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소스미트볼
-
주재료
다진 쇠고기 150g, 다진 돼지고기 50g, 양송이버섯 3개, 양파 ¼개, 당근 ⅛개, 다진 마늘·버터 2작은술씩, 달걀 1개, 빵가루 3~4큰술,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다진 파슬리 약간씩, 채소 국물 80mL
-
채소 국물
양파 ½개, 셀러리 1대, 대파 ¼대, 당근 ¼개, 월계수잎 1장, 물 3컵
-
토마토소스
다진 양파 5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홀 토마토 2컵, 올리브유·설탕·소금·후춧가루·파르메산치즈가루·다진 파슬리(또는 다진 바질) 약간씩
- 1
채소 국물 재료를 냄비에 담고 중간 불에 뭉근히 끓인다. 채소가 익어 투명해지면 체에 거른다. 자투리 채소를 이용해도 좋다.
- 2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해 볼에 담는다.
- 3
양송이버섯, 양파, 당근은 약간 씹힐 정도의 입자로 다진 뒤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소금과 후춧가루를 약간 뿌려 달달 볶아 식힌다.
- TIP
미트볼에 채소를 적당히 넣으면 공간이 생겨 미트볼을 씹을 때 훨씬 부드럽다. 채소는 익혀 넣어야 미트볼이 익은 다음 부서지는 일이 적다. 채소가 너무 뜨거우면 고기가 설익어 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채소를 많이 넣는다면 꼭 식혀서 넣는다.
- 4
볶은 채소를 고기 담은 볼에 담고 다진 마늘, 달걀, 소금, 후춧가루, 다진 파슬리를 넣어 대충 섞은 뒤 빵가루로 농도를 맞추며 끈기가 생기게 치댄다.
- TIP
빵가루를 너무 많이 넣으면 미트볼이 단단해지고 익었을 때 수축이 심하므로 농도를 봐가며 조금씩 섞는다. 빵가루는 우유, 달걀과 한데 섞어 불려서 사용하거나 촉촉한 식빵을 잘게 뜯어 넣으면 식감이 훨씬 부드럽다. 고기 반죽을 충분히 치대어 밀도가 적당하고 손과 볼에 지방이 묻어나며 공기층이 형성되어야 미트볼이 고르게 익고 소스를 잘 흡수해 맛이 좋다.
- 5
고기 반죽을 지름 3cm 크기로 동그랗게 빚는다.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버터를 넣어 녹인 뒤 미트볼을 넣고 겉면이 노릇해지도록 굴리며 익힌다.
- 6
미트볼의 겉면이 익으면 채소 국물을 붓고 뚜껑을 덮어 중간 불에 속까지 완전히 익힌 다음 꺼낸다.
- TIP
미트볼을 굴려가며 겉을 익혀 모양을 잡은 뒤 속을 익히는데, 채소 국물이나 육수를 부으면 속까지 잘 익힐 수 있다.
- 7
미트볼을 익힌 팬에 소스 재료의 올리브유를 두르고 굵직하게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 다음 홀 토마토와 설탕을 넣고 으깨며 바글바글 끓인다.
- 8
미트볼을 넣고 버무린 뒤 소금, 후춧가루, 파르메산치즈가루, 다진 파슬리를 넣고 간이 배게 조린다.
토마토소스미트볼